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딴지곰 겜덕연구소] 아아 눈이 썩는다, 이런 괴상한 게임 캐릭터 도대체 뭐야?

(해당 기사는 지난 2019년 1월 10일 네이버 포스트 게임동아 꿀딴지곰 겜덕연구소를 통해서 먼저 소개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꿀딴지곰 겜덕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조기자입니다.
이번에도 지식인에서 고전게임 전문 답변가로 활동하고 계신 꿀딴지곰님을 모셨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눈이 썩을만큼 괴상한 캐릭터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세상 게임 캐릭터가 아니다]

꿀딴지곰 : 안녕하세요 조기자님. 이번 시간도 멘탈 관리가 어려운 포스팅이 될 것 같군요. 눈이 썩을만큼 괴상한 캐릭터들에 대해 살펴보자고 하시니…;;

조기자 : 하핫. 이번 주제 별로인가요? 전 너무 즐거울 것 같은데요. 사실 눈이 썩는다는 건 제목에 살짝 강조하기 위해서 언급한 것 뿐이구요, 어느정도 비 정상적인 캐릭터들을 다뤄보고 싶어서 요청을 드렸습니다 ㅎ 물론 저번 시간에 괴 격투게임 특집을 다루면서 너무 매력적인 캐릭터가 많아서 더불어 진행한 것입니다만 (-_);;

꿀딴지곰 : 일단 뭐 엄청나게 많은 괴캐릭터가 존재하긴 하니까요. 저도 지금 머리 속에서 선명하게 그려지긴 합니다만 어떤 캐릭터부터 다루어야 하나 고민이 되긴 합니다. 일단은 지난 시간에 이어 대전격투 게임에 등장하는 괴 캐릭터에 대해 살펴보고, 추가로 여유가 되면 일반 게임에 등장하는 괴 캐릭터들로 추가하는 방식으로 가볼까 싶네요.

커피광고
커피광고

(지난 20세기말에 유행했던 커피 광고.… 오늘 알아보는 게임도 이런 느낌이 될 듯; )

조기자 : 참 그리고~ 1월19일에 신도림 테크노마트 레트로 장터가 있다는 것 다시 한 번 홍보해봅니다. 완전 무료 행사이고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모이는 프리마켓 행사인 만큼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괴상한 게임 캐릭터들을 살펴보자!]

꿀딴지곰 : 자아 그러면 본격적으로 시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자님은 괴 캐릭터라고 하면 어떤 캐릭터가 먼저 생각나나요?

조기자 : 음.. 저도 엄청 캐릭터가 떠오르긴 하는데.. 그중에서도 막강한 캐릭터를 하나 꼽아보자면 역시 ‘소울칼리버’ 시리즈의 ‘볼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꿀딴지곰 : 볼도! 볼도도 정말 막강한 괴 캐릭터죠. 생긴 것부터 하는 짓까지 모조리 변태 같은 캐릭터랄까요.. 으.. 일단 그 캐릭터 먼저 가야겠군요 -_-;

볼도
볼도

(그래 이런 느낌이지. 이래야 괴 캐릭터 답지)

볼도
볼도

(이 기괴한 인게임 화면을 보라…; )

볼도
볼도

(시리즈를 막론하고 괴이한 복장을 하고 있다. 일단 눈을 가린 것 자체가 에러…)

볼도
볼도

(하는 짓도 괴스럽긴 마찬가지)

꿀딴지곰 : 첫 주자부터 정말 강력한 캐릭터가 나왔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볼도를 접하고 첫 반응이 '변태' 일겁니다. 부정할 수 없는 모습이죠. 하지만 캐릭터 설정을 본다면 충직한 하인이고 시력이 매우 좋지 않아 눈을 가리고 있는 거라고 합니다.

볼도는 움직임 또한 격투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는 희귀한 움직임을 가졌습니다. 흔히 부르는 드라군 자세로 움직인다거나 바닥을 헤엄친다거나 온몸을 흔들면서 상대의 공격을 피한다거나 보고 있자면 안구 테러를 당하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볼도는 ‘소울칼리버’ 시리즈에서 단 한 번도 빠진 적이 없는 인기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남코에게 사랑받는 듯...(응?)

