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와 한콘진, 중국 & 유럽 게임쇼서 '韓 게임 알리기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김영준)은 지난 3일부터 나흘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차이나조이 2018'와 21일부터 닷새간 독일 쾰른에서 열린 '게임스컴 2018(Gamescom 2018)' 내 한국공동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 국내 우수게임, 게임콘텐츠의 메카 '차이나조이'서 중화권·동남아 바이어들과 만남
올해로 16회를 맞이한 차이나조이는 축구장 25개 크기에 달하는 전시장을 마련해 단일 게임쇼로는 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 최대의 문화 행사 중 하나다. 실제로 이번 차이나조이에서는 텐센트, 블리자드, 유비소프트, 슈퍼셀 등 굴지의 글로벌 게임 기업을 비롯한 전 세계 600여 개 게임사가 참가, 4천 종 이상의 콘텐츠를 선보였다.
'차이나조이 2018' B2B 전시장에 마련된 한국공동관에는 블루스톤소프트 잔디소프트 비알게임즈 이키나게임즈 등 국내 게임 관련 기업 총 35개사가 참여, 모바일·PC·VR·AR 등 다양한 우수 게임을 선보였다. 해외 주요 바이어와 1:1 비즈니스 상담을 비롯해 현장 체결식이 진행되는 등 중국 및 아시아 게임 시장 판로를 확보하는데 주력했다. 행사 기간 동안 한국공동관에는 총 355개 관계사가 방문했으며, 비즈니스 상담 727건과 상담 실적 1억4백만 달러를 달성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 역대 최대 관람객 37만 명 몰린 '게임스컴 2018' "유럽 게임시장의 문 두드리다"
유럽 최대 게임 전시회로 불리는 '게임스컴 2018'은 그 명성에 걸맞게 올해 114개국·37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 역대 최대 방문객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참가사 또한 1,037개사로 전년보다 10%이상 늘었다.
한콘진이 운영하는 한국공동관에는 엔씨소프트, 그라비티, 아이피플스, 오드원게임즈를 비롯한 총 27개 기업이 자리 잡았다. 3일간 진행된 1:1 비즈매칭을 통해 비즈니스 상담 578건, 약 9천만 달러 규모의 현장 상담 실적을 달성했다.
- 권역별 수출상담 비중 중국 28.4%, 수출유형은 퍼블리싱이 54.5%로 가장 높아
올 여름 중국 차이나조이와 독일 게임스컴에서 이뤄진 국내 게임업체의 수출상담 결과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퍼블리싱 계약이 전체 규모의 54.5%, 이어서 공동개발 형태가 17.1%를 차지했다. 권역별로는 중국 외에도 독일을 비롯한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권 국가 바이어들이 국산 게임에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