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직업 분석- 마법사 아이템편

기존의 게임에서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나 치료사 등은 공격력 보단 마법 대미지를 높이는 지팡이류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었다. 하지만 디아블로3에서 마법사 캐릭터는 양손 검을 들거나 한손 검과 방패를 착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시도할 수 있다.

마법사가 시전 할 수 있는 기술의 설명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의 기술 설명이 ‘무기 대미지의 00% 피해를 준다’는 식으로 되어 있다. 이는 디아블로3의 마법사의 마법공격력은 즉 무기의 피해량이며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착용할 수 록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말이다.

또한 무기의 공격속도가 마법사의 기술 자체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마법을 쓰는 속도 즉 모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격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마법을 시전 할 수 있는 속도가 높아지는 결과를 준다.

하지만 단순히 마법을 시전하는 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일만은 아닌 것이 마법의 시전속도가 빠를수록 비전력의 소모가 더욱 커진다는 단점이 드러난다. 악마사냥꾼의 절제와 비슷한 비전력은 회복되는 속도가 타 직업의 자원보다 월등히 빠르지만 그만큼 소모되는 양 역시 많으며 수치도 한정되어 있다.

더욱이 디아블로3의 1.03패치를 통해 모든 아이템의 공격속도가 하락함에 따라 공격속도를 높이는 옵션을 가진 아이템의 유용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마법사의 공격속도 옵션의 장비는 예전만 못하게 되었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마법사의 무기를 보는 조건은 1.공격력, 2.지능 순이다. 마법의 대미지를 결정하는 공격력은 강하면 강할수록 좋으나 일반 대미지가 높은 무기 아이템은 타 직업의 캐릭터가 원하는 아이템과 겹치기 때문에 매우 가격이 높은 편이다. 때문에 무기 아이템은 공격력 이외에 지능 옵션 수치를 같이 보는 편이 더욱 저렴하게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마법사에게 지능 능력치는 수도사, 악마사냥꾼의 민첩이나 야만용사의 힘과 마찬가지로 대미지와 바로 연관된다. 무기 아이템에도 다른 부분의 방어구처럼 지능 능력치가 추가된 경우가 많고 같은 옵션이라도 지능이 높은 아이템은 기타 옵션이 추가된 아이템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자신의 수준에 맞게 지능과 공격력이 높은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불지옥 난이도에서 마법사는 공격력 2만, 지능 1500, 활력 900, 모든 저항 최소 500, 생명력 3만 이상의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어야 무난히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이 능력치는 마법사를 어떻게 플레이 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 가장 무난하게 사용되는 스킬인 눈보라, 히드라 조합을 사용하는 게이머는 활력을 더욱 높이는 것이 좋다.

눈보라, 히드라 기술의 조합을 사용하는 마법사는 눈보라를 이용하여 몬스터를 공격하고 느려지게 한 후 히드라로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데 몬스터가 사망 할 때 까지 계속 움직이며 플레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때문에 원거리 몬스터의 공격에 이나 정예 몬스터 중 피해반사 능력치를 가진 몬스터를 만났을 때를 대비해 생명력을 높여주는 활력과 저항능력을 높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불어 분신 기술 중 5명의 분신을 추가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분신 복제 기술 룬을 활용하는 것도 생존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디아블로3의 1.03패치 이전 마법사들은 대부분 힐드라 라고 불리는 일종의 버그를 이용하여 생존력을 높였는데 이 힐드라 버그가 이번 패치에서 수정되며 마법사의 아이템 조합이 크게 바뀌었다.

힐드라 버그는 마법사의 기술 중 하나인 히드라를 시전한 후 시간이 지나 소멸했을 때 디아블로3의 시스템이 히드라의 소멸을 몬스터가 사망한 것으로 인식한 것을 이용한 것으로 게이머가 처치 시 생명력 회복 옵션이 추가된 아이템을 장착 하고 있다면 히드라가 소멸 할 때마다 체력이 회복하게 되는 방법이다. 이 때문에 처치 시 생명력 회복 옵션이 추가된 아이템을 구입하는 게이머들이 많았으며 가격도 상당히 높게 형성되었다.

하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힐드라 버그가 없어지며 처치 시 생명력 회복 옵션이 추가된 아이템이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면서 다른 능력치가 주목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극대화 확률 이용한 이른바 극대화 마법사 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극대화 마법사는 공격력 2만5천, 지능 1500, 활력 900, 모든 저항 최소 500, 생명력 2만5천, 공격속도 2.0, 극대화 확률 40%, 극대화 피해 200% 이상 의 높은 능력치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극대화 마법사는 패시브(지속기술) 중 극대화 피해를 줄 때마다 일정확률로 주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1초 감소시켜 주는 극대화 반응 기술을 사용하여 기술의 사용 후 대기시간을 최소화는 것이 필수적이다.

극대화 마법사는 위의 눈보라, 히드라 기술의 조합보다는 전방의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35%만큼 피해를 주는 저승의 칼날과 마력 돌개바람 기술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조합은 적 몬스터에게 접근하여 감속지대를 사용하여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의 공격을 최대한 차단한 뒤 서릿발 기술로 끊임없이 몬스터를 얼어붙게 하여 극단적인 공격력으로 처치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또한 방어도를 상승시키는 마력 갑옷 기술 중 극대화 확률을 5% 상승 시켜주는 초정밀 막 룬석을 사용하고 추종자 건달의 기술인 해부학을 이용한다면 더욱 극대화 확률이 상승하게 된다.

