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의 윌 골드스톤, '인디게임 개발자는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만들어야'

"혁신적인 인디게임이 큰 성공을 거두었듯이, 인디게임 개발자는 독특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야 합니다"

유니니의콘텐츠 매니저 '윌 골드스톤'은 인디게임 개발자가 가져야 하는 개발 자세에 대해 ‘아이디어’를 강조했다.

유니티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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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 골드스톤'은 영국의 한 대학교에서 프로그래밍을 강의하던 중 교육자료로 유니티 엔진을 처음 접한 이후 영상 서비스를 통해 유니티 엔진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최초의 유니티 엔진 서적을 출간해 유니티 엔진을 널리 알린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유니티 엔진에 대한 저서를 출간한 이후 유니티 사에서 영입한 독특한 경력을 지니고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현재유니티 엔진의 교육용 프로그램 '유니티런'의 총괄 디렉터와 인디게임 지원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윌 골드스톤'은 유니티 엔진의 장점으로 빠르게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편의성과 개발자의 아이디어를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창의성을 꼽았다.

이어서 그는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인디게임 시장에 대해 다양한 오픈 플랫폼을 통해 인디게임의 유통이 쉬워 졌으며,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등장을 통해 독특한 게임성으로 무장한 인디게임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유니티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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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인디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유니티 엔진은 개발자 위주라기 보다는 게이머를 위주로 높은 접근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제작될 것이기 때문에 향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지금과 같은 높은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비치기도 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Q 인디게임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그 이유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듣고 싶다.
A 5년 전만해도 빠른 시간 안에 인디게임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고, 유명 퍼블리셔가 없으면 유통자체가 힘들었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오픈 마켓을 통해 인디게임을 쉽게 전파할 수 있게 됐으며,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디게임이 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여기에 유니티 엔진을 비롯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등장하면서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Q 많은 인디게임들이유니티 엔진을 통해 등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일반적인 개발자가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할 경우 1주에서 2주 사이 정도면 프로토타입을 쉽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신속히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이 것이 다른 게임엔진과 유니티 엔진의 차이점이다. 많은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알고 있겠지만 인디게임은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빠른 시간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유니티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인 신속함과 아이디어를 바로 표현할 수 있는 표현력이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듯 하다.

Q 최초의 유니티 관련 서적 'Unity Game Development Essentials'의 저자로써 유니티 엔진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유니티 엔진의 저자로서 게임을 한번도 제작한 적이 없는 사람에게 가르치기 매우 좋은 툴이라고 생각한다. 직관적인 구성으로 이뤄진 에디터를 통한 쉬운 편집 역시 유니티 엔진의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Q 인디게임 중 큰 성공을 거둔 게임 마인크래프트 같은 게임이 유니티를 통해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나?
A 물론이다. 아직은 프로토타입 단계이지만 'Jack lumber'(잭럼버) 같은 혁신적인 게임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인크래프트가 성공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는 다른 게이머들과 소통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된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유니티 엔진은 이런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능이 매우 많으며,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는 개발자가 150만 명에 이를 정도로 그 가능성 또한 매우 무한하다. 더욱이 마인크래프트를 개발한 모장에서도유니티 엔진을 이용해 게임을 만들고 있는 등 큰 흥행을 거둘 수 있는 게임이 등장할 것이라고 본다.

Q 한국의 게임 중 인상 깊게 본 게임은 무엇인가?
A 어제(4월 25일) 한국에 도착했기 때문에 많은 게임을 살펴 보지 못했다. 하지만 한국의 모바일게임 중 '윈드러너'가 가장 인상 깊었다. 간단한 조작과 빠르고 쉬운 조작의 게임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다.

Q 현재 국내 인디게임 시장의 상황을 알고 있는가?
A 솔직히 한국의 인디게임 시장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하지만 유니티는 각국의 지사마다 커뮤니티 매니저를 배치하고 본사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전세계 인디게임시장에 신경을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이다.

Q 모바일게임이 대다수인 국내 인디게임 시장과 다르게 해외에서는 다양한 플렛폼의 게임이 등장한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우선 해외 시장은 콘솔 회사의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 모바일게임이 대세로 떠오른 한국과는 분위기가 조금은 다르다. 해외에서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콘솔 시장을 중요한 시장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1~2년 이내에 콘솔 게임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트랜드가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

Q 킥스타터로 대표되는 크라우드펀딩이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한 의견은?
A 크라우드펀딩은게임을 만들기 전부터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미리 특정 공략 층을 선정해 놓고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으며,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홍보 영상을 매우 잘 만들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웃음) 크라우드펀딩은 미리 게임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Q 향후 인디게임 시장에 유니티엔진의 위치가 어느 정도 선까지 도달할 것으로 생각하는가?
A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 4'의 경우 기존 엔진의 수준을 뛰어넘는 엄청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유니티 역시 현재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생각이다. 유니티 엔진은 다른 게임 엔진과는 다르게 게이머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큰 이변이 없다면 모바일 부분에서의 인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Q 인디게임 개발자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아이디어를 빠른 시간 안에 선정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자신이 잘못된 아이디어를 제시 했을 때 주변의 의견을 듣고 이를 과감히 버릴 수 있는 결단력 역시 필요하다. 현재 움직이고 있는 게임시장의 분위기를 잘 관찰하며, 그 게임이 왜 성공했는가에 주목하고 그 재미 요소를 자신의 게임에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보다 더욱 뛰어난 실력을 가진 주변인들 역시 많기 때문에 혼자서 문제를 안고 있기 보다는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변의 이야기를 듣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Q 마지막으로 국내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A 먼저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만들어야지, 남을 위한 게임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여기에 자신의 재미요소를 게임에 녹여 내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시장이 많이 바뀐다고는 하지만 혁신적인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두는 것은 매우 당연하다. 자신이 플레이하기 원하는 게임을 찾는 것이 바로 흥행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방법이라는 생각을 가졌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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