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제 퍼즐 전투의 쫄깃함. 백야극광 전투 시스템을 알아보자
텐센트의 백야극광이 매출 6위에 오르며 미소녀 장르의 저력을 보이고 있다.
백야극광은 SF 세계관의 미소녀 수집형RPG로 전투 시스템에 한붓 그리기 퍼즐을 도입해 전략적인 재미를 추구한 것이 특징이다.
이전 미소녀 게임들은 도탑전기 스타일을 발전시킨 경우가 많아, 자동 전투를 지켜보기만 하는 형식이 대부분이었으나, 퍼즐 요소가 강한 전투를 도입한 백야극광은 한턴 한턴 어떤 움직임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는 평가다.
한붓 그리기 퍼즐의 기본은 최대한 같은 색깔의 블록을 많이 연결해서 한번에 많이 지우는 것이지만, 이 게임은 퍼즐 게임이 아닌 수집형RPG이기 때문에 단순히 블록을 많이 연결하면 되는 단순한 게임은 아니다. 많이 연결할수록 좋기는 하지만, 미소녀의 속성, 스킬 등 다양한 요소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은 같은 색깔의 블록을 연결하면, 미소녀 캐릭터들이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면서 인접한 적을 공격하는 것이다. 블록을 많이 연결할수록 공격력이 강해지지만, 리더와 해당 속성의 미소녀만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록을 많이 연결해도 해당 속성의 미소녀가 덱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대미지를 많이 줄 수 없다.
여기서 응용할 수 있는 것은 리더 교체 시스템으로, 해당 속성이 아닌 미소녀를 리더로 결정하고, 공격을 하면 공격 인원을 한명 더 늘릴 수 있게 된다. 한 스테이지에서는 최대 3번까지 리더 교체를 할 수 있다.
블록을 연결할 때 최대 15개까지 연결하면 극광연쇄가 발동하면서 오로라 순간이 진행된다. 원래 공격을 하고 나면 적에게 턴이 넘어가지만, 오로라 순간이 발동하면 한 턴 더 공격을 할 수 있게 된다. 물(파란색), 불(빨간색), 숲(녹색), 번개(노란색) 블록이 무작위로 배치되기 때문에 15개 블록을 한번에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는 않지만, 보인다면 놓치지 말아야 한다.
미소녀 중에는 인접 블록 색깔을 바꾸거나, 특정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진 이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스킬을 잘 활용하면 생각보다는 기회가 많이 있을 수도 있다.
공격 경로에 있는 적들만 공격할 수 있게 되면 게임이 무척 단순해질 수 밖에 없으므로, 캐릭터 스킬이라는 변수도 준비해뒀다.
캐릭터 스킬은 액티브 스킬과 연쇄 스킬로 구분된다. 일정 턴이 지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은 다른 게임들의 필살기 같은 개념으로 전체 공격이나, 특정 범위 공격 등 적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스킬들도 있고, 주변 블록 색깔 변경, 적 위치를 옮기는 등의 상태 이상 공격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용자가 원하는 타이밍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과 달리 연쇄 스킬은 일정 개수만큼 블록을 연결했을 때 자동으로 나가는 스킬이다. 예를 들어 6성 샤리의 연쇄 스킬인 스매시 웨이브는 조건이 4, 8, 13이라고 설정되어 있어, 최소 조건인 4칸만 연결해도 자신의 주변 2서클 내의 적에게 랜덤으로 130% 이상의 피해를 4회 입힌다. 당연히 8, 13 연결의 조건을 만족시키면 스매시 웨이브가 더 강력해진다.
미소녀 캐릭터별로 연쇄 스킬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조건과 범위만 잘 맞추면 인접한 블록이 아니더라도 적에게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미소녀들은 체인저, 스나이퍼, 버스터, 서포터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5칸을 연결하면 공격력의 160%만큼 회복시키는 조르아처럼 공격형이 아닌 연쇄 스킬도 존재한다.
또한, 각종 재료를 모아 캐릭터를 각성시키면 능력치만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장비를 착용할 수 있게 되고, 장비 스킬도 추가된다. 장비 스킬은 캐릭터마다 다르며, 공격에 추가 효과를 주는 패시브 계열 위주다.
이렇듯 퍼즐 실력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속성, 스킬 등이 전투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게임 역시 좋은 스킬을 가진 높은 등급의 미소녀를 확보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게스트 계정이 있긴 하지만, 초기화가 되는 것이 아니라서 리세마라는 상당히 번거로우니, 초반 뽑기에 6성이 나오면 그냥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규 이용자 전용 소집으로 21회 소집하면 최소 5성 1명과 6성 1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미 서비스 중인 해외 게임을 국내 들여온 것이 아니라 글로벌 동시 출시된 게임이다보니 아직 정확한 공략법, 등급표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초반에 빠르게 스토리를 밀 수 있는 버스터 계열이 인기가 많으며, 다른 색깔 블록은 버리고, 한가지 색깔블록으로 화력을 한번에 집중시켜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는 단일 속성덱이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