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공개 채용 러시..엔씨소프트 복지에 주목하는 취업생들
게임업계 공개 채용 시즌이다. 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 컴투스-게임빌에 이르기까지 내로라하는 게임사들이 취업의 문을 열고 미래 IT 인재들의 영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취업 준비생들 또한 각 게임사들 분석에 나서며 분주하게 움직이는 상황. 각 게임사 별로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직원 복지가 대외적으로 최고라는 평가를 받으며 취업 준비생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엔씨, 7월 고용노동부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엔씨(NC)는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소울, 리니지M, 리니지2M 등의 인기 게임을 개발해 서비스하는 게임업계의 '큰형님'으로도 유명하지만, 직원들이 누리는 다채로운 사내 복지로도 유명한 회사다.
직원들의 건강부터 육아까지 폭넓게 케어하는 복지 시스템을 갖추면서 게임업계 '꿈의 직장'으로 불리우고 있으며, 지난 7월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일자리를 늘리고, 일자리의 질을 선도적으로 개선한 100개 우수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로, 엔씨(NC)의 자유로운 개발 환경과 선도적인 직원 복지가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엔씨(NC)는 '일과 생활의 균형(Work & Life Balance)' 기반의 근무 제도를 선도적으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2018년 1월부터 직원 스스로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하는 '유연 출퇴근제'를 운영 중이다.
직원들은 주 40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직원 각자의 업무와 생활 패턴에 맞춰 일하는 시간을 결정할 수 있고 엔씨(NC)는 2019년 10월에 포괄 임금제를 폐지했다.
개발자에 최적의 환경과 보상
지난 8월 엔씨(NC)) 상반기 성과에 따른 상여 발표에서, 백승욱 상무가 17억3천100만원을 수령해 탑 5안에 들었다. 평사원으로 시작해 10여년 간 엔씨(NC)에서 일하다 '리니지2M'으로 성과를 낸 백 상무에게 주어진 이 상여는 엔씨(NC) 특유의 개발자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인식이 덧붙여진 결과로 평가받는다. 누구나 성과를 내면 그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관련 기사 : https://game.donga.com/96421/
또 엔씨(NC)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젊다는 점이다. 2019년 말 기준 직원 평균 연령은 만 35.5세로 만 35세 이하 직원 비율이 50%에 달한다. 최근 5년 간(2014년~ 2019년) 전체 직원 수는 70% 증가했고, 2005년부터 매년 신입사원 공개 채용도 실시하면서 젊은 기업으로 거듭났다.
또 엔씨(NC)는 직원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엔씨유니버시티'를 마련했다. R&D센터 3층에 위치한 '엔씨유니버시티'는 매년 평균 200여개 수업이 온-오프라인으로 개설되며 누구나 게임기획, 개발, 아트 등 기술 관련 수업들을 들을 수 있다.
게임 개발 외에도 새로운 지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는 문화 수업을 통해 나영석 PD, 만화작가 윤태호, 소설가 김영하,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록 그룹 페퍼톤스 등의 강연이 마련되기도 했다.
육아부터 개인 건강까지, 식당도 최고 수준
육아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엔씨(NC)는 직원들이 육아에 대한 부담을 덜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1,653제곱미터(500평) 규모의 사내 어린이집 '웃는땅콩'을 마련했다. 유아교육 전공자로 구성된 전문교사와 간호교사, 영양사, 조리사 선생님들이 상주해 국가 교육과정과 함께 영어와 중국어 등 외국어를 경험할 있도록 했다.
또 사내 피트니스 센터에서는 요일, 시간 별로 GX 프로그램(요가, 필라테스, 스텝머슬 등)과 개인 PT(1:1), 그룹 PT(2:1)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사내 병원 ‘메디컬센터’가 가동중으로, 이 메디컬센터에는 의사가 상주해 있고 척추 견인 치료기, 통증 레이저 치료기 등 최신 의료 장비와 물리치료 장비가 준비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사내식당(푸드코트)도 유명하다. 한식, 양식, 분식 등 여러 종류의 메뉴들을 총 6가지 코너(Rice & Soup 1~2, Grill & Fry, Noodle Bar, After School, Burger & Pizza)에서 즐길 수 있으며, 이 퀄리티는 판교 게임사 중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한편, 엔씨(NC)는 지난 9월28일부터 10월 14일 오후 2시까지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중이다.
이번 채용은 ▲게임 개발 ▲개발관리(PM) ▲게임 사업 ▲인사 등 20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구현범 CHRO(최고인사책임자, Chief Human Resources Officer)는 "직원들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삶을 지원하고, 창의적이고 유연한 근무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