조기자 : 뭐.. 이 캐릭터에 무슨 설명이 필요하겠습니까? 행동부터 동작 하나 하나 굉장히 정상과는 거리가 멀죠. 제가 gif 파일을 올려두었으니 이 캐릭터가 어느정도 변태성을 가진 건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술은 ‘엑소시스트’ 기술이죠. 뒤로 휘어져서 두두두두~~. 으으 싫다~

캐릭터 성능적으로 보자면 기술들이 상대방이 알기 힘든 기술이고 많은 셋업(패턴)을 가지고 있고 유저수가 적기 때문에 볼도를 다루는 유저들은 대부분 볼도 장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볼도를 몰라서 당하는 것도 있겠지만 알아도 대처하기 힘든 캐릭터랄까요? 최근에 있었던 ‘소울칼리버6’ 온라인 한일전에서도 일본 대표로 두명의 볼도가 출전했고 첫타자로 나온 볼도 대표는 무려 한국 대표 4명을 잡아냈죠.

게다가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필살기 연출이 획기적이 되곤 하더군요;; 특히나 ‘소울칼리버’ 시리즈가 커스터마이징이 발달하면서 ‘잉어킹’ 같은 모습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볼도
볼도

(이것이 바로 볼도의 위력이다!)

소울칼리버6의 볼도 트레일러 : https://www.youtube.com/watch?v=cf6VwY-XmLY

꿀딴지곰 : 자아 다음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이 캐릭터도 괴상하기로 따지자면 만만치않죠. 바로 ‘파이터즈 메가믹스’의 호넷 입니다.

조기자 : 아! 이 캐릭터를 잊을 뻔 했군요. 호넷. ㅋㅋㅋ 세가가 무슨 생각으로 만들어 넣었는지 모르겠지만 참 신기한 캐릭터죠. ㅎㅎ

꿀딴지곰 : 네 호넷이 무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소개해드리면.. 바로 레이싱 게임 ‘데이토나USA’에 등장하는 자동차입니다.

데이토나USA
데이토나USA

(데이토나USA의 한 장면. 이 자동차가 격투 게임에 등장한다고?!)

데이토나USA
데이토나USA

(네 그렇게 되었습니다….)

꿀딴지곰 : 사진을 봐도 잘 이해가 안가시죠? 그럼 gif로 보여드려야죠. 이렇게 싸웁니다. 보시죠 ㅎ

데이토나USA
데이토나USA

(크으.. 호넷에 취한다)

데이토나USA
데이토나USA

(자동차가 대전격투를 하는 건 이런 느낌)

데이토나USA
데이토나USA

(승리했다! 다시는 자동차를 무시하지 마라!!)

조기자 : ㅎㅎ 대단한 자동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또 신기했던 것은, 이 ‘파이터즈 메가믹스’가 게임닷컴(game.com)이라는 휴대용 게임기로도 출시가 되었는데요 거기에서도 호넷이 이식이 됐다는 점이죠. 세가 참 대단하다 싶었네요. ㅎㅎ

게임닷컴
게임닷컴

(파이터즈 메가믹스가 이식된 휴대용게임기 ‘게임닷컴’)

호넷
호넷

(휴대용 게임기에서 구현된 호넷의 모습. 세가여.. 대단하다..)

꿀딴지곰 : 호넷 외에도 ‘파이터즈 메가믹스’에는 괴상한 캐릭터가 몇몇 녀석이 더 있긴 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녀석…

쿠마짱
쿠마짱

(파이터즈 메가믹스에 등장하는 쿠마짱. 아무 동작이 없는 게 특징이다)

쿠마짱
쿠마짱

(두 괴 캐릭터의 대결. 호넷의 승룡권은 ‘열혈격파의 승룡권’을 닮아있다)

펩시맨
펩시맨

(또 하나의 명물 캐릭터 펩시맨)

조기자 : ㅎㅎ 쿠마짱과 펩시맨. 오랜만에 재밌네요. 옛날에 친구들과 함께 ‘파이터즈 메가믹스’ 즐기면 꿀잼이었는데… 일단 호넷의 영상을 남겨보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JprslmK5X8

꿀딴지곰 : 자아 다음 캐릭터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캐릭터는 ‘메가맨’입니다.

