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콜라보 열풍..인기 특화 콘텐츠로 게이머 '유혹'
게임업계에 콜라보레이션(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출연ㆍ경연ㆍ작업하는 일) 작업이 활발하다.
이전부터 연예인이나 전용PC 등 여러가지 콜라보레이션 방식이 도입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유명한 인기 캐릭터나 음악 등을 다른 인기 게임에 부분유료화 아이템으로 탑재시키는 방식이 가장 선호되고 있다. 이 방식이 선호되는 이유는 연계 기간이 짧고 매출이 단기간에 극대화되는 등 양사의 시너지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일례로 최근 네오위즈(대표 이기원)는 자사가 개발하고,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SIEK, 대표 안도 테츠야)에서 PlayStation®4(이하 PS4™) 타이틀로 발매한 리듬 게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DJMAX RESPECT)'에 대전격투게임 '길티기어(GUILTY GEAR)'의 OST(오리지널 사운드 트랙)를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곡을 탑재했다.
'길티기어'는 아크시스템웍스가 제작한 대전격투게임으로, 1998년부터 플레이스테이션과 아케이드 등 다양한 게임기기를 통해 시리즈로 출시된 명작이다. 속도감있는 기술 표현력과 화려한 필살기, 개성 강한 캐릭터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고 메인 디렉터인 '이시와타리 다이스케'가 직접 작곡한 게임 OST 역시 오랜 기간 게이머들에게 회자되며 큰 사랑을 받아 왔다.
네오위즈는 자사의 게임 '디제이맥스 리스펙트'에 '길티기어 이그저드 레브2' 공식 오프닝곡 'Break a Spell', '길티기어 2 오버츄어' 수록곡 'Holy Orders(Be Just Or Be Dead)', '길티기어 이그저드' 시리즈 테마곡 'Marionette' 등 3곡을 추가한 신규 DLC(다운로드 콘텐츠)를 금일 발매해 시너지 극대화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 이하 NHN엔터) 또한 자사가 서비스 중인 '한게임 섯다M'에 인기 웹툰 '이말년 서유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최근 실시해 이슈가 됐다.
지난 8월 출시한 '한게임 섯다M'은 패 2장으로 족보를 만들어 상대방과 경쟁하는 '섯다'의 기본 게임 방식에,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과 실감나는 성우 나레이션, 재치있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이모티콘 등 한게임의 보드게임 서비스 노하우가 담긴 특화 콘텐츠를 추가한 모바일 게임이다.
NHN엔터는 '이말년 서유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이말년 서유기'의 인기 캐릭터인 손오공, 삼장법사, 우마왕, 이말년 4종을 게임 내에서 모두 구매한 이용자 전원에게 게임머니 30억 쩐과 캐릭터 사용권 3장을 지급할 예정이며, '화과산 돌바위 소환' 이벤트를 12월 19일 정오까지 실시해 '이말년 서유기'의 인기 캐릭터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이말년 작가와 함께 하는 다양한 추가 프로모션을 실시해 게이머들의 시선을 휘어잡겠다는 계획이다.
또 이같은 콜라보레이션에 플레로게임즈(대표 이호대)도 동참해 최근 큰 효과를 봤다. 플레로게임즈(대표 이호대)는 자사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여성향 소셜 게임 '에브리타운'에 신규 마을 및 콜라보 아이템 추가 등이 포함된 대규모 업데이트를 최근 실시했다.
이 업데이트에는 인기 캐릭터 '몰랑'과의 신규 콜라보 아이템이 포함됐는데, 이번에 선보인 아이템은 스케이트장과 이글루로 구성된 '몰랑 테마파크IV', '몰랑 생강쿠키 전문점'이며, 게임 내 상점을 통해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다.
이같은 게임회사들 외에도 지난 11월16일과 17일에 부산에서는 토탈 컨설팅 기업 아이지에스(대표 양유진)가 KT(대표 황창규)와 함께 'KT KTOON X 게임 콜라보 사업 설명회'를 진행했으며, 중국 '소녀전선' 또한 최근 홍대던전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굿즈를 판매하는 등 콜라보레이션 행열에 합류한 바 있다.
한 업계의 관계자는 "게임이 문화콘텐츠의 제왕이 되어가고 있는 현재, 게임에 대한 팬덤이 커질수록 이같은 콜라보레이션 이슈는 더욱 많아질 것."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