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샤의 아틀리에 가이드 - 본편 06 니오 구출 후

아샤
아샤
아샤
아샤

니오를 구출하고 전이의 날개로 거점 이동이 자유로워지면 우선 2만 콜을 모아 기구를 사야 한다. 기구를 구입하고 나서야 이동할 수 있는 필드가 등장하기 때문. 이 2만 콜이란 거금을 모을 때 가장 쉬운 방법은 4~6회 품평회에서 우승하는 것이다. 각각 15000, 20000, 30000콜을 우승 상금으로 준다. 다만, 6회는 시간이 빠듯할 수 있으니 틈틈이 의뢰 해결로 자금을 모아 4회나 5회 우승 상금으로 기구를 구입하길 추천한다. 당장은 자금이 아까울 수 있어도 장기적으론 싸게 먹히는 투자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기구를 구입하면 낙수의 섬부터 운해의 섬까지 차례대로 답파하자. 그럼 시작의 섬 옆으로 필드 '썩은 유적섬'이 나타난다. 썩은 유적섬에 도착하면 필드 우측 아래에 위치한 참고서 '물의 역사'를 반드시 얻고 마저 답파하자. 이제 월드맵에 스타인 페더로 가는 길이 열린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스타인 페더는 각종 소재 아이템의 보고이다. 여기서 알짜배기 소재 아이템을 많이 챙기자. 그리고 스타인 페더에서 스타인 페더-심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처음 들어가면 인류의 악의 이벤트 진행에 의해 기계장치의 하늘용과 강제 전투가 발생한다. 일부러 패배하자. 오타가 아니라 어차피 1회차의 목적은 기계장치의 하늘용을 스타인 페더에서 쫓아내 참고서 '황혼의 인과율'을 얻고 스타인 페더에 변이(자세한 내용은 월드맵 팁 지문 참조)를 일으키는 것이기 때문에 일부러 기계장치 하늘용을 이기기 위해 시간과 자금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이제 전이의 날개로 이동하여 각지의 의뢰를 해결하면서 스타인 페더와 이그드라실에 변이가 생길 때까지 시간을 보내자. 3년째 4월 1일 이후 윌벨의 교우도가 80 이상이고(이 공략대로 진행했으면 진즉 교우도 100을 달성했을 것이다) 앞서 공략으로 소개한 보물찾기 이벤트까지 진행했다면 필츠베르크 거점에서 윌벨이 파문당하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또한 5번째 품평회까지 전부 우승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필츠베르크 거점에 해리가 찾아와 과거를 얘기하며 어머니가 만들었던 빵의 재현 의뢰를 준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이 두 이벤트가 목표 엔딩에 필요한 마지막 이벤트인데 윌벨 이벤트의 경우 파문 이야기를 듣고 윌벨을 파티에 넣은 채 월드맵으로 나가야 바람의 왕 이야기가 나오면서 이벤트가 진행된다. 파티에 넣고 전이의 날개를 써서 다른 거점으로 이동하면 이벤트 진행이 막히니 주의. 바람의 왕 이야기를 듣고 운해의 섬에 가면 바람의 왕과 전투가 발생한다. 바람의 왕은 이그드라실에 비해 HP가 절반이지만, 공격력이 4, 속도가 18 더 높고 내성이 더 우수해(이그드라실에게 없는 물리 내성이 50이며 상태내성이 11, 뇌내성이 50 더 높다. 염내성과 빙내성은 동일한 25) 만만치 않은 상대다. 주로 혼합철권으로 각종 디버프를 건 뒤 정명의 벌로 전체 공격, 신성의 힘으로 홀드 공격을 하니 상태이상 대비를 우선시하고 염, 빙 속성으로 공략하자. 바람의 왕을 물리치고 필츠베르크의 거점으로 돌아가 보고를 하면 목표 '윌벨 도와주기'를 달성하면서 윌벨 엔딩 조건을 전부 만족한다.

아샤
아샤

해리의 의뢰는 빵집-검은 고양이의 산책로-빵집으로 이동하여 단서를 모은 후 잠재능력에 '엄마의 맛'이 붙은 플라워 머핀을 조합해서 납품하면 된다. 이그드라실을 물리친 다음이니 연금술 레벨이 모자라 조합을 못 하는 사태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설사 벌어지면 이건 이것대로 대단한 일). 이제 남은 품평회까지 우승해서 총 6번 품평회를 우승하면 그랜드 챔피언 칭호를 얻으면서 해리 엔딩의 조건을 채운다.

아샤
아샤

마지막 목표 엔딩인 의뢰 엔딩의 경우 전이의 날개를 이용해 거점 이동 시간을 아끼면서 의뢰를 해결하면 금방 달성한다. 스타인 페더와 이그드라실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의뢰에 필요한 아이템은 전부 구할 수 있다. 이제 최고 옵션 탐색장비와 최강 장비를 제작하고(자세한 내용은 장비 시스템 지면 참조) 각지의 보스 몬스터들을 때려잡으면서 전투 레벨 50 찍어주고 4년째 4월 1일을 기다리자. 4월 1일이 오기 전에 모든 파티 동료들에게 최강 장비를 제공하고 모든 아이템을 팔아 자금을 확보하는 걸 잊지 말길. 노리는 이벤트와 엔딩이 적어 후반 여유 시간이 많아 단가가 비싼 자금 확보용 아이템을 많이 조합할 수 있다.

아샤
아샤
아샤
아샤

4년째 4월 1일이 시작되면 이벤트가 흐르면서 선택지가 나타나는데 '해리에게서 편지가'를 선택하고 특별한 예정이 없다는 선택지를 고르면 해리 엔딩이,

아샤
아샤
아샤
아샤

'어니에게서 일이'를 선택하고 특별한 예정이 없다는 선택지를 고르면 의뢰 엔딩이,

아샤
아샤

앞서 선택한 두 선택지 후 '윌벨과 약속이 있다'를 선택하면 윌벨 엔딩이 나온다. 도감에 CG 등록을 위해 세 엔딩 모두 클리어 데이터를 작성하자(덮어 씌워도 무방). 이제 거칠 것 없는 2회차의 차례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