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도 취향저격. 게임이 다르면 콜라보도 달라야 한다
일반적인 마케팅은 보통 제품이 출시될 때 집중되기 마련이지만, 게임은 정식 출시 이후에도 굉장히 공격적인 마케팅이 이어진다. 출석 이벤트나 업데이트 콘텐츠 관련 이벤트는 기본이고, 다른 분야의 콘텐츠를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출시만큼이나 유지가 중요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특히, 콜라보레이션은 이용자들에게 기존 콘텐츠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수 있어 요즘 각광받는 분위기다.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경우 이벤트와 함께 각종 상품들도 함께 선보이기 때문에, 매출 순위가 급격히 오르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최근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게임들을 보면 이용자들의 성향에 따라 각기 다른 콜라보레이션 전략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전세계 배틀로얄 열풍을 이끌고 있는 배틀그라운드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분야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많은 인기를 얻었던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와의 제휴를 통해 게임 내에 조커 및 할리퀸 의상을 선보인 바 있으며,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영화 고질라:킹오브몬스터와의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를 추가했다.
또한, 지난해 말에는 게임의 상징이 되고 있는 치킨과 최고의 단짝이라고 할 수 있는 맥주 제품(제주맥주)와의 한정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국민 캐릭터인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레이션 상품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배틀로얄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역시 전세계를 강타한 영화 어벤져스:엔드 게임과 손을 잡아 화제가 됐다.
단순 홍보 개념이 아니라 어벤져스:엔드 게임 영화 내용을 그대로 담은 신규 모드를 추가했기 때문에, 아이언맨 장갑, 호크아이 활, 캡틴 아메리카 방패, 토르 스톰브레이커 등을 무기로 사용할 수 있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어벤져스 엔드 게임 이후에도 키아누 리브스의 인기 영화 존윅과의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했으며, 젊은 패션 피플들의 선망의 대상인 나이키 에어조단 시리즈와의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해 주목을 받았다.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펄어비스도 펍지주식회사와 제주맥주의 만남 만큼이나 색다른 콜라보레이션 조합을 들고 나왔다. 해태제과와 손을 잡고 선보인 신제품 껌은사막이다.
이번 이벤트는 이용자들이 검은사막을 부르는 별칭에서 착안한 것으로, 껌은사막 포장지에는 16개의 검은사막 캐릭터들이 그려져 있으며, 제품에 포함된 쿠폰으로 게임 내 유용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게임에서 화 나는 일이 발생했을 경우, 이 제품을 활용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다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대중적인 인기보다는 마니아 타겟 위주인 게임에서는 그들이 선호하는 서브 컬쳐 계열의 콜라보레이션을 주로 선보이는 중이다.
최근 미소녀 게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프린세스 커넥트:리다이브는 같은 개발사 작품이자 마찬가지로 미소녀 캐릭터로 유명한 모바일 카드 전략 게임 섀도우버스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서로의 대표 캐릭터들을 각자의 게임에 추가해 화제가 됐다.
미소녀 게임 전문회사로 자리잡은 XD글로벌의 벽람항로에서도 초차원게임 넵튠 콜라보레이션, 세가의 칭송 받는 자 콜라보레이션, 버추얼 유튜버 키즈나 아이 등 미소녀 캐릭터 중심의 게임과 콜라보레이션을 연이어 진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서브 컬쳐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네오위즈의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도 소녀전선 콜라보레이션 팩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넥슨의 신작 시노앨리스도 니어 오토마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예고한 상태다. 같은 개발자 작품이라는 인연 덕분에 추가된 것이기도 하지만, 니어 오토마타의 2B가 최근 등장했던 미소녀 캐릭터 중에 가장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인 만큼, 국내에서도 시노앨리스 흥행에 엄청난 지원군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