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지먼트 게임, 아는 만큼 이긴다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매니지먼트 게임은 게임이면서 게임이 아닌 미묘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 실제 선수와 그 선수들의 실제 데이터를 반영하고 있는 만큼 스포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없이는 입문하는 것조차 쉽지 않기 때문이다.

더구나 다른 스포츠 게임들과 다르게 게이머들이 직접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남들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철저히 시합을 준비하는 자만이 승리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감독들이 달리 매니지먼트 게임의 구단주들에게는 보다 넓은 선택의 폭이 주어진다. 아직 1군에서 활약할 수 없는 어린 선수들부터 이제는 은퇴해 사라져버린 과거 레전드 선수들까지 모두 활용 대상인 만큼 어떤 이들을 발굴해 내고 이들을 어떤식으로 활용하는가에 따라 실력 차이가 벌이지기 때문이다.

평소 스포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선수들로 팀을 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지만, 간혹 그동안 들어보지도 못한 선수를 발굴해 좋은 성과를 거둘 수도 있는 만큼 오늘도 많은 구단주들이 승리를 위해 공부에 공부를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 등장한 매니지먼트 게임들은 게이머들이 이 같은 준비 작업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많은 부분에서 배려를 하고 있다. 매니지먼트 게임의 주된 타겟이 스포츠 전문가들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홍드로, 홍수아씨를 모델로 내세워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MLB매니저 온라인은 메이저리그 라이선스를 획득한 게임답게 메이저리그 정보를 100% 게임 내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MLB매니저 온라인에서 선수 카드를 보면 선수들의 능력치와 시즌 성적이 기본으로 제공돼 선수들의 성향을 바로 파악할 수 있으며, MLB.COM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메이저리그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돼 그 선수의 통산 데이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MLB.COM에서 제공하는 선수의 데이터는 그 선수가 그동안 기록해온 모든 기록이 총 망라되어 있는 만큼, 선수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팬들에게는 그 선수를 좀 더 잘 이해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최근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야구9단에서는 선수 트레이드가 활발한 게임답게 선수들을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트레이드 메뉴를 선택하면 각 연령,, 데뷔 연도,, 소속팀,, 능력치, 이름 등 세세한 부분까지 설정을 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선수를 바로 바로 찾을 수 있으며, 선수명을 클릭하면 그 선수의 게임 내 통산 성적 뿐만 아니라 능력치 변동폭까지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풋볼매니저 온라인이 아직 등장하지 않아 축구 매니지먼트 게임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FC매니저도 마찬가지다.

FC매니저는 홈페이지에서 검색을 통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선수의 능력치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볼 수 있으며, 매뉴얼을 실력별로 나눠 제공해 게이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유망주를 발굴해 육성하는 재미가 강조되어 있는 게임의 특성 덕분에 게이머들 스스로가 전략전술 게시판을 통해 유망주 육성법, 선수에 따른 전략 전술 등을 공유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실력이 급상승 중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