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스킬트리랩, (언리얼 기반) 가상현실 핵심산업 콘텐츠 개발자 양성과정 개설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이 2020년 기업수요 기반 맞춤형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언리얼 기반 가상현실 핵심산업 콘텐츠 개발자 양성과정'을 개설-진행한다.
국내 유일의 언리얼 엔진 전문 교육기관인 스킬트리랩이 SBA와 협력해 진행하는 이번 개발자 양성과정은 미래 산업을 선도할 가상현실 분야에 관심이 있는 교육생들에게 산학협력을 통한 실무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취지로 오는 (2020년 7월10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대학 졸업 예정자 및 대학 및 특성화고 졸업 후 미취업자 이며, 교육 수료 후 가상 현실 분야로 취업이나 창업이 가능한 자이다.
선발 인원은 프로그래밍 과정으로 15명과 영상&그래픽 과정 15명으로 프로그래밍 과정은 컴퓨터 공학과 등 유사학과를 우대하고 C++언어 지식을 보유한 경우 우대되며, 영상& 그래픽 과정의 경우 각종 그래픽 툴이나 영상관련 툴을 다룬 경우가 우대받는다.
교육은 7월27일부터 10월23일까지 매주 월요일~금요일 12시부터 18시까지 총 348시간 진행되고 핵심기술 공통과정을 함께 배운 후 프로그래밍 과정과 영상&그래픽 과정으로 나뉘어져서 특화된 교육을 받게 된다.
스킬트리랩 이은선 대리는 "최근 건축, 영상, 방송, CG 등 비게임 산업분야에서 언리얼 엔진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사업에서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협력기업과 함께 협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은선 대리는 또 "각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 능력에 맞는 프로젝트 기술을 팀별로 구현해볼 수 있는 멘토링을 진행하게 되며, 기업에서는 인력 채용 전 기술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교육생들은 실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미리 접해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산학연계 방안을 마련한 것"이라고 이번 양성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SBA와 스킬트리랩은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유튜브 스킬트리랩 채널을 통해 오는 7월1일 오후 3시에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 다음은 이번 언리얼 기반 가상현실 핵심산업 콘텐츠 개발자 양성과정 질의 응답>
1. 행사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이은선 대리) :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0년 기업수요 기반 맞춤형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동아닷컴평생교육아카데미
스킬트리랩에서 ‘언리얼기반 가상현실 핵심산업 콘텐츠 개발자 양성과정’을 진행한다. 교육일정은 7/27(월)~10/23(금)까지 총
348시간으로 진행되며 교육인원은 프로그래밍 과정 15명, 영상&그래픽 과정 15명으로 총 30명 모집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정부의 집체행사 자체 권고와 교육생 안전을 위해 이번 설명회는 온라인 설명회로 진행한다. 유튜브 스킬트리랩 채널을 통해 7월 1일 15시 최초공개로 진행되며, 참석을 원하는 분들은 온오프믹스 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2. 이 사업의 취지에 대해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이은선 대리) : 4차 산업혁명 관련 유망 신사업 및 신기술 융합분야에서 전문기술인재 채용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집중교육을 통해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고 해당 분야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인재들을 일자리로 연결해 주는 사업이다.
3. 스킬트리랩의 강점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이은선 대리) : 가상현실 분야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언리얼 엔진 교육기관이라는 점이 강점이라 생각한다.
언리얼 엔진은 게임 분야 뿐만 아니라 CG·시각효과, 자동차, 건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관심을 갖고 활용되는 만큼 올해 진행하는 과정 커리큘럼은 가상현실 핵심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기획했다.
프로그래밍 분야 15명, 영상&그래픽 분야 15명을 별도의 반으로 나누어 각자 산업분야에 맞는 핵심기술 위주의 커리큘럼을 배울 수 있고 협력기업과 프로젝트 멘토링도 진행하면서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실무 위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작년에 이어 2년째 사업 선정되어 만큼 좀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을 기획하게 되었다.
4. 어떤 교육을 받게 되나요?
=> (이은선 대리) : 커리큘럼이 2개로 나뉘어졌다. 언리얼 핵심 공통 과정을 한 반으로 진행하다가 산업분야별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해
특화과정으로 프로그래밍 분야에 15명, 영상 15명 분반으로 진행한다. 이후 프로젝트 및 멘토링도 나뉘어진다. 한 팀당 5명 총 6개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영상, 그래픽, 건축, 게임 등 각 산업별 프로젝트 기반 멘토링 수업으로 진행된다.
수업 도중에 (중간발표회)를 통해 프로젝트 점검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수업 종료 시점에서는 데모데이를 통해 최종 프로젝트를 공개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5. 이 행사에 어떤 사람들이 교육받으면 효과적인지 궁금합니다.
=> (이은선 대리) : 프로그래밍 분야와 영상&그래픽 분야로 나누어 커리큘럼을 진행하는 만큼 모집 대상도 나누어 모집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분야를 희망하는 교육생의 경우 프로그래밍 관련 전공이거나 C++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고 있는 교육생을 우대하고 있다. 영상&그래픽 분야를 희망하는 교육생의 경우 영상&그래픽 관련 전공이거나 (3D MAX, MAYA, V-Ray, Arnold 등 3D Modeling 혹은 영상 관련에 대한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생을 우대하고 있다.
또한 추후에 언리얼 엔진 기술을 바탕으로 영상, 그래픽, 방송, 건축, 게임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취업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교육생이나 향후 가상현실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길 원하는 교육생의 경우 본 교육과정을 꼭 듣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