조기자 : 음? 메가맨이요? 메가맨은 록맨의 북미버전 아닌가요?

꿀딴지곰 : =ㅂ=a 물론 그렇습니다만, 이번에 제가 소개하는 메가맨은 ‘철권 VS 스트리트파이터’에 등장하는 메가맨 입니다. 일종의 패러디 캐릭터죠.

메가맨
메가맨

(자아! 배뚝불이 아저씨 메가맨이 나가신다)

꿀딴지곰 : 어떻습니까? 이 캐릭터 기억나시죠? ㅎㅎ

조기자 : ㅋㅋ 알다마다요. 과거 록맨의 북미 패키지를 본따서 만든 그 메가맨 캐릭터 아닌가요? 일본 캐릭터와 심하게 비교되던 바로 그…

꿀딴지곰 : 네 그렇습니다. 캡콤이 참 센스가 있어요 ㅎㅎ

록맨과 메가맨
록맨과 메가맨

(록맨과 메가맨. 같은 게임이지만 좌측의 일본 버전과 우측의 북미 버전 패키지의 센스를 보라…)

꿀딴지곰 :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예전에 메가맨의 북미 패키지 디자인은 그 자체로 큰 화제를 모을 정도로 엉망이었습니다. 정말 답이 없을 정도에요. 북미 시장에 먹힐 거라고 생각한 건가.. 제가 그려도 저 거 보단 잘 그릴 것 같은데.. 싶은 디자인이었죠.

그런데 캡콤에서 그런 북미 패키지의 오명을 오히려 역이용하여 신 캐릭터로 탄생시켰으니.. 그게 바로 ‘스트리트파이터VS철권’에 등장하는 메가맨입니다.

메가맨
메가맨

(일단 표정부터가 완벽한 중년 배뚝불이 아저씨를 나타내고 있다)

메가맨
메가맨

(이 아름다운 체형을 보라…)

꿀딴지곰 : 이렇게 배도 나온 중년 이어서 기술을 쓰면 팔 다리도 짧고 아무 것도 할 수 없어 보이는 캐릭터로 보이지만 나름 총도 쏘고 승룡권도 합니다. 캐릭터 성능은 결코 좋다고는 못하지만 이긴 후에 씨익 웃는 그 표정만 봐도 헤어나올 수 없는 캐릭터가 이 메가맨이지요.

팩맨
팩맨

(개인적으로 메가맨에 못지않은 특수성을 가진 팩맨 캐릭터)

꿀딴지곰 : 그리고 ‘스트리트 파이터 VS 철권’ 같은 경우는 캡콤과 남코의 콜라보로 만들어진 게임 아니겠습니까. 어떻게 보면 유저 팬픽 게임 같은 느낌이에요. 개발사들도 정규 시리즈가 아닌 이상 그동안 농담으로 생각했던 캐릭터들을 대거 등장시키면서 스스로도 노는 거죠.

조기자 :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유쾌하잖아요. 메가맨이든 팩맨이든 하나같이 유쾌 상쾌 통쾌합니다 ^^ 동영상을 한 번 보시죠.

팩맨과 메가맨 트레일러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4FwecG0-e0Y

팩맨과 메가맨 플레이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t6T1LK6ivxw

꿀딴지곰 : 자아 그럼 다음 캐릭터를 보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캐릭터도 만만치 않죠. ‘월드 히어로즈’의 라스푸친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자 : 아.. 라스푸친.. 개인적으로 제 성향에는 잘 안맞는 캐릭터죠 (-_);;

라스푸친
라스푸친

(이 프로필 사진만 봐도 얼마나 이상한 캐릭터인지 예상할 수 있을 터…)

라스푸친
라스푸친

(라스푸친의 진가는 컨티뉴 화면에서도 여지없이 드러난다)

라스푸친
라스푸친

(라스푸친의 잡기 공격. 거대한 손으로 그녀를 짓누른다)

라스푸친
라스푸친

(승리포즈 조차 짜증을 유발…)

꿀딴지곰 : 아 아시겠습니다만 ‘월드 히어로즈’ 시리즈는 전 세계의 유명인들을 모아 대전을 펼친다는 컨셉으로 제작된 게임입니다. 제일 첫 버전의 경우 장풍과 승룡권, 그리고 용권선풍각을 그대로 본딴 주인공 캐릭터들과 달심을 본딴 기계인간, 장기에프를 본딴 헐크호건 같이 생긴 잡기 캐릭터 등 아류작 정도로 그쳤습니다만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자신만의 개성을 찾아가던 게임이었죠.

