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애로 떠나는 무협 여행] 내가 몸담을 곳 그 어드메뇨? 천애의 방파시스템
MMORPG의 최종 콘텐츠를 꼽자면 바로 다수의 게이머들이 함께 길드를 육성하고, 다른 길드와 연합 혹은 전면전을 벌이는 길드콘텐츠라 할 수 있다. 판타지 기반의 MMORPG의 경우 리니지 등의 정통 길드 콘텐츠나 WOW와 같은 양대 진영의 대립이 펼쳐지는 등 다양하게 벌어진다.
무협 MMORPG를 표방한 천애명월도 역시 이러한 길드 콘텐츠가 있으니 바로 '맹회' 산하에서 만들 수 있는 '방파'가 그 주인공이다.
천애명월도에는 게이머의 클래스를 결정하는 8개의 문파 즉 '팔황'과 함께 강호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제왕주', '만리살', '수룡음', '한강성' 등의 네 개의 맹회가 존재하는데, 이를 '천하사맹'이라고 칭한다.
이 맹회는 메인 스토리 9장 '용수산의 청룡'을 통해 천하사맹에 대한 소개를 받고 점괘를 통해 사맹 중 한 곳에 가입할 수 있다. 물론, 점괘 결과에 상관 없이 다른 맹회에 가입해도 되지만, 점괘를 따라 맹회에 가입하면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원하는 맹회가 결과로 나올 때까지 반복해도 된다.
이 '맹회' 휘하에서 결성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방파'로, '맹회'가 WOW의 얼라이언스, 호드와 같은 진영이라면, '방파'는 그 안에서 별도의 길드를 만드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방파에 가입하면 여러 방파가 모여 연맹을 구성할 수 있으며, 연맹의 일원이 되면 천애명월드의 대규모 전투인 거점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플레이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임시 방파 기능을 통해 방파 무공만 배울 수도 있지만, 임시 방파는 연맹을 구성할 수 없기 때문에 본격적인 대규모 전투를 경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방파 가입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방파에 가입한 게이머는 이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방파 무공'으로, 방파 공헌도, 수양, 귀속 은량, 옥석 등을 사용하여 무공을 획득할 수 있는 ‘습득’ 과 방파 건물인 천공관 급수와 방파 자금, 방파 옥석을 사용하여 무공의 최대 레벨을 증가시켜주는 '연구' 등을 통해 무공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방파 레벨과 건물, 자금, 옥석 조건을 충족시켜야 레벨을 올릴 수 있고, 생산효율, 방파능력 등의 무공은 방파에 속한 게이머 전원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방파의 성장이 곧 무공의 성장이라 할 수 있는 것도 재미있는 부분이다.
30레벨 이상 방파원은 강호에서 재료를 모아 자신이 소속한 방파에 여러 건물을 지을 수 있다. 방파 건물은 앞서 설명한 방파 무공과 창고 효율을 개선할 수 있으며, 기부, 연회, 별도 이벤트 등으로 방파 자금을 획득하여 건설을 시작하고, 본당 퀘스트, 일일 정비(수리)를 통해 건설도를 올려 완성시킬 수 있다.
'본당 퀘스트'의 경우 방파의 공헌도와 수양을 획득할 수 있는데, 공헌도는 방파 상점을 이용하여 각종 재료, 애완동물, 코스튬을 구매할 수 있으며, 활약도가 상승해 방파 녹봉(보상)이 더 높아진다. 집단을 위해 희생하면 그 만큼의 보상을 받는 참으로 대륙 스러운 시스템인 셈이다.
본당 퀘스트 이외에 주둔지 해적 소탕도 빼놀 수 없는 부분으로, 해적 무리가 방파 주둔지에 등장했다는 공지가 뜨면 퀘스트가 시작되고, 소탕하면 방파 연회용 술과 연회 점수를 획득할 수 있어 게이머들의 협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렇듯 게이머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만큼 방파의 운영도 그리 녹녹치는 않다. 방파는 매일 일정한 자금이 소비되고, 매일 자정부터 새벽 1시 방파정비가 진행되며 기준자금에 비해 방파 자금이 부족할 경우, 번영도가 하락하게 된다.
만약 레벨 하락으로 1레벨까지 하락하여 번영도가 0까지 소모된 뒤 일주일 간 번영도가 증가하지 않을 경우 방파는 강제 해체되는 멸문의 길을 걷게되니 한번 방파를 만들기 시작했다면 아주 신중하고, 정성스럽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파 운영은 의외(?)로 민주적으로 운영된다. 물론, 장로를 임명할 수 있고, 가입원들의 각 컨텐츠의 점수 수준을 설정하여 각 콘텐츠의 DKP(활동점수) 비중을 결정하는 등 방주 권한이 막강하기는 하지만, 맹회 이전이나 가입원들의 활동에 따라 집단의 발전 속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끊임 없는 소통이 필요로 하기도 한다.
이렇게 안정되게 운영되는 '방파'는 최대 4개의 방파가 결성할 수 있는 연맹이나, 각자 속한 맹회의 소속으로 나서 통해 무려 640여명이 한자리에 격돌을 벌이는 맹회결전을 벌일 수 있는 그야 말로 대륙 스케일급의 PvP 혹은 PvE 대결을 벌일 수 있는 등 더 큰 물에서 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