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1차 '2018 게임리터러시/게임활용 코딩' 강사 워크샵 진행

지난 7월21일과 22일, 그리고 27일 3일간 서울 동대문구 콘텐츠 인재캠퍼스에서 1차 '2018 게임리터러시/게임활용 코딩' 강사 워크샵이 진행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김영준)이 주최하는 게임리터러시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된 워크샵은 전국에서 활동할 전문 강사 양성을 위해 마련된 행사로, 1차는 서울에서 진행됐고 2차는 대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게임리터러시
게임리터러시

강사 워크샵은 크게 초·중학생, 학교 밖 청소년 대상의 교수법으로 게임문화 이해에 대한 교육과 게임활용 코딩교육이 구별되어 진행됐다.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게임문화 이해, 안전하게 게임하기, 내가 만드는 게임 등 게임과 연관된 직업의 이해 교육 ▲중학생을 대상으로 게임문화 이해, 게임의 편견과 대처, 자기조절적 게임이용 방법, 진로 탐색 프로그램에 대한 교수법 교육이 이어졌으며, ▲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는 게임의 긍정적인 활용을 통한 진로 탐색 교수법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졌다.

게임리터러시
게임리터러시

게임을 활용한 코딩 교육은 ▲초등학생 저학년(3-4학년)을 대상으로 '게임으로 배우는 코드.org'로 청기백기, 길찾기, 화가 게임 등 ▲초등학생 고학년(5-6학년)을 대상으로 '게임으로 배우는 스크래치'로 캐릭터, 배경, 장애물 등 ▲중학생 진로 파트의 '게임으로 배우는 런게임 만들기'라는 주제로 큐브로 벽 세우기, 미로 만들기, 성만들기 등 ▲중학생 동아라 파트의 '게임으로 배우는 슈팅게임 만들기'라는 주제로 게임 기획, 캐릭터와 배경 디자인, 적 캐릭터와 미사일 코딩하기, 게임꾸미기 및 출시 등의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다.

게임 리터러시
게임 리터러시

한편, 이번 1차에 이은 2차 워크샵은 대전에서 오는 7월 29일(토), 8월 04일(토), 8월 05일(금) 3일간 진행되게 되며, 이 워크샵을 통해 선발된 강사는 오는 8월부터 내년 1월까지 ‘2018 게임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한콘진에서는 워크샵을 수료한 후 강사들의 역량 평가에 따라 최종적으로 강사를 선발한 후에 교육과정을 신청한 학교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올해의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서울·경기, 충청, 경상, 강원, 전라 등 전국 5개 지역별 ▲초·중학생 ▲학교 밖 청소년 ▲교사 ▲학부모 ▲고령층 ▲공공기관 종사자 등 1만 5천여 명을 대상으로 역대 최대급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