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이렇게 낚시가 쉽고 재미있었어? 이경규와 함께 하는 도시어부M
“그건 방송이 아니에요. 내가 낚시를 하는데 찍었고! 그걸로 방송을 하겠대! 그리고 돈도 주더라고!”
예능 대부 이경규의 대표 방송이 된 채널A의 인기 예능 '도시어부 나만 믿고 따라와'가 모바일 게임으로 등장했다. 한빛소프트에서 선보인 모바일 낚시 게임 도시어부M은 그랑메르, 피싱훅 등으로 유명한 낚시 게임 전문 개발사 퍼플오션에서 개발한 게임으로, 도시어부 방송의 인기 요소들을 그대로 담은 것이 특징이다.
사실, 하반기에 대작들의 출시가 예고되어 있고, 낚시 게임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주목받았던 적이 별로 없었다보니, 아무리 인기 예능이라도 쉽지 않을 것 같다며 기대만큼이나 우려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사전예약 2주만에 30만명을 돌파하면서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더니, 정식 출시되고 구글 인기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도시어부 본방송이 시즌2 준비를 위해 중단된 것이 악재가 될 수도 있었지만, 오히려 방송이 재개될 때까지의 인기 공백을 게임이 채워주고 있는 분위기다.
도시어부M이 기존 낚시 게임들과 달리 주목받고 있는 가장 큰 원동력을 도시어부 방송이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요소들을 게임으로 똑같이 옮겼기 때문이다. 도시어부 방송을 이끌고 있는 이경규, 장도연, 박진철 등 실제 출연진들이 등장해 이용자의 낚시를 돕거나 경쟁하는 재미를 살렸으며, 방송과 동일하게 다양한 출조지를 찾아다니면서 황금배지 획득을 위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형태로 구성했다.
또한, 방송에서 매주 다양한 게스트를 불러와서 낚시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것처럼, 초보자들도 손쉽게 낚시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 과정을 매우 간소화시켰다. 어떤 미끼를 써야 하고, 어떤 낚시대를 골라야 하는지 고민할 필요 없이, 추천 장비 버튼 하나면 클릭하면 바로 낚시를 시작할 수 있고, 그냥 버튼을 클릭해서 낚싯대를 던지고, 물고기와 기 싸움을 하면 끝이다.
기존 낚시 게임들의 경우에는 실제 낚시의 경험을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준비 과정을 굉장히 복잡하게 만들거나, 아예 낚시로는 절대 잡을 수 없는 상상 속의 물고기를 잡으러 가는 판타지 게임의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게임은 실제 방송을 똑같이 구현했기 때문에, 목표 어종을 낚아라, 가장 많은 물고기를 낚아라 등 현실적인 미션만 나오며, 실제 출연진들과 경쟁하는 형태이기 게임 내내 실제 방송의 게스트가 된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
특히, 방송의 인기를 견인했던 센스 넘치는 자막들과, 예능 대부 이경규의 버럭 신공 등 출연진들의 대사까지 똑같이 구현됐기 때문에, 도시어부 방송을 즐겨봤다면 “이것도 똑같이 만들었네”라는 말이 절로 나올만 하다. 다만, 이경규와 함께 방송을 이끄는 쌍두마차 이덕화가 어른들의 사정으로 인해 등장하지 못하고, 대신 박대호라는 의문의(?) 인물이 등장한다는 것이 조금 아쉬울 뿐이다.
초보자를 위해 손쉽게 만들다보니, 금방 지루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게임의지속적인 재미를 위해 파고들 만한 요소도 충분히 마련해뒀다. 낚시 장비를 획득하고, 강화하는 요소는 물론이고, 스킬 포인트로 본인의 낚시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서포터들과의 친분 상승을 통해 추가 능력치를 받는 요소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남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는다. 특히, 친구들과 함께 낚시를 즐기는 협력 모드와 경쟁 모드를 지원하며, 경쟁 모드에 참여하면 다양한 아이템이 담겨 있는 상자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에 열심히 참여할수록 더 빠르게 강해질 수 있다.
한빛소프트 측의 발표에 따르면 실제 방송에서 등장했던 출조지 50 여곳과 110여종의 물고기 등 방송36회 분량까지 출시 버전에 구현됐으며, 이후 방송 분량도 최대한 빠르게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또한, 방송에서 낚시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먹방을 게임에 도입하기 위해 요리 콘텐츠를 이달 안에 추가할 계획이다. 실제로 회배달 서비스로 유명한 수산물 O2O 업체인 회이팅과 제휴를 통해 도시어부M 35레벨 달성시 선착순으로 실제 회로 교환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하는 출시 이벤트를 진행해 화제가 되고 있기도 하다.
채널A의 발표에 따르면 도시어부 방송은 현재 시즌2를 준비 중이며, 방어가 맛있어질 때쯤 다시 돌아올 계획이라고 한다. 비록, 이번 겨울에 대형 MMORPG들의 연이어 등장해 시장의 시선이 그쪽으로 쏠려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도시어부M이 계속 지금의 인기를 이어가서, 본 방송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