특히 장풍 반격 시스템과 잡기 역잡기 시스템은 ‘월드히어로즈’ 시리즈만의 아이덴티티로 불릴 정도로 인상깊은 시스템이었습니다.

이런 ‘월드히어로즈’에 나오는 라스푸친은 상당히 변태적인 성향을 가진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원래 라스푸친은 러시아 제정 말기에 정계를 뒤흔들었던 괴짜 수도사였는데요, 한층 게임에 접목되면서 더욱 괴스러워졌다고나 할까요?

조기자 : 네에. 잡으면서 ‘으하하하’ ‘으하하하’ 소리내는 것도 마음에 안들고 동작 하나 하나가 썩 제 마음에 들진 않습니다. 특히나 필살기는 역대 대전격투 게임 중에 최악의 수준이라고 할까요;;

라스푸친
라스푸친

(라스푸친의 필살기. 그 누가 이 캐릭터의 필살기를 대적하랴…)

꿀딴지곰 : ㅋㅋㅋ 이게 좀 변태스러운 연출이 있긴 하죠. 약간은 개그스럽게 마무리되긴 했습니다만 여러모로 좀 곤란해보이긴 합니다 ^^; ‘월드 히어로즈’에 조기자님은 어떤 캐릭터를 주로 하셨나요?

조기자 : 저는 나름대로 한국인인지 중국인인지 국적이 모호했던 드래곤을 주로 사용했는데요, 바이킹 캐릭터도 아주 푸짐하게 생긴 게 마음이 들어서 가끔 애용했죠. 연속기가 화려해서 좋아했습니다. ^^ 그외에 럭비라던가 해적이라던가 이것저것 즐겨봤었죠.

꿀딴지곰 : 역시나 이 시리즈도 섭렵하고 계셨던 것이로군요 ㅎ

조기자 : 뭐 한참 오락실 다니던 시절이라;; ㅋㅋ 일단은 라스푸친에 대한 동영상도 남겨보겠습니다. 확인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mI3qfvyZlug

꿀딴지곰 : 자아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소개했던 게임 중 하나죠. ‘brief karate foolish’의 네코미미 캐릭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자 : 아 저번주에 등장했던 그 게임이 또 나오는 것인가요!

네코미미
네코미미

(brief karate foolish 최고의 모에 캐릭터인 네코미미)

네코미미
네코미미

(캐릭터 동작 하나 하나가 너무나도 아름답다!?!)

네코미미와 C고마다레
네코미미와 C고마다레

(이 게임의 괴스러움을 말해주는 최고의 사진. 네코미미와 C고마다레)

꿀딴지곰 : 아.. 정신이 혼미합니다. 이 무슨… 으어..

조기자 : 이 네코미미라는 캐릭터가 나름 운용하기가 괜찮습니다. 브랑카처럼 돌면서 공격하는 기술도 있고, 플레이 시에 살랑살랑 꼬리를 흔들어서 여심?을 자극하죠….

꿀딴지곰 : 여심을 자극한다고요?

조기자 : 그렇습니다….

꿀딴지곰 : ……. 생전 처음 듣는 얘기로군요….

조기자 : 또 나름대로 고양이 폭탄 같은 것을 설치해서 상대편을 괴롭힐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운용해야하고 심리전도 잘 써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러고보니 이 게임 최고의 모에 캐릭터이기도 하군요.. 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꿀딴지곰
꿀딴지곰

네코미미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01dO7XEs2Eo

꿀딴지곰 : 자아 이번에는 정식 대전격투 게임이 아니라.. 뮤겐으로 가볼까요? 뮤겐은 동인 게임의 집합체인 만큼 정말 괴상한 캐릭터들이 많이 등장하는데요, 저는 그런 수많은 캐릭터들 중에서도 ‘칸쵸맨’을 한 번 소개하고 싶습니다.

