조광민 기자의 '주간 모바일게임의 맥(脈)' 9월 1주차

9월 1주차 모바일 순위
9월 1주차 모바일 순위

9월 첫째 주,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의 모바일게임 3총사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순위 상위권을 모두 휩쓸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레이븐 with NAVER', '세븐나이츠 for Kakao', '모두의마블 for Kakao' 순서로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모두의마블 for Kakao', '세븐나이츠 for Kakao', '레이븐 with NAVER'의 순서대로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넷마블의 게임이 차지했다. 넷마블 게임들의 활약으로 '뮤 오리진'은 4위로 순위가 떨어졌다.

넷마블의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1~3위 점령은 앞서도 종종 있었던 일이다. 지난 2014년에는 '모두의마블 for Kakao',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세븐나이츠 for Kakao'가 지난 8월에는 '레이븐 with NAVER', '세븐나이츠 for Kakao', '모두의마블 for Kakao'가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순위 1~3위를 휩쓴 바 있다.

도미네이션즈150827
도미네이션즈150827

이번 주 순위에서는 넷마블 게임들의 활약만큼이나 눈부신 활약을 보여준 게임들이 눈에 띈다. 먼저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도미네이션즈'가 그 주인공이다. 지난 4월 북미 및 유럽지역 출시에 이어 8월 26일 아시아 지역에 출시된 '도미네이션즈'는 출시 2주도 안된 시점에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8위 입성에 성공했다. 아시아 지역 100만 다운로드도 훌쩍 넘어섰으며, 대만, 일본 등의 아시아 지역 국가에서 인기 순위를 휩쓸었고, 최근에는 매출 상위권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도미네이션즈'는 한국, 로마, 독일 등 개성이 뚜렷한 여덟 개의 국가들이 가진 특수성을 게임 내 잘 표현한 것이 강점이다. 또한 기존 모바일 전략게임과 달리 '석기시대'부터 단계별로 문명을 발전시켜 나가는 성장 요소를 더했으며, 도로 배치를 통한 부가 가치 생산 등 한층 전략전인 요소를 가미해 차별화를 꾀했다. 모바일 전략게임의 대표이자 대명사인 '클래시 오브 클랜'의 아성을 넘어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러스티블러드150903
러스티블러드150903

스마일게이트의 '러스티블러드'의 활약도 뛰어나다. '러스티블러드'는 지난 8월 24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동시 출시됐으며, 이번 주에는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16위, 애플 앱스토어 18위에 이름을 올렸다. 8월 출시된 RPG 중 아이덴티티 모바일의 '원더5마스터즈'와 함께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러스티블러드'는 '액션 진화의 끝'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액션 RPG로 고 퀄리티의 3D 그래픽을 바탕으로한 화려하고 다양한 액션으로 무장했다. 아울러 모바일게임 중 최상급의 타격감을 갖춘 것은 물론 '버서커', '어쌔신', '아처'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준비했으며, 다른 게이머와의 실시간 협력 플레이도 준비해 단순한 자동 사냥 RPG를 넘어선 재미를 전해준다.

카카오프렌즈팝
카카오프렌즈팝

캐주얼 게임 신작 중에서는 NHN픽셀큐브가 다음카카오와 공동개발해 선보인 '프렌즈팝 for Kakao' 단연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게임은 다음카카오의 카카오 프렌즈 IP(지적 재산권)을 활용한 첫 번째 게임으로 육각형 블록을 통해 여섯 방향으로 매칭해 나가는 퍼즐의 재미를 구현했다. 여기에 '콜렉션 기능'을 더해 수집의 재미도 만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 프렌즈의 IP와 육각형 블록을 통해 진행하는 색다른 퍼즐의 재미를 내세운 '프렌즈팝 for Kakao'는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5위까지 단숨이 치고 올라왔으며, 구글 플레이에서도 무료 다운로드 1위, 최고매출 21위를 기록하며 흥행을 예고하고 나섰다. 애니팡 시리즈와 킹의 캔디 시리즈 게임들이 점령하고 있는 캐주얼 퍼즐게임 시장에 새로운 강자로 등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작뿐만이 아니다. 기존 서비스 게임들도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순위를 끌어 올렸다. 지난주에 14위까지 매출 순위가 하락한 '피파온라인3M'이 대규모 업데이트에 힘입어 다시 제자리를 찾는데 성공했다.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7위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6위를 꿰찼다.

블레이드 이미지
블레이드 이미지

액션스퀘어가 개발하고 네시삼십삼분이 서비스 중인 '블레이드 for Kakao'도 오랜만에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20위 내로 진입하는데 성공했다. '블레이드'에는 최근 10지역인 '마력의 서리 고원'이 추가됐으며, 자동 연속 사냥 기능도 공개됐다. 올해 하반기 들어 최고매출 순위 20위 밖으로 밀려나는 모습이 자주 보였으나 이번 대형업데이트와 편의성 개선 등으로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통령상 수상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활약을 다시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마치며 >

지난 8월 한 달 동안 만만치 않은 신작들이 등장해 오랜만에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순위가 요동 치고 있는 모습이다. 이미 중위권의 경우에는 신작 게임들이 다수 얼굴을 비추고 있으며, '도미네이션즈'의 경우에는 TOP5도 사정권에 있다. 여기에 '프렌즈팝 for Kakao'의 경우에는 이미 애플 앱스토어 TOP5 공략에 성공했다. 고착화된 양대 마켓 매출 순위가 8월 신작들을 기점으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지 앞으로 행보에 주목해본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