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대신 유료 판매 선택한 엘리온, 더욱 쾌적한 플레이 제공할 것

카카오게임즈와 크래프톤이 금일(28일)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하고, 하반기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엘리온을 오는 12월 10일에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에서 특히 관심을 모으는 것은 엘리온의 유료 서비스 발표다. 현재 PC MMORPG들은 보다 많은 이용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기본 플레이 무료, 유료 아이템 판매 형태를 선택하고 있지만, 엘리온은 9900원부터 시작되는 이용권을 구매해야만 플레이할 수 있는 유료 판매를 선택했다.

단, 이용권은 한번만 구매하면 계속 플레이할 수 있어, 월마다 일정 금액을 내야 하는 월정액 요금제와는 차별화된다. 국내 보다는 북미, 유럽에서 익숙한 서비스 방식이다.

김상구 본부장은 “기본 무료 서비스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무분별한 작업장 캐릭터 난입으로 발생하는 인플레이션과 불법 거래 등 단점도 많은 편”이라며, “오랜 기간 PC MMORPG를 즐겨온 팬들에게는 유료 서비스가 더욱 쾌적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유료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를 밝혔다.

엘리온 온라인 간담회
엘리온 온라인 간담회

다음은 질의응답

Q : 코스닥 상장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게임이다. 기대치가 높을 것 같다. A : 구체적인 수치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오랜만에 등장하는 PC MMORPG이고, 콘텐츠도 자신있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Q : 2차 사전 체험에서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 그것으로 바뀐 부분이 있다면? A : 가장 많은 의견이 있었던 것은 엔드 콘텐츠가 충분히 준비되어 있느냐는 것이었다. 클랜들 간의 경쟁을 통해 더욱 먼 곳으로 모험을 떠나는 짜임새 있는 구조를 구현했기 때문에 오랜 기간 만족스러운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자신있다.

Q : 지난 사전 체험에서 플레이해보니 전장에서 상대 진영 구분이 쉽지 않았다 A : 직접 플레이하면서 같은 점을 느꼈다. 아군과 적군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외각선 등 다양한 보완책을 마련했다.

Q : 진영 콘텐츠의 비중이 높다. 기존 게임 RVR와의 차이점. 대결을 싫어하는 초식형 게이머들을 위한 콘텐츠는? 클랜을 기반으로 한 RVR이 핵심 콘텐츠다. 요새와 포털 운영권을 두고 경쟁하는 클랜전을 통해서 전체 RVR 생태계가 돌아가도록 만들었다. RVR를 선호하지 않은 초식 게이머들을 위한 생활 콘텐츠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주택을 기반으로 채집, 제작, 무역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경쟁 콘텐츠 주력인 게이머들을 어느 정도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Q : 매칭 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달라. 대결 중심 게임이다보니 밸런스 문제가 있을 것 같다. A : 서로 비슷한 실력이 만날 수 있도록 매칭 시스템을 준비했다. 또한, 한쪽 진영이 많이 불리해지면 불리한 쪽에 경비병을 출동시키는 중재 시스템 등으로 밸런스를 조절했다.

Q : 진영 인구수 문제가 있을 것 같다. A : 특정 진영에 이용자가 편중된다면, 그쪽 진영 선택이 막히도록 만들었다

Q : 엘리온 최적화에 대한 내부 평가와 서버 과부하에 대한 대책은? A : 서버 최적화는 잘 준비되고 있다. 대규모 테스트를 여러번 거치면서 준비를 많이 했다. 클라이언트 최적화는 구세대인 언리얼 엔진3를 사용하다보니 약간 어려움이 있긴 했지만, 이용자들이 최적의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고 많이 신경썼다.

Q : 모바일과의 크로스 플랫폼이나 콘솔 버전 계획이 있나? A : 기술적인 경험은 충분히 쌓여 있지만 일단은 PC 버전에 집중할 생각이다. 엘리온이 많은 인기를 얻는다면 나중에 콘솔 버전을 출시하고 싶은 욕심은 있다.

Q : 이용권 구매는 파격적인 선택이다. A : 전략적으로 유료 판매를 선택했다. 기본 무료도 강점이 있긴 하지만, MMORPG 진성 이용자들에게는 이쪽이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9900원이라 저렴하고, 금액에 맞춰 캐시 상품도 제공된다. 판매되는 유료 아이템도 꾸미기 위주이고, 게임 내 골드로도 구입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 이용자들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Q : PC방 서비스 혜택은? 이용권을 구매해야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PC방 무료 플레이가 가장 큰 혜택이 될 것 같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