조기자 : 헉 칸쵸맨. 한국말로 하자면 똥침맨 이라고 할까요… 무시무시한 캐릭터죠.

칸쵸맨
칸쵸맨

(칸쵸 하면 생각나는 이 피규어.. 일본의 상상력이란 무섭다)

칸쵸맨
칸쵸맨

(뮤겐에 등장하는 칸쵸맨. 아주 멀쩡한 모습의 일러스트다)

칸쵸맨
칸쵸맨

(인 게임의 모습. 저 두 손가락으로 사정없이 똥침을 해대는 캐릭터다)

칸쵸맨
칸쵸맨

(그의 똥침 앞에선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

꿀딴지곰 : 사실 저희 포스팅에서 뮤겐을 다룬 적은 거의 없습니다. 동인 문화로 정착한 대표적인 게임이자 늘 변화하기 때문에 뭐라 정의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뮤겐 자체가 하나의 생명을 가지고 새롭게 새롭게 진화되어가고 있거든요.

하지만 이 뮤겐에 등장하는 ‘칸쵸맨’은 정말 그 컨셉이나 위용이 우리의 이번 포스팅에 나오기 충분한 모습을 띄고 있기 때문에 한 번 넣어봤습니다.

조기자 : ㅎㅎ 칸쵸맨! 엄청난 캐릭터죠. 일단 그의 손에 걸리면 그 누구도 벗어날 수 없습니다. 갑자기 사라져서 바닥에서 똥침을 하는가 하면, 필살기를 성공시키면 3연타 똥침을 해대죠. 당하는 쪽은 굴욕이요 행하는 쪽은 무한한 쾌감을 느끼는 독특한 캐릭터라 하겠습니다. ㅎ

꿀딴지곰 : 사실 저는 뮤겐을 잘 안해서 아직도 어떤 캐릭터인지 잘 모르겠어요.

조기자 : 뭐..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동영상을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1VW5WdugLdI

꿀딴지곰 : 자아 이제 슬슬 속도를 좀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특이한 캐릭터를 또 소개해드리도록 하지요. 이번에 소개할 캐릭터는 캡콤의 ‘엑스맨’ 시리즈에 등장했던 슈마고라스 입니다.

조기자 : 아하~ 슈마고라스! 정말 멋진 캐릭터죠 ㅎㅎ

슈마고라스
슈마고라스

(마블에서는 꽤 유명한 캐릭터인 ‘슈마고라스’)

슈마고라스
슈마고라스

(상당히 독특한 구성을 보여주는 슈마고라스)

슈마고라스
슈마고라스

(눈알 공격! 수왕기의 두 번째 판 보스 같은 느낌이다)

슈마고라스
슈마고라스

(상당히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슈마고라스)

슈마고라스
슈마고라스

(움직임도 참 외계인 스럽다)

꿀딴지곰 : 캡콤의 인기 격투 게임 시리즈 ‘엑스맨’ 부터 시작하여 파생된 ‘마블 슈퍼 히어로즈’에서 모습을 드러낸 슈마고라스 입니다. 원래 원작 마블 만화에서는 영웅들이 대거 힘을 합쳐야 물리칠 수 있는 최악의 적으로 그려져 있는데요, 게임 ‘마블 슈퍼 히어로즈’에서는 그정도로 강력하진 않고 매우 개성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조기자 : ㅎㅎ 저도 이 슈마고라스를 캡콤이 구현해왔을 때 마블 측에서 생각보다 너무 잘 구현해서 놀랐다더라.. 이런 얘길 들은 바 있습니다. 전 이런 캐릭터 꽤 좋아하는 게.. 쫄깃하게 생기기도 했고 인간형이 아닌 특수한 공격을 통해 개성을 마음껏 드러내는 캐릭터여서 좋습니다.

