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이동커맨드)

selseta jkyky@korea.com

[이동 커맨드] [전투 커맨드] [캐릭터 특성] []


전투 메뉴(이동 커맨드)

원피스의 전투는!
원피스의 전투는 전통적인 턴 방식이다. 거기에 사이닝 포스의 전투를 연상시키는 시뮬레이션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일반적인 RPG와는 다르게 적과의 거리와 아군의 이동능력이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덕분에 적에게 많은 데미지를 입히기 보다는 자신의 차례(턴)에 최대한 많은 객체(적)을 처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전투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해서 게임을 능동적으로 풀어나가며 지루한 전투의 타성에 빠지지 않으려면 말이다.

전투 오브젝트(1)
원피스의 전투는 필드에 오브젝트가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브젝트를 공격하면 캐릭터의 특성과 오브젝트의 종류에 따라 자신 또는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피해범위는 전후좌우 한 칸씩 십자를 그리며 범위에 들어가는 적에게 동시에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그러나 데미지가 어정쩡한 탓에 플레이어의 핸디캡으로만 작용한다. 적에게 맞추기도 어려울뿐더러 히트 시켰다고 해도 데미지가 일반 공격보다 못한 탓이다. 물론 적들의 공격력 보다는 강해 얻어맞으면 상당히 아픈 뜨거운 감자다. 또한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 거의 전투 시에는 방해만 되는 무용지물이다. 전투 오브젝트의 종류는 크게 대포와 폭탄 상자로 나누어진다. 대포는 다시 포신의 방향으로 나라가는 것과 무작위 방향으로 쏘아지는 렌덤 대포 두지가 있는데 캐릭터의 능력치와 관계없이 필드 끝까지 나라가는 것이 특징이다. 폭탄 상자는 캐릭터의 능력에 따라 나아가는 범위가 달라진다. 화면 끝까지 밀어 버릴 수 있는 상디와 베면 그 자리에서 자폭을 해버리는 조로가 그 좋은 예다. 모든 오브젝트 무기는 일직선으로 나라가기 때문에 적의 공격 방향을 조심해서 움직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십자 메뉴(2)
필드 화면에서 누르면 게임 메뉴를 불러 올 수 있다. 메뉴상태에서 한번더 Start버튼을 누르면 앵무새에게 먹이와 정보 그리고 아이템을 합성 할 수 있는 메뉴로 이동한다. 전투 시에는 해당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창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십자 메뉴(3)
캐릭터의 이동을 담당하는 메뉴다. 반다이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동할 수 있는 필드는 다른 색으로 표현해서 손쉽게 캐릭터의 이동의 한계를 파악 할 수 있다. 적이나 오브젝트 심지어 동료까지 뛰어넘어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포위되면 도망가지도 못한 체 다구리 당한다는 것을 명심해서 캐릭터의 위치를 정하자.

십자 메뉴(4)
캐릭터의 교환을 담당하는 메뉴다. 원피스의 동료는 총 6명인 것에 반해 전투에 참가 할 수 있는 인원은 3명이다. 때문에 존재하는 메뉴인데 전투불능이나 상태이상 또는 체력이 소모되었을 때 주로이용하게 된다. 캐릭터를 교환하면 전투에 참가하는 파티는 자동적으로 방어 상태에 이르게 된다. 또한 다음 턴에서부터 전투가 가능하다는 것도 유념하자.

십자 메뉴(5)
전투에서 도망 갈 때 사용하는 메뉴다. FF처럼 도망 갈수 있는 확률이 존재해서 반드시 성공하지는 못하지만 원체 게임난이도가 낮은 탓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메뉴다.

스테이터스 창(6)
전투에 참가하고 있는 파티의 스테이터스 창이다. 블록으로 되어 있는 것은 MP를 나타내며 연두색 막대는 체력을 나타낸다.

화살표(7)
현재 움직일 수 있는 캐릭터를 표시해 주는 화살표다. 2D로 만들어 진 탓에 전투 순서가 혼동되기 쉬워 생각보다 요긴하게 쓰인다.

원피스 : 일곱섬의 대보물 집중공략
메인으로
원피스 : 일곱섬의 대보물 집중공략 메인으로

|

위로
위로

---|---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