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직업분석- 야만용사 아이템편

디아블로3 직업분석- 야만용사 아이템편

디아블로3에서 야만용사의 아이템은 모든 속성을 높이는 것이 중점을 맞춰야 한다. 활력, 모든 저항력, 공격력, 방어도, 힘, 적중 시 생명력 등 어느 능력치 하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때문에 야만용사의 아이템을 구하는 기준은 각각의 능력치를 어느 장비에서 최대한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하며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공격력 대신 방어력을 포기할 수 있는 악마사냥꾼과 부두술사, 하나의 저항 능력으로 모든 저항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 수도사, 기술 자체로 강력한 방어력과 공격력이 보장되는 마법사 직업에 비해 야만용사는 공격과 수비 모든 분야에서 능력치를 아이템으로 보충해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야만용사가 필요로 하는 능력치의 아이템의 가격이 점점 높아진다는 점이다. 디아블로3 1.03패치를 전후하여 모든 아이템의 공격속도 수치가 감소하면서 줄어든 공격속도를 보완하기 위한 다른 옵션의 가격이 급격히 상승했다. 특히 회복기술이 부족한 야만용사의 생존율을 높여주는 적중 시 생명력 능력치가 높은 아이템은 부르는게 값이라고 할 정도로 올라서 서민들은 구경하기도 힘든 상황이다(비슷한 효과를 내는 생명력 훔치기는 불지옥 이상의 난이도에서 효율이 줄어들도록 설정되어 있어 선호되지 않고 있다).

더욱이 활력, 모든 저항력, 방어력 등의 능력치가 높은 아이템의 가격 역시 계속 오르고 있는 상황이고 야만용사 외에 마법사, 부두술사 등의 캐릭터가 양손무기를 사용하면서 양손무기의 가격 역시 상승하는 바람에 자금이 넉넉지 않은 서민 야만용사들은 아이템을 구하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야만용사를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의 가장 큰 고민은 야만용사가 몬스터의 공격에 너무 취약하다는 점이다 물론 고가의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자금이 넉넉한 게이머들은 어려움을 잘 느끼지 못하지만 그렇지 않은 게이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금액을 잘 계산하여 아이템을 구입하여야 한다.

야만용사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무기 형태는 바로 한손무기+방패다. 다양한 옵션이 추가되어 있고 방어력이 높은 방패는 야만용사에게 생존을 높여 줄 수 있는 중요한 방어구이기 때문에 방패를 사용하기 위해 한손 무기를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방패는 방어력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힘, 활력, 모든 저항, 극대화 확률 등의 옵션이 추가되어 있어 야만용사에게 생존을 높여주는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방패 아이템을 선택할 때는 우선 1.방패막이 확률, 2. 모든 저항, 3.활력, 4.힘, 5.홈 보유 순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물론 5가지 모두 추가된 방패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못한 게이머들은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치를 우선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방패와 함께 사용되는 한손무기 역시 수도사나 다른 직업을 가진 캐릭터들과 같이 사용되기 때문에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자본이 넉넉한 게이머들은 큰 고민 없이 고가의 장비를 경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게이머들은 다른 방어구를 포기해서라도 무기를 구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이때 주의해서 볼 아이템이 바로 거대무기다. 거대무기는 양손/한손이 모두 있으며, 야만용사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아이템이기 때문에 다른 무기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더욱이 힘, 공격속도, 극대화 피해 등의 야만용사에게 매우 유용한 옵션을 가진 거대 무기가 많아 서민 야만용사에게 유용한 무기 아이템이다.

