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토종 AR 게임 출격 준비 완료 '캐치몬'
[게임동아 조광민 기자] AR(증강현실)과 LBS(위치기반서비스, Location Based Service)를 접목한 엠게임의 '캐치몬'이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캐치몬'은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 세계의 주변에서 몬스터(소환수)를 만나고 캐치, 자신만의 소환수 카드북을 만들고 다른 이용자들과 경쟁과 협동을 할 수 있는 게임이다.
소환수 수집뿐 아니라 수집한 카드로 카드배틀(챌린지 모드)과 보드게임(마스터 모드)과 같은 전략적인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근거리에 있는 게이머간 실시간 전투도 펼칠 수도 있는 것이 특징인 게임이다. '캐치몬'이 어떤 콘텐츠로 무장했는지 함께 살펴보자.
1. LBS(위치기반서비스) 접목 시킨 AR로 소환수 잡기
내가 사는 동네에 소환수가 출몰한다!
이용자는 영웅(소환수를 이끄는 사람)이 되어 소환수를 수집, 나만의 강력한 북을 꾸미게 된다. 또한, 쉼터를 통해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으며, 거점을 점령하여 일정 시간 동안 안정적인 게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거점은 다른 이용자에게 빼앗길 수도 있어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
소환수를 나의 카드에 담자!
이용자는 게임 내의 캐치몬 버튼을 눌러 지도를 켜고 돌아다니면서 출몰하는 소환수를 캐치하여 많은 소환수를 모아야 한다. 능력이 높은 소환수는 자신의 카드북에 넣어 전투에 활용하고 낮은 능력의 소환수들은 성장의 밑거름으로 사용한다.
소환수 캐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카드로 보이는 물체에 가까이 간다.
2.가까이 가면 카드가 소환수로 변하고, 변한 소환수를 터치하면 AR 화면으로 변경된다.
3.AR 화면에서 휴대폰으로 주변을 돌려보면 터치했던 소환수가 보인다.
4.‘ready’ 후에 ‘touch touch’ 문구가 나오면 소환수를 터치한다.
5.제한된 시간 동안 과녁을 맞춰 소환수의 모든 체력을 빼앗으면 소환수는 카드화 된다.(추가적으로 터치하는 공격력은 영웅의 성장에 따라
높아진다.)
지도에 보이는 게이머와의 대전!
주변의 게이머를 터치하여 도전 신청을 할 수 있고, 상대가 수락하면 수집한 소환수로 카드배틀로 대전을 벌인다.
2. 나의 아바타인 영웅… 모으고 키우자!
4개의 직업, 각기 다른 스킬
소환수를 이끄는 영웅은 정령사, 무도가, 무녀, 마법사 등 4개의 직업이 있다.
영웅들은 각기 다른 스킬을 가지고 있다. 챌린지, 마스터 등 게임을 플레이하고 쌓은 경험치로 레벨업을 시키고, 레벨에 따른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다.
영웅의 스킬, 소환수의 속성으로 시너지를 내자!
소환수를 잘 이용하려면 소환수에 어울리는 영웅을 선택해야 한다.
정령사 루시안 : 모든 속성의 소환수 능력 올려주는 스킬, 마스터 경기에서 이동과 통행료 관련 능력
무도가 아론 : 화속성, 수속성 소환수 능력 올려주는 스킬, 마스터 경기에서 영지 강화 시 비용, 통행료 면제 등
무녀 레나 : 풍속성, 지속성 소환수 능력 올려주는 스킬, 마스터 경기에서 각 종 보상에 대한 추가 혜택 등
마법사 카렌 : 모든 속성의 소환수 능력을 올려주는 스킬과 함께 무속성 소환수 능력 더욱 상승, 마스터 경기에서 마나 관련 능력
3. 수집한 카드로 즐기자… 챌린지와 마스터 모드
캐치몬에는 챌린지, 마스터, vs챌린지, vs마스터 등의 게임모드(경기)가 존재한다.
챌린지, 마스터는 보스몬스터(AI)와의 경기이며 vs챌린지, vs마스터는 다른 이용자와 진행되는 경기이다. 모든 경기는 턴 방식으로 2인이 진행하게 된다. 카드에 상단에 표시된 마나가 자신이 가진 마나보다 적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챌린지 모드
챌린지, vs챌린지 경기는 자신 앞에 놓여진 토지에 소환수를 세워 상대 영웅의 체력을 먼저 0으로 만들면 승리하는 경기이다. 턴이 끝날 때마다 마주보고 있는 소환수들이 전투를 펼친다. 자신의 소환수 자리 맞은 편에 상대 소환수가 없으면 상대 영웅을 공격해 체력을 깎는다. 마나는 매 턴마다 정해진 수량만큼 늘어난다.
마스터 모드
마스터와 vs마스터는 모노폴리 스타일의 보드게임과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사위 역할을 하는 펜던트를 돌려 1~9까지 나온 숫자만큼 영웅을 이동, 도착한 토지에 소환수를 세워 점령한다. 점령한 토지에 상대방 영웅이 도착하면 통행료를 받아서 목표하는 총자산을 모으면 승리한다.
상대 토지에 도착해 통행료를 지불하기 싫으면 자신이 가진 소환수와의 대결을 통해 상대의 토지를 점령할 수 있다. 자신이 점령한 토지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통행료를 올릴 수 있다. 만약, 해당 토지에 세워진 소환수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면 체력이 증가해 전투에 유리하게 된다.
아이템과 스펠 카드로 나의 영웅과 소환수를 도와준다.
소환수 이외에 아이템과 스펠 카드가 있다. 아이템 카드는 소환수 간의 전투 시에 보조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이며 스펠카드는 전투 이외의 상태에서 자신의 소환수나 영웅, 상대방에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등이 있는 카드이다. 이 카드들은 소환수 카드와 함께 다양한 전략을 구성할 수 있다.
소환수를 성장 시키자!
소환수는 성장과 합성을 통해 좀 더 강력한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성장은 다른 카드를 소모하여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합성은 성장을 마친 2장의 카드로 다른 한 장의 카드를 뽑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