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드래곤플라이의 신작 MMORPG '반온라인', 어떤 게임일까

솔저오브포춘, 스페셜포스2로 지난 해를 떠들썩하게 장식했던 드래곤 플라이가 올해 첫 먹거리로 꺼내든 타이틀이 바로 '반온라인'이다.

이 게임은 FPS게임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드래곤 플라이가 처음으로 내놓은 정통 MMORPG로, 드래곤플라이의 퍼블리싱 실력을 점검해주는 게임이 될 예정이다.

이미 중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 답게 '반 온라인'의 완성도는 상당하다. '쉽고 빠른 성인용 판타지 MMORPG'라는 슬로건도 요즘 시대의 게이머 트렌드를 잘 반영한 것 같은 모습이다. 그래픽도 중견 MMORPG 정도로 탄탄한 편이다.

< 반온라인 만의 독특한 '요정' 시스템>

우선 '반온라인'은 천계와 마계의 무한전쟁을 배경으로한 동서양의 판타지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빠른 스토리 전개와 다양한 시스템들을 통해 기존 MMORPG의 부담을 줄이고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다른 게임과의 차별점 중에 하나는 요정 시스템이다. 반 온라인에서 요정은 게이머의 캐릭터와 공생하며 전투를 지원하고 같이 성장해 나간다. 요정을 어떻게 관리하고 육성시키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능력도 향상 되므로 게이머는 요정 시스템을 통해 또 다른 재미를 얻을 수 있다.

요정 시스템은 크게 영혼 계약, 육성, 사육, 융합으로 압축시킬 수 있다. 먼저 영혼 계약은 일반적으로 퀘스트를 통해 진행되며, 게이머가 독자적으로도 영혼 계약을 통해 다른 요정을 획득할 수도 있다. 영혼 계약은 영혼 계약술이라는 스킬을 습득한 이후 이용할 수 있고 영혼 계약술은 30레벨대의 퀘스트 '요정 계약Ⅰ'과 '요정 계약 Ⅱ'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요정은 캐릭터가 사냥을 통해 습득하는 경험치에 비례하여 성장하게 된다. 사냥 외에도 요정 육성 기능을 통해 성장 시킬 수 있는데, 자신 키우는 요정에게 '요정의 가루' 아이템을 먹이면 일정한 경험치를 부여된다. '요정의 가루' 아이템은 사냥을 통해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자신이 지닌 장비 아이템을 분해해서 획득할 수 있다. 요정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요정의 외형은 점차 화려한 모습으로 변화하게 된다.

세 번째로 요정이 캐릭터에게 부여하는 능력치 효과는 배고픔 / 흥분 / 행복 등으로 구분된 요정의 기분 상태에 따라 변화하며 요정의 기분 상태는 사냥이나 퀘스트 등을 통해 획득한 '요정 식품'을 요정에게 먹이면서 관리할 수 있다.

마지막은 영혼 융합이다. 요정은 일정 레벨마다 영혼을 융합할 수 있는 홈이 생긴다. 일정 레벨에 도달하여 새로운 홈이 생기면, '영혼 아이템'을 이용해 요정에게 영혼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 아이템 강화, 3가지 방식으로>

요정 시스템과 함께 '반온라인'의 대표 시스템으로는 강화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아이템 강화는 강화석을 통한 장비 강화와 장비에 보석을 박는 보석 시스템, 그리고 인장을 장비에 각인하는 인장 시스템으로 나뉜다.

첫 번째 강화는 천공의성 NPC '강화장인 브리안'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강화하고자 하는 장비에 강화석을 장착해야 시도가 가능하다. 강화에 성공할 경우, 아이템에 따라 공격력/방어력뿐만 아니라 무기 속성 효과(캐릭터 능력치 향상 효과)도 함께 상승한다. 단, +2 이후부터는 시도하다가 장비가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두 번째 보석 시스템의 경우 제작 또는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정' 아이템을 통해 아이템에 구멍을 내고, 해당 아이템에 능력치가 귀속된 보석을 박을 수 있을 시스템이다. 보석 박기에 성공하면 대상 아이템에 보석의 속성(주로 능력치 효과)가 부여된다.

마지막 인장 시스템의 경우 제작 또는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인장 아이템을 장비에 각인하여, 인장 아이템의 효과를 장비 아이템에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 MMORPG 핵심, 길드 시스템도 탁월>

마지막 특징으로 꼽을 수 있는 길드 시스템도 '반온라인'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는 게임이다. '반온라인'에서의 길드 생성은 20레벨부터 가능하다. 다른 게이머와의 대결(PK)도 이때부터 시작된다. 단, 길드 가입은 레벨 제한 없이 누구나 가능하며 길드 창(G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길드에 가입해 사용할 수 있는 길드 스킬은 공통으로 사용하며 관리할 수 있으며, 마력서 아이템을 통해 활성화 할 수 있다. 마력서 아이템은 몬스터 사냥을 통해 획득하실 수 있고, 활성화 된 길드 스킬은 연구를 통해 보다 강한 스킬로 강화된다. 길드 스킬의 연구를 위해서는 길드 자금 및 자원을 필요로 하게 된다.

두 번째 길드 시설에서 길드 레벨이나 길드 창고 등 길드 관련 기능들을 강화할 수 있다.

또 전투를 위해서는 상대 길드에게 선전포고를 하게 되는데, 선전포고의 상대 길드원들과 1시간 동안 길드전을 벌일 수 있다. 길드전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상대 길드원의 PK모드 상태와 상관없이 공격이 가능하며, 상대방을 공격해 없애더라도 패널티나 보상이 따르지 않는다. 선전포고를 위해서는 '선전포고 영패' 아이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공성전을 진행할 수 있는 메뉴로 '반온라인'에서는 매 주 정해진 시간에 특정 전장의 점령권을 두고 공성전을 진행할 수 있다. 공성전에 승리한 길드의 길드원들은 점령 기간 동안 매일 1회씩 보상을 지급 받을 수 있으며, 길드 창의 공성전 메뉴에서는 현재 전장을 점령한 길드를 확인하거나 점령 길드에 대한 공성전을 신청(입찰)할 수 있다.

이외에도 '반온라인'은 자동 사냥 시스템, 자유 스탯(캐릭터의 성향을 마음대로 조절하는) 등의 기능으로 게임을 처음 접해보는 성인들도 쉽게 진행할 수 있는 게임으로 다가갈 수 있을 전망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