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감성으로의 회귀, 콜 오브 카오스

스키드러쉬와 G2 등의 캐주얼 게임을 주로 제작하던 엔플루토에서 새로운 장르의 게임에 도전한다. 3D MMORPG 콜 오브 카오스(이하 CC)가 바로 그 주인공. 오래 전부터 게임을 즐겨온 게이머라면 익숙할 쿼터뷰 시점으로 제작되는 CC는 과거의 게임에서 느낄 수 있던 아날로그 감성으로의 회귀를 지향하는 작품이 될 전망이다. 6월 1일부터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는 CC의 모습을 한 발 앞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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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터뷰 시점에 최적화된 그래픽과 연출
CC의 세계는 3D 그래픽으로 표현되고 있지만 게임의 시점은 쿼터뷰 시점을 띄고 있다. 게이머가 원하는 시점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3D 그래픽의 특징이 한 가지 방향으로 고정된 쿼터뷰 시점의 특징으로 인해 제한되는 면이 있지만, 이는 화려한 그래픽 보다는 게이머가 보다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플레이 그 자체에 집중하겠다는 개발진의 의지이기도 하다. 또한, 자칫 고정된 시점이 줄 수 있는 단조로움을 예방하기 위해 줌 인, 줌 아웃의 효과와 크레인을 이용한 카메라 워크 기법으로 쿼터뷰 시점 안에서 최대한 다양한 연출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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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일부가 되어 함께 호흡하는 CC의 GM들
온라인 게임 시장이 커지고 게임에 동시에 접속하는 게이머들의 수도 늘어난 현재, 온라인 게임 운영은 이전에 비해 조금은 기계적으로 돌아가는 것이 사실이다. 보다 원활하고 합리적인 운영을 위해 운영자는 게임에 개입하기 보다는 게임 시스템의 한축의 역할만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CC는 운영자와 게이머가 함께 호흡하던 초기 온라인 게임과 흡사한 모습을 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게임이다. 곰의 모습을 하고 있는 CC의 운영자 캐릭터인 플루토스는 플레이 중의 게이머 앞에 나타나 플레이를 돕거나, 마을에 몬스터를 소환하고, 때로는 직접 몬스터로 변신한다. 또한 기존의 NPC에 빙의하여 새로운 사건을 예고하는 등 게임 세계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다른 게임의 운영자가 게이머의 한발 뒤에서 별다른 불편함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켜보는 존재라면 CC의 운영자는 게이머의 옆에서 같이 노는 친구와 같은 개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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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자유도의 커뮤니티와 탄탄한 계획 경제 시스템
MMORPG의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사람과 사람들이 게임 안의 캐릭터를 통해서 만나고 관계를 쌓아간다는 점이다. 비록 게임이지만 실제 사회처럼 개개의 개성이 다른 캐릭터들이 어울려 지내다 보면 좋은 일도 있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갈등을 빚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CC의 커뮤니티는 이런 자연스러운 인간관계를 유도한다. 다른 게임처럼 파티를 맺지 않으면 진행할 수 없는 퀘스트나 던전 때문에 맺어지는 반강제적인 관계가 아니라 솔로 플레이 중에 공격을 당하거나 배신을 당하고 이에 대항하기 위해 길드에 들었다가 다시 탈퇴하는 등 철저히 자연스러운 인간관계를 그리고 있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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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시스템도 인상적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 모은 아이템의 가치가 업데이트 후에 폭락하는 일은 MMORPG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일이다. CC는 이를 막기 위해 철저하게 계획된 경제 시스템을 지향한다. CC의 화폐 단위인 CP의 통화량은 경제 계획하에 통제되며, 이로 인해 아이템의 가치 역시 쉽게 변동되지 않는다. 힘들게 획득한 아이템의 가치가 순식간에 폭락해 게이머들이 게임에 흥미를 잃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기본기에 충실한 게임이 되길 원한다
갈수록 화려해지는 그래픽과 복잡한 퀘스트 그리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무장한 근래의 MMORPG는 게이머들이 게임에 진입하기 전에 많은 부분을 준비할 것을 요구한다. 게임 진입 전에는 화려한 그래픽에 맞춰 고사양의 컴퓨터를 준비해야 하며, 게임 진입 후에는 시스템과 퀘스트를 파악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CC는 게임에서 가장 재미있는 순간은 사냥에서 손맛을 느끼고, 게이머들이 자연스럽게 인간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순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길 원한다. 그렇기에 기계 같은 운영자 보다는 게임 안에 녹아있는 운영 시스템을 고안하고 강제성을 띄는 요소는 최대한 배제하고 있다. CC가 기존 비디오 게임이나 초기의 온라인 게임을 즐겼던 게이머들에게 온라인 게임의 새로운 재미를 안겨줄 수 있을 지 기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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