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처럼 살아라! 잡템까지 소중한 달빛조각사 생활형 콘텐츠
대작과 거장의 만남으로 기대를 모으던 작품 달빛조각사가 출시 후 구글 매출 상위권에 자리잡으며 순항 중이다.
누적 페이지 500만뷰에 달하는 열성적인 원작 팬들의 관심 뿐만 아니라, 최근 보기 힘들었던 귀여운 캐릭터,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가 모바일MMORPG 마니아들의 시선을 사로잡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원작 소설의 특징을 잘 살려 숨겨진 조건을 찾아서 해결해야 하는 히든 퀘스트와 다양한 업적들이 초창기 온라인MMORPG의 모험을 떠올리게 만든다는 평가다.
또 하나 관심을 모으는 것은 원작의 컨셉을 그대로 살린 다양한 생활형 콘텐츠들이다. 부모님이남긴 막대한 빚으로 인한 처절한 경험 덕분에 모든 것을 돈으로 연결시켜 생각하는 위드는 고레벨이 된 후에도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사소한 아이템까지 아까워하는 모습을 보인 바 있다. 게임 달빛조각사에서도 게임 플레이로 획득하는 모든 아이템들이 제작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사소한 아이템도 함부로 해서는 안된다.
제작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루나리움을 획득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몬스터 사냥으로 획득하는 저레벨 아이템을 분해하는 것이며, 아이템을 제작할 때 특정 몬스터를 사냥해야 획득할 수 있는 희귀한 아이템도 필요하다. 몇몇 아이템의 경우에는 직접 사냥해보기 전까지 어떤 몬스터를 잡아야 획득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커뮤니티의 정보를 열심히 찾아야 한다.
특히, 히든 퀘스트로 정보를 얻게 되는 이비테처럼 각 필드마다 존재하는 특수 몬스터는 일정 시간에 한번씩만 나타나기 때문에 몇시간 동안 대기를 해도 못 만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레이드 던전인 여왕의 동굴에서 만날 수 있는 리플리 등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재료들은 대미지량이 높은 사람들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서 나오는지 알고 있다고 해서 누구나 획득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정보력 뿐만 아니라 인내심, 운, 실력이 모두 있어야만 남들이 부러워 하는 좋은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방법 중에 각 부위별로 남는 아이템을 먹이면 각종 능력치를 올려주는 장비 특화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장비를 분해해서 재료를 얻을지, 아니면 장비 특화를 통해 부가 능력치를 올릴지 매번 고민을 하게 된다.
사냥만으로 모든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채집 활동도 열심히 해야 한다. 다른 게임들과 달리 채집물의 종류에 따라서 스킬이나 특정 아이템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배경과 잘 구분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몬스터 사냥에 열중하다보면 그냥 지나치기 쉽다. 재료 수집이 우선시 되는 상황이라면 자동플레이 세팅 중에 수집 재료 획득을 최우선으로 올려놓는 것이 편하다.
게임에서 제작할 수 있는 것들은 크게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 조각상, 가구, 그리고 요리가 있으며, 큰 도시 마을 상인 옆에 있는 제작대에서 만들 수 있다. 각 제작물들은 별도의 제작 레벨을 가지고 있으며, 부지런히 만들어서 제작 레벨을 올려야만 상위 등급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제작화면을 보면 대성공 확률이라는 것이 보이는데, 대성공을 하면 일반 아이템보다 훨씬 높은 능력치와 부가 효과를 가진 아이템이 나오게 된다.
특히, 상위 등급으로 갈수록 더 높은 등급의 재료들이 필요한데, 이 게임에서는 하위 등급 재료 10개를 모으면 상위 등급 1개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잡템이라도 절대 지나치지 말고, 가방이 터지기 직전까지 수집해서 조금씩 상위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하다 보면 남들이 부러워하는 아이템의 주인이 될 수 있다.
다른 게임에서는 다소 비중이 약한 편인 요리도 매우 중요하다. 이 게임은 능력치를 이용자가 직접 배분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특정 능력치를 만족시켜야만 할 수 있는 행동들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냥에 많은 도움을 주는 펫을 포획하기 위해서는 특정 매력 수치를 만족시켜야 하는데, 요리를 적극 활용하면 매력에 포인트를 많이 투자하지 않더라도 좋은 펫들을 획득할 수 있다.
많은 능력치를 올려주는 요리는 굉장히 다양한 재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채집 뿐만 아니라 낚시도 열심히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초반에는 레시피를 알 수 없어서 몇가지 요리만 만들 수 있지만, 임의로 여러 재료를 섞어 요리를 만들어보는 요리 연구를 통해 새로운 요리를 발견할 수도 있다. 물론, 실패하면 아무런 효과도 없고, 포만감도 못 올려주는 쓰레기가 나오니, 무작정 시도하기 보다 도전정신이 강한 이들의 성공 사례를 따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