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야심작 천애명월도, 원작자 고룡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
넥슨이 2018년 첫 온라인 게임으로 내놓은 천애명월도 온라인(이하 천애명월도)이 서비스 첫날부터 많은 인원을 모으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서비스 첫날부터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더니 주말을 넘기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무협MMORPG라고 할 수 있는 블레이드앤소울도 넘어섰다.
사실, 모바일 게임 중심으로 변모한 국내 게임 시장 상황상 온라인MMORPG가, 게다가 오랜 기간 명맥이 끊긴 무협 장르의 게임이 주목을 받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게다가 넥슨의 또다른 간판 게임인 야생의 땅 듀랑고와 출시 시기가 겹치면서 굉장히 불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예상을 뒤엎고 화제의 중심에 서고 있다.
천애명월도가 이처럼 많은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화려한 그래픽과 중국의 무협 유명 무협 작가 고룡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깊이 있는 스토리, 그리고 서비스 첫날부터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안정적인 서비스 덕분이다.
특히, 원작을 완벽히 반영한 깊이 있는 스토리는 잘 만든 무협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선사해 게임 덕분에 원작자 고룡이 다시 한번 주목받는 계기가 되고 있다. 고룡은 중국 무협 3대 작가의 한명으로 꼽히는 거장이긴 하나, 영웅문 시리즈로 유명한 김용에 비해 국내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으며, 워낙 오래전 인물이기 때문에 요즘 게이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편이다. 넥슨은 천애명월도의 완성도 높은 스토리를 강조하기 위해 천애명월도 원작 소설을 무료로 배포하는 등 고룡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용, 양우생과 함께 중국 무협의 3대 거장으로 꼽히는 고룡은 다정검객무정검, 백옥노호 등이 대표작으로, 국내에는 절대쌍교와 유성호접검, 초류향 시리즈, 육소봉 시리즈 등으로 잘 알려진 작가다.
김용으로 대표되는 대부분의 무협 소설들이 사연을 가지고 태어나거나, 자질이 뛰어난 주인공이 여러가지 사건을 겪으며 성장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면, 고룡 소설의 주인공들은 이미 실력자의 반열에 오른 주인공이 무림에서 벌어지는 여러가지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어, 추리 무협 장르를 개척한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천애명월도의 원작 소설 역시 기존 무협 소설의 일반적인 스토리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괴팍하고 병까지 앓고 있어 공명정대한 일반적인 무림의 영웅들과 전혀 다른 분위기를 풍기는 주인공 부홍설과, 그의 호적수이자 교과서적인 무림 영웅 연남비, 부홍설의 첫 사랑과 닮은 명월심, 무림의 절대자 공자우 등이 등장해서, 부홍설 아버지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풀어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원작이 워낙 오래전 글이고, 그동안 영화, 드라마 등을 통해 많은 각색이 이뤄졌기 때문에 게임 천애명월도는 변성랑자 등 원작과 등장인물, 내용이 이어지는 고룡의 다른 작품을 가미해 각색했다.
무림제일인 공자우가 잔혹한 살수 집단으로 변질된 청룡회를 괴멸시킨 후 20년 뒤를 무대로, 다시 부활해서 전설의 암살 무기 공작령을 얻기 위해 강호에 위협을 가하는 청룡회와 무림을 지키려는 팔황 문파들의 대립을 그리고 있으며, 게이머는 팔황의 제자가 되어 원작의 등장인물인 부홍설, 연남비 등과 함께 청룡회의 비밀을 파헤치게 된다.
흥미로운 점은 추리 무협 장르 개척한 고룡의 독특한 스타일이 게임에 굉장히 잘 어울린다는 점이다. 주인공의 성장 과정에 치우치는 경우가 많은 기존 무협과 달리 고룡 소설은 거대한 음모를 파헤치는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사건을 해결해가며, 거대한 음모의 중심으로 다가가는 과정이 퀘스트에 매우 잘 어울린다.
특히, 게이머 모두가 주인공의 입장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팔황 문파의 제자의 위치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게이머의 성장과 거대한 음모가 해결되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게이머가 그 시대의 무림인의 삶을 대리체험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고 있다. 개발사 텐센트도 원작의 특징을 강조하기 위해 게임 내 이벤트 장면에 많은 공을 들였기 때문에, 스토리를 보는 맛이 더욱 각별하게 느껴진다.
넥슨은 한국 게이머들이 천애명월도 스토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재헌, 최덕희 등 유명 성우 20여명을 섭외해 음성을 녹음했으며, 예스24와 독점 계약을 맺고, 인기 웹툰 고수의 작가진이 삽화를 그린 원작 소설을 e북으로 무료 공개한 상태다. 워낙 오래된 소설이라 현재 인기 있는 무협 소설과는 스타일이 달라 어색함을 느낄 수 있으나, 원작 소설을 읽고 게임을 즐긴다면 게임 내 등장인물이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