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부진했던 3N, 분위기 전환시킬 대형 신작은?

국내 게임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3N, 즉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여전히 상위권을 장악하면서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기는 하나, 새로운 무기의 공개가 늦어지면서 정체되어가는 느낌이다.

3N의 올해 상반기 실적 발표 자료를 살펴보면 엔씨소프트는 매출 4108억, 영업이익 1294억원을 기록했으며, 넥슨은 매출 5712억원, 영업이익 1377억원을, 넷마블은 매출 5262억, 332억원을 기록했다.

3사 모두 연말까지 매출 1조원을 바라볼 수 있으니, 다른 회사들은 꿈도 못 꾸는 성적이지만, 작년과 비교해보면 암울해진다. 엔씨소프트는 전년 대비 매출 5.88% 하락, 영업이익 18.87% 하락했으며, 넥슨은 매출이 5.7% 올랐지만,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19% 감소했다. 넷마블 역시 매출은 작년 대비 5.2%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46.6% 하락했다.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로고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로고

3사가 모두 상반기에 부진한 성적을 거둔 이유는 실적을 견인할 만한 새로운 무기 발굴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엔씨소프트는 PC 리니지의 부분유료화 발표로 어느 정도 실적하락을 막기는 했지만, 1년 넘게 리니지M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태이며, 넥슨은 야심차게 선보인 야생의 땅 듀랑고에 이어 트라하까지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던전앤파이터 의존도가 더욱 높아진 상태다.

그나마 넷마블은 상반기에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 7개의 대죄 등을 연이어 성공시키며 숨통이 틔긴 했지만, 출시 시기가 늦어 상반기 매출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으며, 3사 중에 가장 낮은 영업이익률이 최근 몇 년간 계속 발목을 잡고 있다.

신규 흥행작이 나오지 않고 있고, 기존 흥행작들은 서비스 기간 증가에 따른 매출 하락을 겪고 있으며, 이것을 보완하기 위한 마케팅비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실적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구글플레이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

이렇다보니 3사가 분위기 반전을 위해 올해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인 기대작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장르가 모두 MMORPG인 만큼 타겟층이 겹치며, 출시 시기가 비슷할 수 밖에 없어, 치열한 순위 다툼이 예상되고 있다.

엔씨소프트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게임은 리니지2M이다. 4분기 출시 예정인 리니지2M은 넷마블에서 공개했던 리니지2레볼루션과 별도로 엔씨소프트가 자체적으로 리니지2 IP를 활용해 만든 모바일MMORPG다. 엔씨소프트에서는 2003년 당시 최고의 그래픽으로 평가받은 원작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 모든 기술력을 집약했다고 자신하고 있다.

특히, 현존 모바일 MMORPG 중에 가장 넓은 오픈 필드를 제공하며, 진화한 전투 시스템과 수백명이 함께하는 레이드, 수천명이 싸우는 공성전 등 원작보다 완성도가 높은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리니지2M
리니지2M

넥슨은 대표 IP인 바람의 나라를 활용한 모바일MMORPG 바람의 나라 : 연과 히트, 오버히트로 유명한 넷게이즈의 신작 V4 등을 준비 중이다. 바람의 나라:연은 리니지M과 마찬가지로 원작 특유의 감성을 살려 리마스터한 그래픽과 조작감을 그대로 구현했으며, 모바일 환경에 맞춘 파티 콘텐츠(파티 던전, 파티 레이드 등)와 함께 '신수 쟁탈전' 등 모바일 버전에서만 만날 수 있는 콘텐츠들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넷게임즈의 신작 V4는 언리얼엔진4를 활용한 최상급 그래픽을 구현했으며, 모든 서버 이용자들이 맞붙을 수 있는 통합 전장을 선보일 예정이다.

프로젝트 V4
프로젝트 V4

넷마블은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와 7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긴 하지만, 자체 IP가 아니라는 한계가 있는 만큼, 하반기에는 자체 IP인 세븐나이츠2와 A3 스틸 얼라이브로 승부를 걸 계획이다.

세븐나이츠2는 귀여운 캐릭터가 등장하는 수집형RPG였던 전작과 달리 8등신 캐릭터가 등장하는 사실적인 그래픽의 MMO로 준비 중이다. A3 스틸 얼라이브는 최초의 성인용 등급으로 화제가 됐던 A3 IP를 활용한 모바일MMORPG로, 배틀로얄을 접목시킨 화려한 전투 콘텐츠를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세븐나이츠2
세븐나이츠2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