마법사의 아이템을 보는 방법은 모든 능력치에 지능을 우선시하는 것이 좋지만 힘이나 민첩등의 능력치를 높여주는 아이템 역시 무시할 필요는 없다. 마법사에게 힘은 방어력을 높여주고 민첩은 회피능력을 상승시켜 준다 만약 아이템에 지능과 민첩 능력치가 동시에 추가되어 있고 지능의 능력치가 조금 더 높다면 이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마법사는 활과 기타 직업 특수무기를 제외한 모든 무기를 착용할 수 있는데 방패 역시 착용이 가능하다. 보조무기 중 마법사의 고유 무기인 마력원과 방패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혼란을 겪는 게이머들이 종종 있는데 자신이 생존을 우선시 한다면 방패를 공격력을 우선시 한다면 마력원을 보조무기로 착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마법사의 아이템은 지능을 우선적으로 보는 것이 좋으나 지능 능력치 1900이상 이라면 모든저항, 활력 등의 방어 능력치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법사의 지능이 아무리 높더라도 몬스터의 공격을 버틸 수 없다면 정상적인 게임플레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지옥 난이도에서 적어도 2~3번 정도의 공격은 버틸 수 있는 정도의 생명력과 방어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이런 극단적인 지능 스탯은 게임의 플레이를 방해한다.)

다음은 마법사의 부위별 중요 능력치를 나열한 것이다.

1. 가슴방어구(1.지능, 2.활력, 3.모든저항, 4.빈 홈)

가장 많은 수치의 방어 관련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 가슴방어구는 모든 방어 수치가 높은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슴방어구를 제외한 다른 아이템으로 지능이 1800이상 되는 게이머라면 지능의 수치를 조금 낮추더라도 활력과 모든 저항 능력치가 높은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슴 방어구 전설 아이템인 티리엘의 권능의 경우 위의 조건을 충족 시킬 뿐만 아니라 이동속도를 높여주는 특유의 옵션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2. 바지(1.지능, 2.활력 3.모든저항, 4.빈 홈)

바지 역시 가슴방어구와 동일한 기준으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빈 홈을 가진 아이템은 높은 등급의 보석을 장착 할 수 있어 게이머에게 부족한 능력치를 보강하는 것이 좋다. 전설 아이템 중 블랙손의 바지는 높은 지능과 활력, 모든저항 등의 능력치를 높일 수 있고 적중 시 생명력 옵션 또한 보유하고 있어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3. 장화(1.지능 2.이동속도 3.빈 홈)

마법사에게 신발은 유용한 옵션이 많지 않은 장비이다. 때문에 기본적인 지능 이외에 이동속도 증가 옵션이 추가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여유가 있다면 빈 홈이 추가되어 있는 아이템을 구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전설의 신발 아이템인 현인의 구도는 지능, 활력, 모든저항, 이동 속도 등 마법사의 생존에 매우 유익한 옵션이 추가된 아이템이며 방어력 역시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4. 허리띠(1.지능 2.생명력 추가 3.방어도)

허리띠 역시 신발과 마찬가지로 마법사에게 유용한 옵션이 많지 않은 장비이다. 허리띠는 기존적으로 생명력과 방어도가 높은 아이템이 많기 때문에 마법사에게 부족한 생명력과 방어도를 허리띠를 통해 보충 하는 것 역시 좋은 선택이다. 전설의 아이템 천사의 머리 타래의 경우 높은 지능, 활력, 모든 저항, 생명력 등을 갖추고 있어 매우 유용하다.

5. 팔방어구(1.지능 2.활력 3.극대화 확률/피해)

팔방어구는 극대화 확률/피해 옵션이 많은 방어구다 때문에 마법사는 팔방어구에서 극대화 확률/피해 능력치를 높이는 것이 좋으며 방어를 위해 활력 옵션이 추가된 아이템 역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6. 장갑(1.지능 2.공격속도 3.극대화 확률/피해)

공격에 대한 다양한 옵션이 추가되어 있는 장갑은 부족한 공격속도를 보충하고 극대화 확률/피해 옵션이 추가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문제는 이 두 가지 능력치가 동시에 추가된 아이템은 가격이 매우 높다는 점인데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치를 고려하여 한가지만 선택하는 것도 저렴하게 아이템을 구입하는 방법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7. 어깨방어구(1.지능 2.활력, 3.모든저항)

어깨 방어구는 팔방어구와 비슷한 옵션의 아이템을 구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자신에게 부족한 속성 저항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8. 목걸이/반지(1.지능 2.공격속도 3.극대화확률/피해 4.최대/최소 피해 5.모든저항)

장갑을 제외한 나머지 방어구 대부분을 활력이나 방어에 중점을 두고 아이템을 맞춘 게이머라면 뛰어난 공격 능력을 보여주는 목걸이와 반지 아이템은 공격력으로 치중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다른 아이템에서 찾아보기 힘든 최대/ 최소 피해 같은 옵션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디아블로3

9. 투구(1.지능 2.활력 3.극대화 확률 4.모든저항)

마법사의 투구 아이템은 부족한 활력과 모든저항 옵션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이중 전설의 아이템인 안다리엘의 두개골은 위의 능력치를 모두 충족 시킬 뿐만 아니라 공격속도 또한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다.

10. 보조무기
마법사의 보조무기는 마력원과 방패 두 가지를 선택 할 수 있다. 마력원은 높은 추가 피해와 비전을 높여주는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극대화 확률 옵션이 추가된 마력원은 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 방패와 같은 경우 뛰어난 방어력과 활력, 모든저항 등 생존에 최적화된 아이템으로 몬스터의 공격에 버틸 수 없는 게이머가 사용하기 매우 적합하다.

마력원(1.피해 2.지능 3.극대화 확률)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방패(1.지능 2.활력 3.모든저항 3.극대화 확률)

디아블로3
디아블로3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