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필요없다, 게임성만 좋다면..장르를 선도하는 캐주얼 게임들

RPG가 지배하는 세상이다. 리니지, 뮤, 라그나로크, 바람의나라 등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최상위권은 RPG가 점령한지 오래다.

하지만 그렇다고 국내 모바일 마켓 탑100에 RPG만 있느냐 하면 그렇지 않다. 매출 10위권에도 캐주얼 게임이 있고, 20~30위권으로 넘어오면 흔하게 캐주얼 게임들이 발견된다.

이들 RPG를 뚫고 자리잡은 캐주얼 게임들은 다들 하나같이 공통점이 있다. 각 장르를 선도할만큼 독자적인 게임성을 갖췄다는 것과, 아이돌들을 따라다니는 팬들처럼 두터운 이용자 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략 게임 분야 '라이즈오브킹덤즈'

9월1일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8위에 올라있는 '라이즈오브킹덤'은 세계 시장을 석권한 대표적인 전략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즈오브킹덤즈
라이즈오브킹덤즈

을지문덕, 조조, 시저 등 세계 각국의 전설적인 영웅들이 사령관으로 등장하고, 진형과 지형을 이용한 자유도 높은 전략성이 세계를 강타했다. 한동안 20위권 밖으로 밀렸던 '라이즈오브킹덤즈'는 지난 6월 초 1인 플레이 던전 시스템 추가와 파티 던전 시스템을 통해 조금씩 역주행을 거치며 최근 매출 탑10에 합류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개발사는 중국의 릴리스 게임즈. 근 10년 가까이 중국에서 흥했던 전략 웹게임을 진화시킨 '라이즈오브킹덤즈'는 이제는 한국은 물론 전세계의 내로라하는 게임 개발사들도 따라가지 못할 만큼 게임성 측면에서 높은 완성도를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레이싱게임 분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9월1일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12위에 올라있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좀처럼 모바일에서 인기를 얻을 수 없다고 인식되던 레이싱 게임 장르에 대한 인식을 과감히 정면 돌파한 캐주얼 게임이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특히 이 게임이 주목받아야 하는 이유는 수백만 PC 게이머들이 이질감을 갖지 않도록 거의 완벽하게 모바일로 게임성을 재현했다는 점이다.

게임성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넥슨은 모바일에 최적화되도록 조작성을 단순화하고 또 균형있는 매칭과 운영을 통해 '카트라이더'라는 국내 탑 PC 온라인 게임 IP가 모바일에서도 흥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해냈다.

샌드박스 게임 장르 '로블록스'

현재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21위에 올라와있는 '로블록스'는 '마인크래프트'와 함께 샌드박스 형 게임의 대명사라고 할만한 게임이다.

로블록스
로블록스

2004년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올해로 16년에 이른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게임이 얼마나 대단한 저력을 가지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게임은 게이머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다른 게이머들이 그것을 즐기는 방식인데, 서비스 시간이 긴 만큼 '로블록스' 안에는 일반 RPG 외에도 FPS(1인칭 슈팅), 탈출, 레이싱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백만 개가 집결되어 있다.

초등학생들이 놀이터에서 다방구, 얼음땡 등 어떤 놀이를 할지 정하는 것처럼 이제는 '로블록스'에서 논다. '로블록스'는 샌드박스 게임이자 오픈월드 게임을 표방하며 시작됐지만, 이제는 글로벌 전 지역에서 하나의 '사이버 놀이터'와 같은 게임 플랫폼으로 굳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퍼즐게임 분야 '꿈의 정원'

현재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23위에 올라와있는 '꿈의 정원'은 단순 3매치 퍼즐 게임에서 탈피한 스토리 진행형 퍼즐 게임으로 장르를 선도해왔다.

꿈의 정원
꿈의 정원

국내의 강력한 퍼즐 게임 개발사인 선데이토즈의 '애니팡' 시리즈와 함께 플레이릭스의 '꿈의 정원'은 퍼즐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정원을 이쁘게 꾸미고 늘려갈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꾸준히 국내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개발사가 꾸준히 게임 광고를 돌려 게이머들을 유혹하고, 또 매월 '정원에 작은 이탈리아 만들기', '캠핑카 수리하기' 등 새로운 미션을 제시하는 것도 이 게임의 인기 유지 비결 중 하나다.

야구게임 분야 '마구마구 2020'

현재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24위에 올라와있는 '마구마구 2020'은 서비스 15주년을 맞은 PC용 온라인게임 '마구마구'의 모바일 버전이다.

마구마구 2020
마구마구 2020

이 게임은 원작 '마구마구'가 가진 재미를 모바일에 최적화해 선보인 것이 최대 강점으로, 모바일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3이닝 실시간 대전은 짜릿한 승부의 쾌감을 전한다. 특히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원 버튼 플레이를 지원하고 숙련자들을 위한 숙련 모드를 마련한 점도 주목할만 하다.

여기에 플레이가 부담스러운 게이머를 위해 시뮬레이션 모드를 탑재했고, 마치 방치형 게임처럼 자동으로 진행되는 싱글플레이를 제공하고 다양한 보상도 주도록 고안됐다.

이외에도 '마구마구 2020'은 2주마다 데이터가 갱신되는 라이브 카드로 게이머들의 지속적 이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마구의전당' 업데이트를 통해 고수 게이머들의 승부욕을 자극하고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