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SKT, KTF 신규 모바일 게임 분석(2/12~ 2/18)

조학동

SK텔레콤 금주의 신규 게임


더블드래곤 / 이오리스

옛날 오락실의 초 인기작이었던 더블드래곤의 모바일 버전입니다. 나름대로 충실하게 구현하기는 했지만 적이 흘린 아이템을 줍는 것이 안된다던지 방향전환이 잘 되지 않는다던지 집단 구타를 당할 때 빠져나오기가 잘 되지 않는 등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겠지요. 진동 또한 맞을 때가 아닌 쓰러진 뒤에 떨리기 때문에 재미가 반감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초패왕전 / 모제스

장기 게임입니다. 장기를 시작부터 끝까지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상황을 만들어 두고 몇 수 안에 해결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옛날에는 길거리에서 할아버지들 상대로 풀 수 없는 수 만들어 놓고 돈놓고 돈먹기 많이 했었는데 그것과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풀어나갈 수 있는 상태입니다. 장기를 좀 둬봤다 하는 사람들에게도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스테이지당 2번의 무르기가 가능하고, 스테이지 승리시 땅 점렴, 패배시 주변의 자기 땅 하나를 내줘야 합니다. 장기 룰을 알고, 몇 수 앞까지 내다보며 머리쓰는 것을 좋아한다면 추천입니다.



링오브팬텀 / 엠서브

LGT에서 상당히 인기 있었던 액션 RPG 게임입니다. 느린폰에서도 속도가 꽤 빠르며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잘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초반 노가다가 필요하며, 클리어하면 2단점프 아이템을 얻게 되는데, 2단점프가 가능해지면 초반에는 못갔던 곳을 갈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도전하여 지도상에 못갔던 곳을 간다거나 궁극의 무기를 얻는다거나 하는 등의 추가 진행이 가능합니다. 초반에서 후반으로 가면 갑자기 높아지는 난이도 때문에 밸런스가 깨지는 점이 아쉬운 게임입니다.

혹성탈출 / 모바일킹 (스샷없음)

게이머는 우주선의 조종사가 되어 사방에서 몰려오는 운석들을 피하게 됩니다. 초기에 선택할 수 있는 우주선은 3가지가 주어지며 우주선은 늘 전방을 향하고 있습니다. 스테이지 모드는 총 7 스테이지가 있으며, 무한모드도 제공됩니다. 스테이지가 클리어 될 때마다 에너지는 초기화 되기 때문에 각 스테이지를 마음 편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에 메뉴를 호출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저장할 수 있는 것을 모르고(자동저장 될 줄 알고…) 진행하다가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죽어버려 속상한 마음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스토리 이미지가 좀 열악하며, 내용이 잘 와닿지 않습니다.



메탈슬러그 / 유웨이브

유명 게임의 모바일 이식작입니다. 아쉽게도 애니콜 SCH-V300 모델에서는 초기화면 나오고 에러 나오면서 종료되어버려 게임을 할 수 없습니다. 개발사 게시판에 가보니 이외에도 SKY IM-6400, CYON SD-2200, SD-2500, 애니콜 SCH-X780에서도 게임중 강제종료가 된다고 합니다. 현재 SKT에서 시스템 교체 작업으로 패치버전을 등록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제기를 한 고객에게는 환불(요금 차감)을 해 주고 있습니다. 문제가 없는 휴대폰으로 진행해 보니 게임은 총 4개의 미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속도도 빠른편입니다. 난이도에 따라 이어하기 위해 주어지는 코인 수가 다릅니다.



