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상금 15억-블리즈컨 우승자 3억원' WCS, 통큰 상금 규모 공개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2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의 상금규모가 결정됐다. 총상금액이 160만달러로 약 17억원 이상이며, 블리즈컨 우승자에게는 25만달러, 약 3억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블리자드는 지난 4일 개막한 WCS Korea Sesaon1 GSL을 기점으로 본격 시작된 스타크래프트2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의 리그구조, 상금 및 포인트 배분 등의 세부내용을 금일(18일) 공개했다.

이미 리그 구조가 공개된 WCS Korea Season 1 외에, WCS America와 WCS Europe의 상위리그(프리미어 리그)의 구조는 시즌1에서 24명의 초청 선수와 8명의 특별 예선 통과 선수로 구성된다. 이는 시즌1에만 적용되며 나머지 시즌들은 초청 또는 특별 예선이 진행되지 않는다. 대신 시즌2부터는 이전 시즌 상위 8명의 선수들이 시드로 차기 상위 리그로 직행하며 나머지 24명은 챌린저 리그 브락켓 스테이지(코드A 방식) 상위 8명 그리고 챌린저 리그 그룹 스테이지(승격강등전 방식) 상위 16명으로 채워진다. 또한, WCS 도입 첫 해인 만큼 선수들은 2013 WCS 시즌1과 시즌2 사이 소속 지역을 변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며, 내년 시즌부터는 한 해 동안 특정 지역에 참가해야 한다.

2013 WCS 상위 리그 이상 대회들의 전체 상금 규모는 160만 달러다. WCS 지역 리그는 각각 10만 달러, 그리고 매 시즌마다 펼쳐지는 시즌 파이널은 15만 달러이며 마지막으로 11월 블리즈컨에서 열리는 글로벌 파이널은 총상금 25만 달러의 규모로 진행된다. 상금의 경우, 지역별 상위 리그 시즌 우승자 및 5위까지 해당하는 선수는 시즌 파이널에서 추가적으로 더 많은 상금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기존의 상위 리그 우승자가 이어지는 시즌 파이널까지 우승할 경우 최대 6만 달러까지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6위 이하 입상자 및 챌린저 리그 참가자들에게 돌아가는 상금 혜택도 늘어나서 상위권 입상의 성적을 거두지 못한 선수들에게도 충분한 보상이 돌아가게 했다.

WCS의 핵심 요소라고 볼 수 있는 포인트 시스템의 경우 블리즈컨 2013(BlizzCon 2013) WCS Global Finals에 최종 진출할 16명의 선수를 선발하는 기준이 되며 이는 챌린저 리그, 상위 리그, 시즌 파이널뿐만 아니라 비WCS 대회에 참가해도 포인트가 부여되어 선수들에게는 더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며, 팬들에게는 더 풍부한 볼거리, 그리고 더 치열해진 경기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WCS 이외의 대회에서의 포인트를 획득은 블리자드 e스포츠 팀의 승인 과정을 거친 모든 대회에 대해서 가능하지만, 세부적인 요건은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WCS는 현재 Korea 지역의 WCS Korea Season1 GSL 코드S가 32강 진행 중에 있으며, 10명의 16강 진출자를 확정한 상태이다. America 지역과 Europe 지역은 이미 선발된 24명의 초청 선수를 제외한 특별 예선을 거쳐 8명의 선수를 뽑은 후, 32명의 명단을 발표 할 예정이다.

WCS의 구조, 상금, 포인트 및 참가 선수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스타크래프트2 홈페이지(http://kr.battle.net/sc2/ko/blog/2783831/)에서 확인할 수 있다.

WCS로고
WCS로고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