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직업분석 - 부두술사 아이템편

부두술사는 악마사냥꾼의 화살통, 마법사의 보주 같은 보조장비 액막이, 전용 무기 의식용 칼, 마나회복 옵션과 지능 옵션이 추가되어 있는 투구 아이템인 부두교 가면 등의 고유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부두술사의 무기 조합은 의식용 칼+액막이 , 한손무기+방패 , 양손 무기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된다. 기술 대미지 증가와 마나 회복 등 부두술사에게 특화된 의식용 칼+액막이 조합은 부두술사만이 사용할 수 있는 고유 아이템 조합이기 때문에 같은 능력치의 아이템과 비교해 보아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부두술사의 무기는 1.DPS, 2.지능, 3.마나회복, 4.극대화 확률/피해, 5.빈홈 순으로 확인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다. 무기 아이템에 추가되어 있는 마나의 수치는 다른 장비의 마나 수치 보다 비슷하며 지능은 곧 부두술사의 대미지와 연관되기 때문에 마나 옵션이 추가된 무기라면 결론적으로 공격력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마나회복 역시 중요한데 이는 부두술사의 전용 무기인 의식용 칼에 많이 추가되어 있는 옵션이다. 좀비 곰, 불박쥐, 혼령걸음 등 높은 마나를 소비하는 기술이 많은 부두술사는 마나회복 능력치를 40이상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무기 아이템에 추가되어있는 마나 회복 옵션은 부두술사 전용 옵션이기 때문에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기본수치 8이상이기 때문에 무기아이템에서 마나회복 수치를 높이는 것도 좋은 무기 선택 방법 중 하나다.

부두술사의 보조장비인 액막이는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피해의 수치가 상당히 높고 초당 마나 회복, 활력, 지능 등 부두술사에게 귀중한 옵션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혼령걸음, 부두 곰 등의 대미지를 높여주거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줄여주는 등의 옵션이 추가된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다.

액막이를 선택할 때는 1.물리피해 2.극대화 확률 3.마나회복 4.최대마나 순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치를 채우줄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대부분의 옵션이 공격과 마나에 집중되어 있는 액막이는 자체 방어력이 존재하지 않는다. 방어력이나 활력 수치가 낮은 게이머가 액막이를 사용한다면 방어력이 더욱 낮아지기 때문에 다른 생존기가 많은 부두술사라고 하더라도 쉽게 사망할 수 있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만약 너무 쉽게 캐릭터가 사망하거나 액막이 아이템의 성능이 낮다면 보조무기에 액막이 대신 방패 를 착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 부두술사의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주며 부두술사에게 꼭 필요한 능력치인 활력, 모든저항, 지능 등의 옵션이 추가된 방패는 방어력이 부족한 부두술사에게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다.

비록 다른 직업들이 대부분 방패를 사용하여 방패의 가격이 높기는 하지만 몬스터의 일반 공격에 사망한다거나 플레이의 어려움을 느끼는 게이머들은 좋은 능력치의 액막이 아이템을 구하지 전까지는 방패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부두술사의 아이템을 맞출 때 중요하게 봐야하는 능력치는 지능과 활력 이다. 부두술사에게 지능이란 공격력과 직결되기 때문에 지능은 필수적으로 유지해야할 능력치이다. 원거리 캐릭터인 부두술사는 활력과 방어력을 포기하고 공격력을 높이는 악마사냥꾼과 달리 활력이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높다.

그 이유는 부두술사를 플레이하는 게이머 대부분이 선택하는 좀비 곰, 불박쥐, 메뚜기 떼 등의 공격 기술의 범위가 매우 좁기 때문이다. 부두술사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독침의 사거리가 매우 넓은 편이지만 하나의 대상만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몬스터가 무리지어 등장하는 불지옥 난이도에서 독침만으로 살아남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때문에 높은 대미지와 범위 공격을 할 수 있는 좀비 곰, 불박쥐, 메뚜기 떼 등의 공격 기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의 기술은 몬스터에게 접근하여 공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몬스터의 공격을 최대한 버틸 수 있는 활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

불지옥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속성 공격을 버티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모든 저항과 방어력의 수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한 요소다. 부두술사의 전투는 다른 원거리 캐릭터에 비해 적들과 거리가 좁혀진 상태에서 진행되지만 근접 캐릭터처럼 온몸으로 공격을 받아내는 것이 아닌 일정거리를 두게 된다.

