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소개부터 출시 일정까지, 'PS 아레나' 성황리 개최
[게임동아 김원회 기자]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대표 안도 테츠야, 이하 SCEK)는 금일(20일) 서울 서초구 넥슨아레나에서 '플레이스테이션 아레나'(이하 'PS 아레나')를 개최하고, 자사에서 출시할 예정인 플레이스테이션4(이하 PS4)용 게임의 자막 한글 버전에 대한 소개 및 업데이트, 발매 일정 등을 공개했다. 특히, '길티기어 이그저드 리버레이터'와 '스트리트파이터5'는 각각 디렉터와 프로듀서가 직접 발표를 맡았다.
먼저, 아크 시스템 웍스의 세키네 카즈토 배틀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와 '길티기어 이그저드 리버레이터'에 대해 발표했다. '길티기어 이그저드 리버레이터'는 대전액션게임 '길티기어 이그저드 사인'을 기반으로 신규 캐릭터 및 시스템, 밸런스 조정 등이 적용된 확장판 형식의 타이틀이다.
이번 작품에는 '길티기어 이그저드 사인'의 속편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모드와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는 '스토리' 모드가 수록된다. 세키네 카즈토 디렉터는 지금까지의 스토리가 정리되어 '길티기어 시리즈'를 처음 즐기는 게이머도 '길티기어 이그저드 리버레이터'만으로 게임 내 진행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온라인 대전' 모드에서는 전작에서 구현된 '크로스 플랫폼'과 '매칭 대기' 기능과 함께 로비에 준비된 아케이드 기기를 통해 게임을 즐기거나 다른 게이머와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또한, '연습 모드'는 게이머가 가상스틱 및 버튼 입력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바뀌었다.
'길티기어 이그저드 리버레이터'의 신규 캐릭터로는 '금혜현', '레이븐', '디지'가 공개됐다. 이 중 '금혜현'은 '전력금'이란 인간형 의체에 탑승해 싸우는 것이 특징인 한국인 여성 캐릭터로, 레버 입력에 따라 기술의 성능이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세키네 카즈토 배틀 디렉터는 '금혜현' 등장 배경에 대해 지난 2015년에 열린 'PS 아레나'에서 확인한 한국 게이머들의 성원이 계기가 됐고, 2016년 초여름 중으로 발매될 예정인 '길티기어 이그저드 리버레이터' 자막 한글 버전의 조기 구입 특전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공격을 받을수록 강해지는 능력을 갖춘 '레이븐', 일본에서 실시된 인기투표 이벤트에서 총 32,990표로 1위를 차지한 '디지'도 '길티기어 이그저드 리버레이터'에서 조작 캐릭터로 등장한다. 이 밖에 '길티기어 이그저드 리버레이터'가 오는 7월 미국에서 열리는 'EVO 2016' 정식 종목에 채택된 소식도 공개됐다.
이어서 캡콤의 아야노 토모아키 '스트리트파이터5' 프로듀서가 '춘리' 코스프레 복장으로 등장해 눈길을 끈 가운데 향후 '스트리트파이터5' 업데이트 내용을 밝혔다. 먼저, 오는 7월 '스토리 모드'가 무료 콘텐츠로 제공된다. 또한, 향후 1년에 걸쳐서 '스트리트파이터3'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한 바 있는 '알렉스'를 시작으로 '가일', '발로그', '이부키', '주리', '율리안' 등 총 6명의 신규 캐릭터가 등장할 예정이다.
'스트리트파이터5' e스포츠 대회 일정도 발표됐다. 먼저, 한국에서 e스포츠 리그 '스트리트파이터5 크래시'가 오는 4월 10일부터 6월 5일까지 열린다. '스트리트파이터5' 캡콤컵 프로 투어 아시아 파이널 역시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SCEK의 안도 테츠야 대표가 독점으로 자막 한글 버전을 출시할 예정인 게임에 대해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는 50명 이상 캐릭터가 등장할 대전액션게임 '더 킹 오브 파이터즈14'의 프로모션 영상, 오는 4월 4일 예약 판매 실시 후 5월 10일에 출시될 예정인 '언차티드4' 프로모션 영상이 공개됐다.
아울러 '용과 같이 시리즈' 10주년을 기념해 PS3용 액션게임 '용과 같이'의 리메이크 작품으로 출시되는 '용과 같이 극'의 발표 자리에서는 나고시 토시히로 프로듀서가 영상 메시지를 통해 한국인 배우가 출연하는 영상 제작 소식을 전했다. '용과 같이 극'은 오는 3월 29일 예약 판매를 거쳐 5월 26일 출시될 예정이고, 예약 구매자에겐 국내 오리지널 가죽 케이스가 특전으로 주어진다.
이 밖에 SCEK는 오는 3월 31일 미국 LA에서 열릴 예정인 '파이널 판타지15' 행사를 자사의 공식 트위치TV에서 한국어 생중계할 예정이라고 깜짝 발표를 전했다. 또한, 국내 인디게임 '렛츠놈'과 '용사는 진행중 어드밴스드'가 각각 오는 3월 22일, 4월 4일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다운로드 전용으로 출시된다고 밝혔다.
아크 시스템 웍스의 세키네 카즈토 배틀 디렉터는 "'PS 아레나'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게이머 토너먼트 대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한국을 찾아왔다. 앞으로도 한국에서도 '길티기어' 대회가 열렸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캡콤의 아야노 토모아키 프로듀서도 "e스포츠에서 중요한 건 단순히 승패가 아니라 승부가 끝난 후 게이머들끼리 공감할 수 있는 감성과 피드백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그런 의미에서 올해 'PS 아레나'에 '스트리트파이터5'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돼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