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엔 품은 카카오 2016년 2분기, 매출 3,765억. 전분기 대비 55.3% 증가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16년 2분기 연결 매출 3,765억 원, 영업이익은 266억 원을 기록했다고 금일(11일) 밝혔다. 2분기에 기록한 매출 3765억원은 전분기 대비 55.3%, 전년동기대비 66.2% 증가한 수치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PC 트래픽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했으나, 광고 성수기 효과 및 네이티브 애드 등 신규 모바일 광고 상품의 선전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로는 5.3% 증가한 1,362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플랫폼 부분은 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 효과가 반영돼 매출이 대폭 상승했다. 멜론의 매출이 신규 편입된 효과로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년 및 전분기 대비 대폭 증가한 905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게임 부분도 검은사막의 해외 매출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매출은 783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1.3%, 전년 동기 대비 45%나 상승했다.
카카오페이지와 웹툰, 이모티콘 등의 거래액 증가로 기타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20.8%, 전년 동기 대비 469.1% 늘어난 216억 원을 기록했다. 각 부문별 매출의 전반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콘텐츠 플랫폼 매출 전체는 전분기 대비 107.9%, 전년 동기 대비 215.2% 증가한 1,904억 원이다.
커머스 매출과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음반 유통 매출 등이 포함된 기타 매출은 499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32%, 전년 동기 대비 349.1% 성장했다.
대신, 로엔엔터테인먼트 및 카카오 공동체로 신규 편입된 기업들이 증가하고, 카카오드라이버와 카카오게임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광고선전비가 증가함에 따라 2분기 영업비용은 총 3,499억 원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2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6.2%, 전년 동기 대비 132.8% 늘어난 266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7.1%이다. 당기순이익은 132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23억 원 증가했다.
2016년 하반기에는 핵심 서비스들에 다양한 변화가 예정돼 있다. 게임 부문에서는 아이러브니키 for Kakao와 놀러와 마이홈for Kakao에 이어 프렌즈사천성 for Kakao를 비롯한 카카오프렌즈 IP 게임 신작 출시 및 PC 앱 플레이어 출시 등을 통해 하반기 모바일 게임 사업 확대에 적극 나선다.
유료 콘텐츠 사업의 대표 모델인 카카오페이지는 올해 연간 거래액 1천억 원 달성을 앞두고 있으며, 다음웹툰이 3분기 중 포도트리의 사내독립기업 형태로 전환됨에 따라 IP 사업 등으로 영역을 다각화 해 수익을 높일 것이 기대되고 있다. 카카오프렌즈는 식품부터 패션까지 전방위적인 제휴를 통해 캐릭터 상품 종류를 다양화하고, 강남역에 이은 두 번째 플래그십스토어를 선보인다. 이 밖에도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헤어샵과 하반기 출시를 앞둔 카카오파킹까지 O2O 영역에서의 성과 창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