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게임 등 앱 매출 11억까지 수수료 15%로 인하
구글이 개발사 규모와 관계없이 최초 1백만 달러(한화 약 11억 원) 매출에 대해 15% 수수료를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금일(15일) 밝혔다.
구글은 오는 7월 1일부터 모든 규모의 개발사를 대상으로 최초 1백만 달러(한화 약 11억 원) 매출에 대해 15% 수수료를 적용하고, 초과된 매출에 대해서는 30% 수수료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는 구글플레이에서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는 모든 개발사(게임 및 디지털 콘텐츠 앱 등 모두 포함)에 적용된다.
구글의 이번 정책은 개발사의 연간 매출을 기준으로 적용되며, 이는 연 단위로 산정, 적용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개발사 연 매출이 20억 원이라면 11억 원에 대해서는 15%, 초과된 9억 원의 매출에 대해서는 30%의 수수료를 내는 방식이다. 이 경우 기존보다 약 1억 6,500만 원가량 개발사의 이익이 는다.
구글의 이번 정책은 지난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수익이 100만 달러 이하인 개발사나 개발자에게만 15% 수수료 혜택을 주는 애플 앱스토어보다 좀 더 개발사 친화적인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구글은 이번 수수료 정책 적용 이후에도 국내 앱 생태계 발전을 위해 중소개발사 지원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콘텐츠 분야의 국내 중소개발사와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9월 발표한 ‘K-reate(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이 올해 본격 운영한다. 구글은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중소개발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 마케팅 지원은 물론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모션과 같이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구글플레이에서 실물 재화를 거래하는 앱은 기존과 동일하게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