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민 기자의 '주간 모바일게임의 맥(脈)' 별이되어라! 계속된 질주

[게임동아 조광민 기자] 4월 셋째 주, 글로벌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가 2016년 1분기 앱애니 인덱스 보고서를 발표 했다. 우리나라는 2016년 1분기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합산 결과 전 세계 앱 다운로드 기준 상위 10위, 매출 기준 4위를 차지했다. 특히,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전세계 시장점유율 성장률 3번째, 매출 기준 성장률은 4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앱애니 인텍스 2016년 1분기
보고서
앱애니 인텍스 2016년 1분기 보고서

앱애니의 보고에 따르면 더욱 놀라운 기록을 보여준 것은 중국이다. 중국은 중국은 2015년 1분기 - 2016년 1분기 사이 분기별 애플 앱스토어 매출이 약 2.2배 성장했다. 매출 성장률 또한 전년도 대비 2배를 기록하며, 일본을 넘어서 전세계 애플 앱스토어 매출 기준 2위에 등극했다. 다운로드 기준으로는 이미 2015년 1분기 미국을 앞지른 바 있다.

중국 애플 앱스토어의 성장은 몽환서유(夢幻西遊; Fantasy Westward Journey), 대화서유(大话西游; Westward Journey Online), 왕자영요(王者荣耀; Hero Moba), 열혈전기(热血传奇; The Legend of Mir 2) 등의 상위 게임이 주도했다. 앱애니는 중국 애플 앱스토어가 현재의 성장 속도를 유지한다면 다음 분기에는 현재 미국마저 따라잡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미국은 게임 외 앱의 수익이 성장하면서 애플 앱스토어 총 매출 면에서는 여전히 중국을 30% 앞서고 있다. 미국도 전년 동기 대비,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의 성장 속도는 더욱 빠른 것으로 드러났다. 그야말로 중국이 애플 앱스토어 시장에서 거침없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모양새다.

2016년 4월 3주 순위표
2016년 4월 3주 순위표

국내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의 이번주 매출 순위에서 눈에 띄는 것은 시즌4 업데이트를 실시한 '별이되어라 for Kakao!'가 여전히 강력한 위력을 과시하고 있는 것이다. 출시후 약 2년 2개월 동안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별이되어라! for Kakao'는 업데이트 효과에 따라 상위권과 20위권 밖을 넘나들었으나 이번 시즌4 업데이트는 그 효과가 가히 어마어마 하다. 아직도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5위, 애플 앱스토어 4위를 기록 중이다. 예전 업데이트 같았으면 서서히 매출 순위 최상위권에서 조금씩 순위가 하락할 시점이지만, 지금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별이되어라! for Kakao'의 흥행은 게이머들이 원하는 맞춤형 유료 아이템의 판매와 신규 게이머 유입에도 성공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현재 '별이되어라! for Kakao'의 상점에는 게임 내 최고 등급인 영웅이라고 볼 수 있는 보덴이나 위상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부터, 게임내 궁극의 유닛인 드래곤버스터 패키지까지 판매 중이다. '별이되어라! For Kakao'를 즐기는 게이머라면 꼭 보유하고 싶은 캐릭터를 상점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많은 게이머들의 마음을 훔친 것으로 보인다.

별이되어라! 이미지
별이되어라! 이미지

아울러 아직 게임빌에서 정확한 신규 이용자의 유입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신규 게이머를 대상으로 최대 드래곤버스터까지 지급하는 특별 미션을 진행 중에 있어, 게임을 처음 즐기는 게이머라고해도 어렵지 않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다. 게임사 입장에서보면 최고 등급의 영웅까지 제공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준비한 셈이다. '별이되어라! for Kakao'를 통해 이러한 마케팅과 서비스가 검증된다면, 다른 장수 게임들에서도 비슷한 모습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 순위를 살펴보면 최근 장비 초월을 업데이트하고 신규 서버를 오픈한 '세븐나이츠 for Kakao'가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1위을 탈환하는데 성공했으며, 구글 플레이에서도 최고매출 2위를 기록했다. '모두의마블 for Kakao'가 구글 플레이에서는 1위,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2위를 차지하며, 세븐나이츠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결투장 업데이트가 진행된 'KON(콘)'도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순위 3위까지 오르며 자체 최고매출 순위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동일 장르의 게임을 모두 제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것이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

와이디온라인의 '갓 오브 하이스쿨'도 레이드 업데이트 이후 다시 순위권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으며, 지난 3월말 시즌 2.5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꾸준한 업데이트를 진행 중인 4:33의 '영웅 for Kakao'도 오랜만에 20위권 내로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