야만용사의 무기에서 우선으로 보아야 할 것은 1. 극대화 피해, 2.공격속도, 3.적중 시 생명력, 4. 홈 보유 등이 있다. 무기 공격력 보다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기술이 다수 존재하는 야만용사는 극대화 피해를 더욱 높여 공격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적중 시 생명력 능력치를 통해 생존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

한 가지 주의 할 것은 극대화 피해 능력치는 극대화 확률이 낮으면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는 것인데 극대화 확률/피해는 1:10 비율로 맞추는 것이 정설이다. 만약 자신의 극대화 확률이 낮고 그것을 보강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공격속도를 높여 타격 횟수를 더 많이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야만용사는 공격력- 2만5천, 힘-1500, 활력- 1000, 모든 저항- 500, 생명력- 4만, 극대화 확률-20%, 극대화 피해- 150%, 공격속도 1.7 이상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야 불지옥 난이도에서 수월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자신이 방어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게이머는 활력의 100%만큼 방어력을 높여주는 강철신경과 25%의 방어도를 높여주고 50% 피해반사 효과를 주는 철갑못 패시브(지속 기술)을 사용한다면 부족한 방어력을 보충할 수 있다.

1.03패치 이후 야만용사의 아이템 가격이 높아졌지만 불지옥 난이도의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이 하락되면서 야만용사를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은 조금씩 숨통이 트인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 이전까지 불지옥 난이도는 야만용사를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에게 말 그대로 지옥을 보여주는 난이도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지옥 난이도에서 정상적인 플레이가 힘들었던 야만용사 캐릭터는 다른 직업에 비해 기형적인 기술 조합으로 플레이를 하는 방법이 많은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질주와 소용돌이 기술을 이용한 ‘질주 야만용사’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질주 야만용사’는 질주 기술 룬 중 회오리를 일으켜 무기 공격력의 60% 피해를 주는 바람처럼 달려라 기술 룬을 이용하여 플레이하는 방법이다. 몬스터들을 직접 공격하는 방식이 아닌 몬스터를 유인하여 피해를 주어 공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질주 야만용사’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공격력- 3만, 방어도- 8000, 힘- 1500, 활력- 1000, 극대화 확률-30%, 극대화 피해- 150%, 모든 저항- 600이상, 생명력- 5만, 적중시 생명력 회복 600 이상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으며 기술의 배치 또한 중요하다.

주 기술로는 광분의 미치광이 룬을 사용하여 분노를 수급한 후 소용돌이의 피 흡수 룬석을 이용하여 부족해진 체력을 보충 한다. 이후 광전사의 분노, 전장의 함성, 전투 격노 등을 사용하여 분노를 수급하고 대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패시브(지속기술)은 몬스터의 공격을 막기 위한 기술로 채우는 것이 좋으며 이를 위해 강철신경, 미신, 철갑못 등의 패시브가 사용된다.

‘질주 야만용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활력, 적중 시 생명력, 극대화 확률이다. 몬스터의 공격을 몸으로 받아내며 전진하는 ‘질주 야만용사’는 막다른 길에 몰렸거나 몬스터들에게 둘러 싸였을 때 소용돌이로 빠져 나가면서 체력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주 야만용사’가 사용하는 기술이 극대화 피해를 주었을 경우 분노가 수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극대화 피해를 주는 것이 중요하며 극대화 피해를 줄 때마다 체력의 1% 채워주는 소용돌이 기술의 피 흡수 룬 석으로 체력을 보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적중 시 생명력 또한 ‘질주 야만용사’에게 매우 비중이 높은 능력치 인데 질주 기술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적중 시 생명력의 능력치에 따라 생명력이 회복된다. 때문에 적중 시 생명력 능력치는 야만용사의 생명력을 빠르게 회복 할 수 있어 생존에 더욱 유리해 진다.

하지만 ‘질주 야만용사’의 단점은 플레이 스타일이 매우 단순하다는 점과 무기의 대미지가 낮거나 극대화 확률/피해가 낮으면 전투가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다.

직접적인 공격을 최대한 배제한 ‘질주 야만용사’는 야만용사의 본래의 공격 스타일을 기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공격력과 극대화 확률/피해가 낮으면 사망할 확률이 높아지고 전투 역시 길어지는 등의 단점이 있다.

