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2' 최강의 포메이션은?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스포츠 게임은 무엇일까? 수많은 종목의 스포츠게임이 비디오게임, 온라인게임 등을 통해 등장 하고 있지만 인터넷 포털이나 게임 검색어 순위 등을 살펴 본다면 '피파온라인2'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이다.

네오위즈의 '피파 온라인2'는 각종 커뮤니티, 블로그 등에서 하루에도 수십 가지 질문과 답변이 이어지고 갑론을박이 펼쳐지는 스포츠 온라인 게임으로 패키지 게임으로 유명한 피파 시리즈를 온라인 게임으로 개발한 작품. 특히 피파 시리즈를 카피 하는 것을 넘어 독자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1만 6천 명이 넘은 방대한 선수들이 카드 형태로 등장해 이들을 영입해 독자적인 전술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이다.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 법. 게임에서 영입할 수 있는 선수가 일반 선수, 시즌 선수, 월드 선수, 전설의 선수 등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현재 축구에서 쓰이는 모든 전술을 지원하다 보니 팀을 구성함에 있어 초보자들은 난처한 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어떤 선수를 영입해야 자신에게 맞는 팀을 구성할 수 있는지, 어느 포메이션을 선택하고 설정을 해야 효율적으로 전술을 짤 수 있는지에 혼란이 오는 것이다.

실제로 커뮤니티 사이트나 인터넷 포털 등을 살펴보면 많은 이들이 '피파 온라인2' 검색어를 보더라도 '이 선수의 어떤 카드를 영입하면 좋은가?', '지금 나의 수준에서 어떤 포메이션이 효율적인가?', '피파 온라인2의 최강의 팀은 존재하는가?' 등의 질문을 던지고는 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많은 선배 게이머들이 답변을 하고는 하지만 워낙 사람마다 각기 다른 선수와 선수와 전술을 추천하기 때문에 질문을 하고서도 '이것이 맞는 이야기인가?' 하고 반신반의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게임동아는 '피파 온라인2'를 서비스하는 네오위즈의 개발팀 임우재 기획 팀장에게 '피파 온라인2'를 즐기는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는 항목을 간추려 서면 인터뷰 질의서 방식으로 직접 답변을 들어 보았다.

Q '피파 온라인2'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선수는 누구인가?

A '피파 온라인2'의 경매장은 사소한 이슈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선수의 거래량에 대해 단적으로 말하기가 어렵다. 또한 같은 선수라고 해도 카드의 종류가 여러 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어떤 선수의 거래량이 많다고 단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하지만 최근 이적 시장을 통해 2010 시즌 선수를 영입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고, 2011 시즌 선수 패키지가 발매됨에 따라 시즌 선수들의 거래량이 늘어나고 있고 1월 10일 FIFA에서 Best 11 선수를 발표하여 오프라인 결과 반영 보너스 때문인지 최근에 Best 11에 선정된 선수들의 거래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Q '피파 온라인2'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메이션은 무엇인가?

A 아무래도 가장 보편적인 4-3-3 포메이션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최근 포메이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들어간 이후 기존에 정해져 있던 몇 가지의 포메이션을 사용하기 보다는 나만의 포메이션을 만들어 쓰려는 게이머들이 증가해 이전보다 다양한 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크게 달라진 점이다. 포메이션은 축구 그 자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요소 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성격이 다르듯 축구도 스타일이 매우 다양하다. 보편적인 포메이션이 많은 사람이 사용하기 때문에 무조건 좋다 여겨질 수도 있지만 다양한 포메이션을 시도하면서 자신의 축구 스타일에 맞는 포메이션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또 그것이 ‘피파 온라인2’를 즐기는 하나의 재미가 아닐까 생각한다.

Q 선수의 약한 발을 결정하는 스텟의 기준은 무엇인가?

A 결론부터 말하자면 선수의 약한 발은 스텟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약한 발을 선정하는 것은 선수의 스텟을 결정하는 과정과 동일하다. 개발팀이 지속적인 로스터 업데이트를 하는 것은 실제 선수의 최근 상태와 활약을 '피파 온라인2'에 적용하기 위함인데 이 로스터 업데이트의 기준은 전 세계 모든 리그의 수많은 스포츠 기자와 축구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정리된 데이터들이다. 따라서 이번 시즌에 어떤 활약을 펼쳤느냐에 따라 '피파 온라인2'에서도 선수의 스텟과 약한 발이 결정된다. 로스터 업데이트를 통해 선수 정보가 바뀌지 않는 W선수나 시즌선수, 전설의 선수는 약한 발 정보도 따로 바뀌지는 않는다.

