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게임계의 거인 꿀딴지곰, '레트로게임 대백과’ 출간

출판사 보누스가 ‘꿀딴지곰의 레트로 게임 대백과’를 18일 정식 출간했다. 80~90년대 레트로 게임에 대한 추억을 가진 분들이라면 누구나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등에서 이 책을 구입하여 레트로 게임 전문가 '꿀딴지곰'이 풀어내는 다양한 레트로 게임의 산 지식을 접할 수 있다.

꿀딴지곰은 지난 17년간 네이버 지식인에서 '레트로 게임 찾아주기'를 진행해왔으며, 채택률 100%를 자랑하는 파워 답변러로 레트로 게임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꿀딴지고'나 '꿀파고'라고 불려왔다.

또 유튜브 '꿀딴지곰' 채널의 영상들이 총 조회수 2천만 회를 돌파할 정도로 인정받으며 국내 최정상의 레트로 게임 지식인으로 손꼽히고 있는 상황이다.

꿀딴지곰 레트로게임 대백과
꿀딴지곰 레트로게임 대백과

이러한 꿀딴지곰이 경험했던 80-90년대를 대표하는 오락실 및 가정용 게임기와 게임에 대한 추억들을 모은 한권의 책 ‘꿀딴지곰의 레트로게임 대백과’가 출시됐다. 추억 어린 그 시절, 제한적인 놀이 문화에서 절대 빠질 수 없던 뒷골목 오락실 게임들에 대한 추억들이 이 책에 담겼다.

이 책에는 오락실 문화의 본격적인 등장부터 재믹스가 열어젖힌 콘솔 게임 시장, 그리고 16비트 게임기와 오락실 대전 격투 게임의 전성기, 플레이스테이션과 세가새턴으로 촉발된 차세대 게임기 전쟁, 마지막으로 오락실의 쇠퇴와 리듬 게임 등 레트로 게임의 흥망성쇠가 고스란히 수록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게임 소감과 더불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레트로 게임에 대한 추억을 공유하는 책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이 책을 통해 오래전에 잊었던 추억을 상기하고, 레트로 게임이라는 문화를 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레트로 장터 운영자 이승준 씨는 "'꿀딴지곰의 레트로 게임 대백과'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라며 "지난 17년간 '네이버 지식인'에서 추억을 찾아주던 꿀딴지곰님의 소중한 경험과 지식이 담긴 저서이기에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이책은 너무나 소중한 선물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