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 오리진] '크루세이더'와 '팔라딘' 어떻게 플레이할까?
그라비티가 자사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라그나로크 오리진'에 23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소드맨 계열 신규 클래스 '크루세이더'와' 팔라딘'이 추가된다.'
'크루세이더'와' 팔라딘'은 '라그나로크 오리진' 소드맨 클래스의 2차 전직과 3차 전직에 해당하는 클래스다. 특히, 이번에 함께 업데이트된 글래스트헤임 고성 지역에서의 높은 활용이 기대된다.
전직은 스킬은 여타 2차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소드맨 직업 스킬 포인트 40포인트 투자 이후 스킬을 세팅할 수 있다. 2차 클래스에서도 40포인트를 투자하면 3차 전직 클래스의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
'크루세이더'와 '팔라딘'은?
먼저 2차 전직 클래스인 '크루세이더'는 성전을 위해 훈련된 기사다. 고난과 시련도 신에 이르는 길이라 여기고 죽음도 불사하며 전투를 벌이는 존재다. 방패를 사용할 수 있어 방어력이 뛰어나 파티의 메인 탱커로 부족하지 않고, 무기로 창을 사용하기도 한다.
주요 스킬로는 방패로 적을 후려치는 스킬인 '쉴드 차지', 방패를 멀리 던져 적에게 대미지를 입히는 '쉴드 부메랑', 악마형과 불사형 몬스터로 부터의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디바인 프로텍션', 반대로 악마형과 불사형 몬스터를 대상으로 한 공격력을 강화해주는 '데몬베인', 성스러운 십자의 공격을 퍼붓는 '홀리 크로스'와 십자가의 심판을 내리는 '그랜드 크로스' 등을 갖췄다. '창 수련'을 통해 창 무기도 노련하게 사용할 수 있다.
3차 전직 클래스인 '팔라딘'은 '크루세이더'가 좀 더 발전한 형태로 '크루세이더' 클래스를 통해 획득한 스킬 등을 좀 더 보완한다. 특히, 아군이 입을 피해를 자신에게 돌리는 '헌신', 적에게는 부정을 아군에는 버프를 제공하는 '가스펠', 하늘로부터 거대한 십자가를 불러와 적을 눌러버리는 '프레셔', 자신의 HP를 희생해 공격을 펼치는 '세크리파이스' 등을 보유하고 있다.
기대되는 역할은?
새롭게 등장한 '크루세이더'와 '팔라딘'은 기본적으로 파티의 탱커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에 함께 업데이트된 글래스트헤임 고성 지역이 불사와 암속성 몬스터 들이 많이 성속성 스킬을 보유한 '크루세이더'와 '팔라딘' 탱커로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탱킹에 집중하면서도 성속성 혼합 대미지 세팅을 통해 딜을 집어넣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하다.
게이머들이 연구하면서 변화가 일어나겠지만, '크루세이더'와 '팔라딘'은 공개된 초반 크게 3가지 계열로 세팅해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방패 계열 스킬 대미지에 집중한 형태, 성속성 마법 대미지를 강조한 형태, 블로킹 피해 감소 등 파티 사냥과 지원 등에 더 치중한 형태다.
스킬 세팅 등이 막막할 수 있어 기본적인 세팅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물론 아래 소개는 하나의 예로 모든 게이머가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 등에 맞는 최적화된 세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창을 든 크루세이더와 검을 든 크루세이더의 세팅이 같을 수는 없다. '라그나로크 오리진'은 스킬 세팅 등에서 무료 초기화 기능도 갖추고 있으니 도전과 연구를 거듭해 보자. 아래 예시는 3차 전직 클래스까지 총 120포인트를 사용한다고 가정했다.
각 스킬 활용에 따른 세팅
먼저 방패 계열 스킬 세팅은 1차 소드맨에서 '배쉬', '매그넘 브레이크', '검 계열 수련'에 10포인트씩 투자하고 적의 방어력을 낮추는 '프로보크', 'HP 회복력 향상'에 5포인트씩 투자한다.
2차 전직 크루세이더 스킬에서는 '라이딩'에 1포인트를 넣고, '기병 수련'과 '쉴드 차지', '쉴드 부메랑'에 5포인트씩 넣는다. 성속성 강화를 위해 '데몬 베인'에도 투자하며, 창을 사용할 계획이면 '데몬 베인'이나 믿음 등에 투자하는 포인트를 줄여 창에 투자하면 된다. 3차 전직 스킬을 활성화를 위해 40포인트를 맞추자.
3차 전직인 팔라딘 스킬에는 '쉴드 체인'에 10포인트, 대미지 반사 스킬인 '리플렉트 쉴드'에 10포인트, '가스펠'에 10포인트를 찍고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와 어울리는 스킬에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성속성 대미지 세팅도 비슷하다. 1차 소드맨 계열을 방패 계열과 똑같이 세팅하고, 2차 크루세이더 스킬에서 '데몬 베인', '홀리 크로스', '그랜드 크로스'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최대 HP를 늘려주는 '믿음'과 악마형 몬스터 내성이 주어지는 '신의 뜻'에도 5포인트 정도 투자한다. 2차 전직인 크루세이더 스킬에서 40포인트를 넘어도 상관없다.
팔라딘 스킬에서는 성속성 대미지 기술의 끝판왕인 '프레스'와 버프를 주는 '가스펠'에 10포인트를 모두 넣고 나머지 포인트는 자신의 무기 등에 어울리거나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스킬을 세팅해 운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파티 지원형 세팅이다. 기본적인 공격을 위해 '배쉬'에 10포인트, '매그넘 브레이크'에 5포인트를 투자하고 '프로보크', '인듀어', 'HP회복력 향상' 등에 투자한다.
2차 '크루세이더' 전직 스킬에서는 '라이딩'에 1포인트, 기병수련에 5포인트, '쉴드 차지'에 5포인트를 넣는다. '믿음', '신의 뜻', '데몬 데인' 등에 5포인트를 투자하고, '자동방어'에도 많은 포인트를 투자한다. 외에 40포인트까지 자신의 무기와 성향에 따라 세팅하면 된다.
3차 '팔라딘' 스킬에서는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은 '헌신'과 '긍휼'에 모두 투자하고, '리플렉트 쉴드', '가스펠' 등에 포인트를 투자해 파티 플레이를 돕는 스킬 세팅 구현이 가능하다.
'크루세이더'와 '팔라딘'은 양손 검, 한손 검과 방패, 양손 창, 양손 창과 방패 등 다양한 아이템 세팅이 가능하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자신이 보유한 아이템 특성과 플레이에 맞춘 세팅이 가장 중요하다. 또 다양한 세팅을 프리셋에 저장해두면 파티 플레이와 솔로 플레이 시에 빠른 대응도 가능하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