Q '피파 온라인2'에서는 선수 사재기가 빈번하게 일어나 게이머들이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A 갑자기 유망주로 떠오르거나 뛰어난 성적을 보이는 선수가 게임 내에서 인기가 급상승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이런 가격의 변화는 하루 단위로 매우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경매장을 개선하기 전에는 카드의 거래 가격이 등급제로 묶여 있어서 카드의 시세가 급변했을 때 대응 속도가 느렸고 이로 인해 사재기를 할 수 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경매장 개선 이후에 모든 카드의 시세를 별도로 관리하도록 설계 되어 이전 보다 사재기로 인한 게이머 들의 불편은 많이 감소했으리라 예상된다. 개발팀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경매장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확대해 비정상적인 움직임에 대해 더욱 빠르게 체크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재도 고민 중이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주시할 예정이다.

Q 개발자들이 추천하는 '피파 온라인2'의 선수와 전술은 무엇인가?

A '피파 온라인2'에는 1만 6천여 명에 달하는 선수가 있고 일반선수, W선수, 시즌선수, 전설의 전수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선수가 있다. 아무래도 시즌선수나 전설의 선수와 같이 높은 능력치를 가진 선수나 유명 선수들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축구는 개인이 하는 스포츠가 아니라 11명의 선수가 하나의 팀을 이뤄 진행하는 스포츠이다. 또한 스포츠의 묘미는 예측할 수 없는 결과이기 때문에 '이 팀이 최강이다!' 라고 정해져 버리면 무슨 재미로 축구를 관람할 것이며 '피파 온라인2' 에서는 그 최강팀 밖에 보이지 않게 될 것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개발팀에서 감히 어떤 선수가 좋고 어떤 포메이션이 좋다고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 '피파 온라인2'의 슬로건이 'Play your dream'만큼 남의 팀을 따라 하기 보다는 게이머 자신만의 팀을 만드는 것이 게임을 가장 즐겁게 플레이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Q 오는 6월 '유로2012' 가 열린다 차후 업데이트에서 이를 반영할 계획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반영될 예정인가?

A '피파 온라인2'개발팀은 실제 축구 경기에 대해서도 매우 관심이 많다. 따라서 전세계 여러 가지 축구 대회와 이벤트와 관련된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피파 온라인2'에 도입하려 한다. 현재 서비스 중인 '피파 온라인2'에는 모든 리그의 우승 팀, 각종 대회의 우승 팀, Best 11 및 발롱도르와 같은 실제 축구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선수들에게 보너스 능력치를 주는 오프라인 결과 반영 시스템도 그 중 하나이다. 유로 2012는 월드컵과 더불어 가장 큰 축구 축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를 기념해 '피파 온라인2' 에서도 새로운 즐길 거리를 준비할 것이며 다양한 이벤트 또한 덤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즐길 거리들이 추가된다고 말할 순 없지만 조금 힌트를 준다면 '피파 온라인2'를 즐기는 게이머들은 '유로 2012' 진행 시 모든 경기를 더욱 열광하며 즐길 수 있을 것이다.

Q 마지막 질문이다. 개발팀도 실제로 게임을 즐기나?

A 당연히 개발팀 전체가 '피파 온라인2' 열성 팬들이다. 만드는 사람이 즐겁지 않고 애정이 없다면 어떻게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때문에 주기적으로 팀 내 대회를 열어 서로 경쟁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만 되면 1+1 이벤트를 기다리거나 각종 아이템으로 팀을 키우는데 집중하기도 한다. 점심시간만 되면 음료수 내기와 같은 사행성(?) 경기들이 여기저기서 벌어지기도 한다. 개발팀 사람들은 게임을 개발하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게임을 즐기는 한 명의 게이머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피파 온라인2' 개발팀은 게이머의 입장에서 게임을 즐기며 같이 호흡하고 게이머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네오위즈 임우재 기획 팀장의 서면 인터뷰를 살펴 보면서 '피파 온라인2'의 개발팀이 게이머들을 위해 보여주는 뜨거운 열정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위의 내용처럼 '피파 온라인2'의 최강의 덱은 존재하지 않으며 어느 선수나 어느 전술이 정답인 것도 아니다.

게임을 처음 접한 게이머가 메시나 호나우두를 쓴다고 해서 갑자기 승률이 높아 지거나 하는 일은 절대로 없다. 결국 게이머 자신의 실력이 가장 중요한 것이고 자신에게 맞는 팀과 선수를 구성하는 것이 게임을 즐기는데 가장 필요할 것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