때문에 ‘질주 야만용사’는 자신의 능력치가 위에서 소개한 수치보다 높을 경우나 기존의 플레이에 지루함을 느낀 게이머들이 플레이하는 것이 좋으며 그 이하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거나 화끈한 공격을 추구하는 게이머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야만용사에게 관련된 동영상을 보면 ‘벨리얼 6초 킬’, ‘아즈모단 12초 킬’ 등의 놀라운 속도로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공격력을 극대화 시킨 극대 야만용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을 실천으로 옮기는 극대 야만용사는 높은 공격력과 극대화 피해로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는데 최적화 되어있다. 극대 야만용사는 공격력-6만. 힘- 1700, 공격속도- 2.0, 활력- 1000, 모든 저항력- 500, 극대화 확률 40%, 극대화 피해- 300%, 생명력- 4만 이상의 능력치를 필요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높은 공격력과 극대화 피해로 몬스터를 사냥하는 극대 야만용사는 ‘모 아니면 도’ 식의 극단적인 공격에 치중한 플레이 스타일을 보여준다. 이를 위해서는 높은 DPS의 무기 아이템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며 극대화 확률/ 피해의 수치도 매우 높아야 한다.

문제는 가격이다. DPS- 1500이 넘는 아이템의 가격은 양손, 한손을 떠나서 적어도 천만 골드이상의 가격을 지불해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의 게이머들은 다른 손해를 감수 하여 아이템을 구입하여야 한다.

또한, 극대화 확률/ 피해 수치가 높은 아이템 역시 가격이 높기 때문에 어림잡아 2천만이상의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더불어 고난이도의 컨트롤(움직임)을 해야 한다는 점, 정예 몬스터들의 특수 공격에 매우 취약한 점 등의 이유 때문에 공격력만을 극대화 시킨 극대 야만용사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야만용사는 매우 정직한 캐릭터이다. 컨트롤이나 기술의 배치에 영향을 많이 받는 타 직업의 캐릭터에 비해, 야만용사는 아이템에 따라 캐릭터의 활용도가 달라지고 좋은 아이템을 구하면 야만용사 특유의 호쾌하고 강력한 공격력을 발휘 할 수 있다.

때문에 보다 강력한 야만용사가 되기 위해선 각 부위 별 아이템의 어느 부분에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치를 보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야만용사의 아이템을 구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각 부위별 우선시해야 할 아이템별 능력치 이다.
(힘, 민첩, 지능, 활력 등의 기본 수치는 표시하지 않았다.)

1. 목걸이- 1.극대화 확률, 3.적중 시 생명력, 3.공격속도, 5.힘, 6.모든 저항

디아블로3
디아블로3

2. 반지- 1.적중 시 생명력 2. 극대화 피해/확률 3.모든 저항 4.공격속도, 6. 힘

디아블로3
디아블로3

3. 무기- 1.일반 공격력, 2.극대화 피해 3.적중 시 생명력 4.공격속도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디아블로3

4. 방패- 1.방패막이 확률 2.모든 저항 3.극대화 확률 4. 홈 보유

디아블로3
디아블로3

5. 가슴 방어구- 1.모든저항 2.물리저항 3.추가생명력 4. 홈 보유(3개)

디아블로3
디아블로3

6. 바지- 1.물리저항 2.모든저항 3.초당 생명력 회복 4. 홈 보유(2개)

디아블로3
디아블로3

7. 투구- 1.극대화 확률 2. 추가생명력 3.홈 보유 4.모든 저항

디아블로3
디아블로3

8. 장화- 1.이동 속도 2.모든 저항 3.물리저항 4. 초당 생명력 회복

디아블로3
디아블로3

9. 팔 방어구- 1.극대화 확률 2.모든 저항 3.물리 저항 4. 초당 생명력 회복

디아블로3
디아블로3

10. 장갑- 1.공격속도 2.극대화 피해 3.극대화 확률 4. 모든 저항

디아블로3
디아블로3

11. 어깨 방어구- 1.추가 생명력 2.모든 저항

디아블로3
디아블로3

12. 허리띠- 1.힘 2.활력 3.추가생명력

디아블로3
디아블로3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