마스터즈볼링 / 두르스

총 16명의 캐릭터 중 한명을 선택해 게임을 진행합니다. 스핀, 볼 던지는 위치를 결정하면 공이 굴러가기 시작하는데, 좌우 버튼을 이용해 굴러가는 공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공의 현재 진행위치를 잘 봐가며 좌우 조정을 해 주면 됩니다. 총 10 프레임을 다 던지기 때문에 게임 하나당 시간이 꽤 걸립니다. 굴러가는 볼링공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점이 일반 볼링과 다른 룰이긴 하지만 그 외의 것들은 볼링 규칙에 충실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KTF 금주의 신규 게임


학창시절 / 엣데이터 251K

학교생활을 소재로 한 미니게임 모음입니다. 장애물을 점프하여 피하는 등교 게임, 선생님이 안볼 때 딴짓하는 게임, 도시락 안뺏기기 위해 젓가락 싸움을 하는 게임의 3개의 미니게임과 이 세가지가 끝난 후 하교길에 들러서 하는 6개의 미니게임이 더 있습니다. 난이도도 적당하고 속도도 빠른편이어서 잘 만들어진 캐쥬얼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집중할 수 있는 몰입도라던가 중독성은 부족한 게임입니다.


추리특급3 / 244K

세번째 버전을 선보이는 추리특급입니다. 대부분의 추리 어드벤쳐 게임과 동일한 진행방법이지만, '증거/증언/추리' 메뉴를 부르는 창이 '확인(멀티팩이 아닌)'키라 조금 생소합니다. 초반 인트로가 상당히 길며 스킵이 안됩니다만, 한 번 실행한 후부터는 나오지도 않습니다. 게임 진행에 따라 데이터를 받아오게 되며 이 때 패킷당 2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됩니다. 그런데 언제 통신이 일어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통신중임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떠있기 때문에 늘 통신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초반부터 미성년자의 속옷을 보여주는 등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 좀 아쉽습니다.



라면의대가2 / 모바일원커뮤니케이션 256K

전형적인 타이쿤 게임입니다. 다른 점은 장사할 자리를 찾아다닌다는 것이 좀 다릅니다. '붕어빵 타이쿤'이나 '초밥의 달인' 같은 모바일 게임의 전형적인 타이쿤이며, 초기메뉴에서 보여지는 반투명 이미지가 인상적입니다.



큐티 팡팡 / 쏘뉴 256K

지난달 SKT에서 출시되었던 '요정 데이지'와 동일한 게임입니다. 화분에 물주기와 같은 모양 맞추기 게임의 두가지 게임이 들어 있습니다. 화분에 물주기는 컨베이어 벨트를 따라 이동하는 화분에 타이밍을 맞추어 물주머니를 눌러 물을 주는 게임입니다. 화분 색에 따라 물을 1번만 주는 것에서 3번 다 줘야 하는 것으로 나뉩니다. 그림 맞추기는 그림 4개를 돌려가며 같은 모양 4개가 모이면 사라지는 방식이며, 블록 안에는 아이템들이 들어 있습니다. 아이템을 없앨 때마다 하단의 해당 아이템 숫자가 줄어들며 0이 되면 요정에게 선물하는 방식입니다. 화분에 물주기 게임을 모두 클리어 해야 요정 키우기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스테이지 모드를 모두 클리어해야 무한모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화문에 물주기 게임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서 웬만해서는 무한모드는 커녕 그림 맞추는 게임에도 들어가지 못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후끈후끈베이커리 / 몬텍 354K

살벌한 대화들이 인상적인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게이머는 빵가게 점장이 되어 종업원들을 부리고, 문제가 생기면 가서 야단치고, 자신이 해결해나가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종업원들과 점장간의 대화에는 갈굼만이 존재합니다. 매상을 올리는 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기갑전기 악시온 / 카마디지털엔터테인먼트 360K

로봇이 나오는 횡스크롤 액션 게임입니다. 게이머의 로봇도 적의 로봇도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이 양 옆에 있으면 골치아픕니다. 총 16개의 에피소드에 48개의 스테이지가 있으며 메카닉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그래픽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기가 다양하고, 필살기 격인 기술이 많아서 이런 류를 좋아하시는 게이머들은 한번쯤 다운받아보셔도 좋습니다.