때문에 소용돌이, 융해, 빙결 등의 속성 공격을 하는 정예 몬스터의 공격을 한두번 막아낼 수 있을 정도의 방어력과 저항력을 갖추어야 게임의 원활한 플레이할 수 있다.

문제는 모든 저항 옵션을 가진 아이템의 가격이 매우 높다는 점인데 방어력이 높은 아이템의 가격이 저렴하므로 방어력과 모든 저항 두가지 능력치를 모두 높일 수 없는 게이머라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방어력을 높이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다.

불이옥 난이도를 플레이하는 부두술사는 공격력- 2만5천, 생명력- 3만5천, 지능- 1400, 활력- 1000, 극대화 확률- 20%, 극대화 피해 150%, 최대마나- 750, 초당 마나 회복량 40 이상의 능력치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부두술사만의 특징적인 능력치라면 바로 마나 회복이다. 마나회복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지만 마나 회복 옵션이 추가되어 있는 아이템은 능력치가 낮거나 일부 방어구에만 추가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두술사의 자원인 마나 회복을 유독 강조하는 이유는 부족한 마나를 보충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재앙의 부두술의 기우제 룬석’, ‘혼령수확의 혼령 삼키기 룬석’ 등의 기술과 ‘깨달음의 여행’, ‘영적조율’ 등의 패시브(지속기술) 대신 더욱 공격적인 기술을 구성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족한 마나를 채우기 위해 마나를 보충하는 기술을 위주로 배치를 하지만 마나회복 능력치가 높으면 그 만큼 마나소비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때문에 공격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금기, 독 피해를 주면 공격력의 20%감소되는 나쁜 약, 적이 사망하면 최대 마나의 1%를 회복하고 모든 기술의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불공정 거래 등 공격에 치중한 패시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막대한 마나를 소비하는 좀비 곰과 불박쥐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탄력적인 게임 운용을 할 수 있다.

마나회복 능력치를 보충하기 위해 액막이, 의식용 칼 등의 아이템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두술사가 착용하는 방어구에서 높은 마나회복을 보장하는 아이템이 있으니 바로 부두술사의 전용아이템인 부두교 가면이다.

디아블로3
디아블로3

부두교 가면은 지능, 활력, 극대화 확률 등 부두술사에게 매우 유용한 능력치가 추가된 방어구로 부두술사만이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부두교 가면을 선택하는 기준은 1.지능, 2.활력, 3.극대화 확률, 4.모든 저항, 5. 마나재생 순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이 부두술사는 타 직업에 비해 올려야할 능력치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에 속한다. 때문에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치를 파악하여 아이템을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절대 지능과 활력을 낮추고 다른 능력치를 올려선 안된다는 것이다.

극대화 확률/피해, 마나회복 등의 능력치가 아무리 높아도 지능과 활력이 낮은 부두술사는 기본적인 플레이를 하는데 많은 부담감이 오기 때문에 아이템을 바꾸더라도 지능과 활력 수치는 유지한 상태에서 아이템을 교체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각 부위별 아이템의 중요 능력치를 나열한 것이다.
1. 무기(1.DPS 2.지능 3.마나회복 4.극대화 확률/피해 5.빈홈)

디아블로3
디아블로3

2. 액막이(1.물리피해 2.극대화 확률 3.마나회복 4.최대마나)

디아블로3
디아블로3

3. 어깨(1.지능 2.활력 3.모든 저항 4.방어도 증가)

디아블로3
디아블로3

4. 투구(1.지능, 2.활력, 3.극대화 확률, 4.모든 저항, 5. 마나재생)

디아블로3
디아블로3

5. 가슴 방어구(1.지능 2.빈 홈 3.활력 4.모든 저항)

디아블로3
디아블로3

6. 팔 보호구(1.지능 2.극대화 확률 3.활력 4.모든 저항)

디아블로3
디아블로3

7. 장갑(1.지능 2.극대화 확률/피해 3.공격속도 4.활력)

디아블로3
디아블로3

8. 허리띠(1.지능 2.활력 3.모든 저항 4.방어도 증가)

디아블로3
디아블로3

9. 바지(1.지능 2. 빈 홈(2개) 3.활력 4.모든 저항)

디아블로3
디아블로3

10. 장화(1.지능 2.이동속도 3.활력 4.모든 저항)

디아블로3
디아블로3

11. 목걸이(1.지능 2.극대화 확률/피해 3.공격속도 4.활력)

디아블로3
디아블로3

12. 반지(1.지능 2.활력 3.모든 저항 4.빈 홈)

디아블로3
디아블로3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