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자들의 수다] 크래프톤 상장, 진짜 게임 대장주일까? 거품일까?

올해 게임업계 최고 관심사인 크래프톤의 상장이 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크래프톤은 지난 6월 25일 금융감독원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청으로 인해, 예정보다 다소 늦어진 7월 14일~7월 27일까지 기관 수요 예측을 진행하고, 8월 2일 청약 공고, 8월 2일~8월 3일에 일반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죠.

이렇게, 크래프톤의 코스피 입성이 눈 앞으로 다가오면서 업계의 관심은 과연 크래프톤이 그들의 원하는 만큼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지에 쏠리고 있습니다.

장점은 역시나 매출과 영업실적입니다. 크래프톤은 지난 2018년 이후 연평균 매출 성장률 22.1%, 영업이익 성장률 60.5%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2020년 연결 기준 실적은 매출 1조6,704억 원, 영업이익 7,739억 원, 당기순이익 5,563억 원을 기록하면서, 업계 최고 수준의 실적을 올린 바 있죠.

또 중국 만큼 인구 수가 많은 인도 지역에서 중국 수준의 '대박'을 터뜨린다면 지금과 또 얘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반대로 약점도 많습니다. 우선 '배틀그라운드' 단일 IP의 의존도가 매우 높고, 중국 매출 비중이 특히 높습니다. 한중 관계에 따라 매출 지속성을 침해받을 수 있다는 점이 불확실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죠.

또 공모가가 지나치게 높다는 우려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상장 후 주식 처분 세력이 많을 것이라 예측되면서 주가가 훅 떨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을 호소하는 분들도 계시죠.

이러한 여러 의견들 사이에서 오는 8월 2일, 크래프톤 일반 청약이 시작됩니다. 게임주 최고를 꿈꾸는 크래프톤에 대해 게임 전문 기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영상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출연 : 조학동 기자, 조영준 기자, 조광민 기자 / 편집자: 백인철 (bicdlscjf@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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