한국프로야구2005 / 그래택 깨미오 258K

처음에 다운 받으면 메뉴까지만 볼 수 있습니다. 무언가 하려고 하면(심지어 환경설정을 하려고 해도) 추가 게임 데이터를 다운받아야만 합니다. 정보이용료는 없지만 통화료는 부과됩니다. 게임은 팀과 이닝수를 정해서 해보는 연습모드, 풀/하프/쿼터 시즌을 결정해서 즐기는 시즌모드, 홈런더비모드가 준비되어있습니다. KBO의 라이센스를 받아 만든 게임이기 때문에 실제 팀과 선수 데이터가 들어있습니다.



열녀뜨개질2 / 아이비에스넷 248K

뜨개질을 소재로 한 게임입니다. 게임 방식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화살표들을 시간 내에 눌러주는 것이며, 성공하면 뜨개질이 점차 완성되어 갑니다. 미니게임으로 사다리를 따라 가서 멀티팩 키를 연타하여 하트를 먹는 단순한 게임이 제공됩니다. 속도 조절이 없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화살표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기 전에 버튼들을 눌러야 하는데 5개가 한꺼번에 나오는 것이라던가 멀티팩을 열심히 눌러줘야 하는 아이콘이 나오면 절대로 수행하지 못하겠더군요. 정말 간신히 80점 넘겨 첫번째 관문인 양말만 성공했습니다. 너무 어려워요…



판타스틱 포츈 / 엔타즈 244K

아이템, 갤러리 이미지 등은 패킷당 5원의 추가이용료가 부과되며, 게임을 하기 위해서 초반에 추가로 600K 정도를 다운 받습니다. 캐릭터마다 다른 데이터를 다운 받기 때문에 전체 스토리를 즐기려면 용량의 압박이 상당히 심합니다. 정보이용료는 무료이지만 만만찮은 통화료가 나갈 것으로 보이는군요. PC 게임을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용량이 큰만큼 상당히 많은 이미지들을 자랑합니다. 공략 캐릭터도 많고 캐릭터별 공략집도 있습니다. 공략집은 처음 볼 때 정보이용료가 부과됩니다.



무림첨하 / 써지원 250K

쿼터뷰 방식의 슈팅게임입니다. 배경에 가이드 라인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적과 일직선상에 있는지를 판별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총 5스테이지가 존재하며, 클리어시 다른 캐릭터로 다시 진행합니다. 3명의 캐릭터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 3명이 모두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최종 보스가 나오는 구성이지 싶습니다.(끝까지는 못해봤지만, 그래보입니다) 일반 장풍의 발사 횟수가 무제한이기 때문에(내공이 무한?) 마구 쏴대고 기다리고 있으면 와서 맞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춤추는미소녀 / 땡구리닷컴 258K

작년에 SKT에서도 출시되었던 게임입니다. 일본 플래시 게임 '쿠타의 Hip Dance'와 동일한 컨셉의 게임입니다. 다만, 캐릭터를 미소녀화 하였고, 동작을 6개로 늘렸으며, 중간에 옷입는 순서 기억하는 미니게임이 추가되었고, 풍선이나 다른 캐릭터들이 게임을 방해하는 요소로 등장한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예전에 '쿠타' 시리즈가 LGT에서 나왔을 때 구현의 문제였는지 아주 형편없어서 실망했었는데, 이 게임은 해보니 의외로 괜찮습니다. '쿠타' 시리즈의 중독성은 좀 떨어지는 것같긴 하지만요… SKT에서는 원래 '섹시댄스대회'라는 성인게임으로 출발하였고 이어서 저연령용 게임으로도 출시 되었습니다. 성인게임에서는 등장하는 세 캐릭터의 '므흣'한 그림도 보실 수 있다는…


게임동아 객원기자 : 썰~

: 신규모바일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