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의 게임 소식] 게임 시장 상륙한 엘리온, 반격 노리는 라그나로크
어느덧 연말 시즌이 도래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그 어느 때 보다 조용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는 국내 게임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작품은 카카오게임즈의 엘리온이었다.
지난 10일 PC & 콘솔 시장 최대 기대작인 CDPR의 사이버펑크 2077과 같은 날 출시된 엘리온은 블루홀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PC용 대형 MMORPG다. 지난달 28일, 29일 진행한 게릴라 테스트를 통해 게임의 최종 점검을 마친 엘리온은 출시 첫날 수 많은 대기열이 발생하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
출시 첫날인데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승으로 PC방 입장이 제한되어 PC방 순위에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지만, 2018년 로스트아크 이후 등장한 국내 MMORPG 대작이라는 점에서 큰 폭풍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시장의 경우 리니지 형제와 넷마블의 세븐나이츠2가 여전히 굳건한 가운데, 기존 인기작들이 저마다 순위를 지켰다. 글로벌 시장의 경우 미국과 중국은 큰 변화는 없었으나 일본의 경우 겨울 업데이트를 대대적으로 진행한 작품들의 매출 순위가 급격히 상승한 모습이다.
[PC 온라인 게임 소식] 2020년 마지막 대형 MMORPG 엘리온 상륙
PC 온라인 시장에서는 엘리온의 정식 서비스 돌입이 큰 이슈다. 지난 10일 정식 서비스 돌입한 엘리온은 수천 가지 조합이 가능한 스킬 커스터 마이징과 논타겟팅 기반 전투를 기반으로 대규모 PvP를 강점으로 내세운 작품이다.
특히, '클랜'이 중심이 된 '클랜전'과 서버 간 대전이 펼쳐지는 '엘리온' 포탈을 차지하기 위한 대규모 전쟁 '진영전' 등 방대한 규모의 RvR 콘텐츠를 갖춘 것은 물론, PvP에 어색한 게이머 자연스럽게 분쟁에 합류하게 하는 시스템도 이 게임의 주목할 만한 부분 중 하나다.
더욱이 이용권을 구매해 플레이하는 독특한 과금 시스템을 선보인 만큼, PC방 시장에도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향후 PC방 인기 순위를 흔들어놓을 새로운 다크호스로 평가받는 중이다.
이와 함께 미디어웹이 제공하는 ‘게임트릭스 11월 월간 종합 게임 동향’을 살펴보면, 넵튠의 자회사 님블뉴런의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이 PC방 순위 17위로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으며, 클래식 서버 업데이트를 진행한 엔씨의 아이온이 전달 대비 11계단 상승한 8위에 오른 것이 눈에 띈다.
[국내 모바일 소식] 잔잔한 모바일게임 시장 속 달아오르는 겨울 업데이트 격돌
넷마블의 세븐나이츠2, 위메이드의 미르4가 출시된 이후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상당히 조용한 모습이다. 미르4의 경우 10위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기적의 검, R2M 등의 작품들이 순위가 조금 상승했다.
이처럼 겉으로는 잔잔한 모바일게임 시장이지만, 안쪽을 살펴보면 대규모 겨울 업데이트로 연말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모양새다. 먼저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경우 광고모델을 태진아로 내세운 파격적인 기용 속에 신규 던전을 비롯해 신규 2차 전직 클래스를 포함한 12월 업데이트를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와 복귀 & 신규 게이머를 위한 아이템을 제공하는 기간 한정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 모습이다.
이와 함께 메이플스토리 역시 모바일 버전은 메이플M과 함께 신규 업데이트를 비롯한 이벤트를 공개했으며, 다양한 게임에서 연말 연시를 맞아 다채로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 급격한 순위 변화가 예상된다.
[해외 모바일 소식] 조용한 미국과 중국 급격한 순위 변화 시작된 일본 시장
글로벌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면, 미국의 경우 이렇다할 변화는 없었지만, 집과 정원을 아기자기하게 꾸밀 수 있는 캐주얼함을 내세운 클라우드스타의 ‘Design Home: House Renovation’이 다시 10권에 진입했다.
일본의 경우 급격한 순위 변화가 또 다시 발생했다. 우선 하위권에 머물던 포미컴퍼니의 듀얼마스터즈 플레이스(デュエル・マスターズ プレイス)가 무려 158계단 상승해 다시 iOS 순위 8위에 올랐고, 세가의 리듬액션 게임 ‘로젝트 세카이: 컬러풀 스테이지 feat. 하츠네 미쿠’(プロジェクトセカイ カラフルステージ! feat. 初音ミク)가 다시 상위권에 진입했다.
이외에도 스퀘어에닉스의 ‘로만싱사가 리유니버스’(ロマンシング サガ リ・ユニバース)가 iOS 매출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드래곤퀘스트 워크(ドラゴンクエストウォーク)가 상위권에 재진입하는 등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 모습. 다만 기존 인기 게임 역시 연말 연초 및 겨울 업데이트를 예고하고 있어 이러한 순위 변화는 또 다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경우 한동안 10위권에 있던 텐센트의 화평정영(和平精英)이 다시 iOS 매출 2위를 지켰고, 그 외에는 큰 이슈는 없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