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틈 없는 업데이트와 이벤트. 검은사막 형제의 이유 있는 흥행 질주

펄어비스의 대표작 검은사막과 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의 흥행 질주가 이어지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등장으로 인해 팬들이 모바일 버전으로 갈아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모바일 덕분에 검은사막의 뛰어난 게임성이 다시 재평가되는 분위기다. 같은 IP이긴 하지만 둘다 워낙 대형 작품인 만큼 양쪽 모두 전력을 다하기가 쉽지 않지만, 오히려 PC팀과 모바일팀이 서로 경쟁이라도 하듯 끊임없는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동반 상승 효과를 보이고 있다.

검은사막 IP 통계
검은사막 IP 통계

검은사막이 다시 폭발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유는 지난 8월 23일 진행된 리마스터 업데이트 덕분이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오케스트라를 동원한 사운드 녹음으로 아예 새로운 게임으로 변신했다. 리마스터 이전에도 수준높은 그래픽과 사운드로 유명한 게임이었지만, 펄어비스 개발진들은 검은사막 IP의 가치를 더 올리기 위해 신작을 개발해도 될 정도의 노력을 쏟아 부어 다시 한번 최고의 수준으로 게임성을 끌어올렸다. 성공한 게임들은 대부분 꾸준한 업데이트와 관리가 기본이지만, 이처럼 게임 자체를 대폭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이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모습이다.

국내 및 북미, 유럽 서비스를 맡고 있는 카카오게임즈의 발표에 따르면 리마스터 업데이트 이후 사용자가 23% 증가했으며, 기존 검은사막 이용자 중 다시 게임을 시작한 복귀 이용자들 역시 각각 120% 및 100% 증가하고, 신규 이용자 역시 각각 70% 및 25% 증가했다. 펄어비스가 직접 서비스하고 있는 일본도 복귀 이용자가 78% 증가했으며, 남미도 이용자가 20% 증가했다. 펄어비스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까지 검은사막 온라인의 누적 가입자수는 1000만명을 넘어섰다.

검은사막
검은사막

물론, 8세대 백마 탑승물 아이템과 리마스터 에디션 라르아시헨 마갑 세트 아이템 등 파격적인 보상도 큰 역할을 하기는 했지만, 항상 최고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변화하는 검은사막 개발진들의 자세가 게이머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게임즈도 이 같은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카카오게임TV 공식 채널을 오픈하고 검은사막을 소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도 다크나이트, 금수랑 등 연이은 신규 캐릭터 공개에 이어 지난 8월 29일에는 대만으로 발을 넓히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국내 서비스는 뮤오리진2가 돌풍을 일으킬 당시 잠깐 순위가 하락했을 뿐, 출시 후 지금까지 꾸준한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만에서는 사전예약 279만명으로 대만 최고 기록을 갱신하더니, 출시하자마자 애플 스토어 매출 1위에 올라섰다.

검은사막 모바일 대만 앱스토어 순위
검은사막 모바일 대만 앱스토어 순위

대만에서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리니지M이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었으나, 대만에서 검은사막 온라인의 인기가 엄청나다보니, 같은 IP를 쓴 검은사막 모바일도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 해외 진출 전략이 대만처럼 검은사막 IP가 인기가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진출시키는 것이니, 한국과 대만처럼 다른 국가에서도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첫번째 해외 진출인 만큼, 대만 서비스 준비만으로도 바빴을테지만, 그동안 국내 서비스를 방치하지도 않았다. 지난 8월 16일 신규 캐릭터 금수랑을 공개하면서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하더니, 그것이 끝나자마자 이번에는 대운동회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선보였다.

검은사막 모바일 대운동회
검은사막 모바일 대운동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사냥으로 심연 등급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는 메디아 북부 신규 지역 4곳이 추가됐으며, 금수랑 캐릭터의 스킬 개방과 이용자들의 새로운 성장 동기가 될 능력개방의 일곱번째 능력치도 추가됐다.

대운동회는 개인의 최고 기록을 겨루는 개인전과, 서버대항전으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개인전은 기간과 종목에 따라 두 번에 걸쳐 진행된다. 1회차에는 채집, 채광, 벌목 등 총 15개 종목에서 상위 기록을 달성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지급하며, 2회차 종목은 추후 안내될 예정이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IP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기 위해 원작에 끊임없이 재투자를 하고, 검은사막 모바일의 해외 진출 및 엑스박스 버전도 연내에 공개할 계획이다. 검은사막 형제의 이유 있는 흥행 질주가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