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뽑기가 없는 V4, 대미지를 높이는 방법은?
넥슨의 V4가 출시 이후 매출 2위를 기록하며, 그 기세를 더하고 있다.
지난 7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 V4는 출시 첫날부터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다운로드 100만을 기록하며, 기세를 올렸으며, 주말에 이은 금일(11위) 중국 게임인 라이즈오브킹덤즈와 기적의 검을 밀어내고, 매출 2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V4의 재미 요소 중 하나는 꾸준한 사냥을 통한 필드 아이템 파밍과 무기는 물론, 다양한 방법으로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는 성장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퀘스트나 인스턴스 던전을 통한 성장 보다는 필드 사냥이 중심이 되는 이른바 1세대 MMORPG의 향기가 짙게 베어 있는 V4는 다양한 성장 시스템을 통해 더욱 가열차게 아이템 파밍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 특징.
더욱이 V4의 사냥터 입장 혹은 동료를 통한 지역 토벌의 기준은 전투력이 기준이 되고, 이중에서도 몬스터를 빠르게 사냥하는 대미지 즉 딜을 빠르게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장비를 따로 구매할 수 없는 V4의 과금 시스템 상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필드에서 의의 득템을 하지 않는 이상 기존 장비를 오랜 시간 지니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캐릭터 강화를 통해 대미지를 올려야 게임을 보다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캐릭터 강화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잠재력 개방'이다. 잠재력 개방은 투지, 인내, 통찰 등 총 3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투지는 레벨 1부터 높일 수 있지만, 통찰은 40레벨, 인내는 60레벨 이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초반~중반 단계는 투지를 얼마나 올리느냐에 전투력이 크게 달라진다.
V4는 인간, 마법, 야수 등 다양한 형태의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이 투지는 특정 몬스터 헝태 대미지를 고루 올려 주기 때문에 반드시 투자해야 하는 요소다. 이 잠재력 개방은 동료가 사냥을 통해 확보거나, 필드 사냥으로 얻는 아이템을 소모해 레벨을 높일 수 있는데, 어차피 착용하고 있는 장비보다 능력치가 낮은 이른바 쪼렙 장비는 쓰일일이 거의 없고, 아이템을 팔아도 가격도 얼마 안쳐주기 때문에 잉여 장비가 생기는 족족 투지 레벨업을 위해 갈아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잠재력 강화로 특정 몬스터의 대응력을 높였다면 다음 단계는 '마석각인'을 통해 대미지를 증폭시켜야 한다. 퀘스트 혹은 휴식 보상으로 제공되는 각인석을 소모해 강화할 수 있는 마석각인은, 마법, 물리 등 캐릭터의 속성 공격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마석 각인'은 총 5등급으로 나뉘며, 하나의 등급을 끝까지 강화시키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마석 이외에도 '마석판'이 존재하는데, 이는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으니 마석판을 획득하면 바로바로 마석각이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물론, 마석 각인에 들어가는 각인석은 마석의 레벨과 등급이 높아질 수록 더욱 빠르게 소모 되니 각인석이 생겼다고 바로바로 각인을 진행하면, 생각보다 시간 낭비가 크니 각인석을 최소 100개 정도 확보한 뒤 한번에 '자동각인'을 돌리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생각보다 각인석이 빠르게 증발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V4는 방문하는 지역마다 필드의 몬스터를 소탕하는 퀘스트가 주어진다. 이때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를 동시에 진행해 같은 몬스터를 사냥하면 함께 카운트가 되어 보다 효율적으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데, 이중 필드 퀘스트는 최소 50마리에서 몇 백마리 이상의 몬스터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필드 퀘스트는 생각보다 중요한데, 바로 도감을 채우는데, 아주 효과적이기 때문. V4의 몬스터 도감은 일정 몬스터를 사냥하면 채울 수 있는데, 이 도감의 경우 레벨이 높아질 수록 골드와 특정 몬스터 형태 대미지 강화 및 전투력 상승 등의 보상이 주어져 생각보다 매우 쏠쏠하다.
다만, 도감의 몬스터 수는 많은데, 잡아야 하는 수는 많으니 "이게 무슨 생 노가다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필드 소탕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이를 자연스럽게 채울 수 있기 때문에 퀘스트와 함께 병행하면서 도감을 채우는 것을 추천한다.
단 각 필드 반복 퀘스트는 일 최대 5번까지만 수행할 수 있으니, 한 지역 반복 퀘스트를 마무리했다면, 아직 흔적을 획득하지 못한 몬스터들이 존재하는 지역으로 이동해서 반복 퀘스트를 수행하면, 경험치와 몬스터 도감 완성을 통한 전투력 상승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다.
V4는 무기, 방어구, 악세서리 등 총 3종류의 무기 강화가 존재한다. 여타 다른 MMORPG를 즐겨본 게이머라면, 레벨에 따라 장비가 계속 바뀌어 초반부에는 진행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V4는 퀘스트로 장비가 지급되는 구간의 간격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장비 강화를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편이 현명하다.
더욱이 초반에 지급되는 초심자의 장비 강화서는 이후 얻는 희귀 이상 등급의 장비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희귀 이하의 아이템을 지닌 게이머는 초심자 장비 강화서를 바로바로 사용하는 것이 대미지를 높이는 것에 도움이 된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