동영상을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qohgHUl2t40

자아 그러면 마지막 캐릭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캐릭터는.. 최신 게임이죠. ‘블레이블루’의 아라크네 입니다.

조기자 : 오 이 캐릭터도 상당히 특이한 캐릭터죠. 어찌보면 ‘슈마고라스’ 같은 느낌이면서도 세련된 느낌?

아라크네
아라크네

(신기하게 생겼다)

아라크네
아라크네

(어찌보면 사도 같아 보이기도 하고 호문클루스 같아 보이기도 한..)

아라크네
아라크네

(게임 내에선 이런 느낌)

꿀딴지곰 : 아라크네는 몸 안에 무수한 벌레들을 품고 다니는 마도의 탐구자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마을을 습격해 인간을 잡아먹기도 해서 현상금이 걸려있지요. 본래는 과학자이자 천재 연금술사였는데, 타락해버린 거라고 하네요.

조기자 : 저는 이 아라크네에서 많은 캐릭터를 느낍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나오는 ‘가오나시’ 같은 느낌도 있고 움직임도 평범하지 않아서.. 딱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라고 할까요 ㅎㅎ

꿀딴지곰 : 은근히 조기자님이 이런 류의 캐릭터를 좋아하더군요. 저는 최신 게임을 잘 안하는지라 ‘블레이 블루’는 잘 안해봤는데, 동영상을 보니 특이하긴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SDlhvLaZBeQ

꿀딴지곰 : 휴우.. 오늘은 여기까지 할까요? 이정도로 끝내면 딱 좋을 것 같네요.

조기자 : 음? 오늘은 평소의 반 정도 분량도 안되는 것 같은데요. 오늘 저희가 사전에 준비하고 소개못한 게임 캐릭터가 30개는 넘어요 ㅎㅎ

꿀딴지곰 : 뭐 이정도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3~4주 전 쯤에 네이버 측에서 조회수 얘기도 나오고 해서 김이 빠진 상태에요. 나름 충격을 받아서 저번주 연재분까지 하고 게임판이랑 작별할까 심각하게 고민도 했었죠. 일단 이번주 지나서 네이버 측과 협의가 안되면 연재는 종료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 개인적으로도 이렇게 정성을 들여서 포스팅을 할 노력이면 유튜브로 가는 게 답이다 싶기도 하고요.

조기자 : 흐. 교수님의 상실감에 대해서는 잘 압니다. 그래도 교수님, 2년간 열심히 해온 건데 여건이 되는 한 최대한 힘내서 연재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연재가 종료되더라도 종료 특집 같은 것들을 해서 지금까지 꾸준히 봐주신 독자분들께 죄송스럽지 않게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군요.

꿀딴지곰 : 아 그럼요. ^^ 뭐든 유종의 미가 중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애초에 레트로 게임의 저변 확대를 꿈꾸고 이 분야 최고가 되려고 시작한 연재인데요. 그동안 큰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조기자 : 네에 교수님.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시죠. 오늘도 수고하셨구요, 이번 시간에는 ‘괴상한 게임 캐릭터'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혹시나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조기자 (igelau@donga.com)나 어릴적 추억의 고전게임 이름이 궁금할때 꿀딴지곰 지식인 질문하기 http://kin.naver.com/profile/valmoonk 로 문의주시면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꿀딴지곰 소개 :

꿀단지곰
꿀단지곰

레트로 게임의 세계란 '알면 알수록 넓고 깊다'며 더욱 매진해야겠다는 레트로 게임 전문가. 10년째 지식인에서 사람들의 잊어버린 게임에 대한 추억을 찾아주고 있는 전문 앤서러이자 굉장한 수준의 레트로 게임 헌터이기도 하다.

꿀딴지곰의 유튜브
채널
꿀딴지곰의 유튜브 채널

꿀딴지곰의 유튜브 채널

조기자 소개 :

조기자
조기자

먼산을 보고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기자. MSX부터 시작해 과거 추억을 가진 게임물이라면 닥치는대로 분석하고 관심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저변 확대를 위해 레트로 장터나 네오팀 활동 등을 하고 있다. 다양한 레트로 게임 개조를 취미삼아 진행중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