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진삼국무쌍7 시나리오 공략 - 위 정사

김원회

*1.02 패치, 보통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0장 적벽 전투>

-등장 조건-
9장 '신야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손권 격파
2. 조조의 탈출지점 도착

-패배 조건-
1. 조조 패주

-조작 무장-
조조, 장료, 허저, 전위(IF 조건 달성시)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이번 적벽 전투는 시작 전 분기가 생긴다. 우선 기본적으로 조비와 대화해서 시작하는 정사 루트, 이전 스테이지까지 적벽에 영향을 주는 모든 IF 조건을 만족했을 때 등장하는 곽가와 대화해서 시작하는 IF 루트가 그것이다. 이 두 분기 중 어느 쪽으로 가느냐에 따라 차후 스토리가 전혀 달라지므로 참고하자. 여기선 조비와 대화하여 진행하는 정사 루트로 진행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스테이지 시작 후 배 위에 올라온 오나라 강습부대 정보, 제갈탄, 노숙을 처리하란 지령이 뜬다. 그러나 달성 유무와 상관없이 금방 황개가 배를 들이받아 화계를 터트려 전세가 역전, 체력은 2/3으로 줄어들고 조조군은 역사대로 거하게 털린다. 이제 맵 7시 방향을 향해 남쪽으로 후퇴해야 하는데 문제는 탈출 지시가 뜬 직후에 채모가 배반하여 길이 막힌다는 것. 그래서 맵 9시 방향에 위치한 소형선에 탑승해야 한다. 탑승 전 길을 막는 태사자와 출항 중 소형선에 무단승선하는 감녕을 격파하고 상륙하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상륙 후에도 적들의 공격은 이어진다. 상륙 지점에서 유비와 손상향이, 그 후 맵 11시 방향의 탈출지점으로 향하는 동안 미축의 투석부대, 장비, 조운 등이 길을 막아선다. 전부 격파해야 스테이지가 끝나니 무작정 돌파하지 말고 차근차근 처리하자.

-클리어 시 변경점-
위 스토리모드 11장 '동관 전투' 등장

<11장 동관 전투>

-등장 조건-
1장 '적벽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마초 격파

-패배 조건-
1. 조조 패주 혹은 본진 함락

-조작 무장-
왕이, 하후연, 허저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스테이지를 시작하면 처음엔 본진 앞 여단장들을 상대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다 한수의 지휘로 적의 기마대가 돌격을 시작하면 가후가 마방책을 설치할 수 있도록 맵 중앙 하단에 위치한 양부를 물리치자. 시작 직후 미리 적장들 처리하겠다고 가후의 대사 전 양부를 물리쳤다간 마방책이 없어 그동안 숱한 전장을 해친 역전의 무장들이 처참하게 털리는 꼴을 실시간으로 지켜보게 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마방책 설치에 성공하면 적군이 맵 좌우로 나눠서 진군을 개시하며 남동진지의 남문이 열린다. 이제 저 열린 문을 지나 조조와 함께 한수와 접촉을 시도해야 한다. 조조와 함께 맵 우측으로 북상하면서 접선 위치 근처에 나타나는 마대를 물리치자. 조조가 한수와 접촉하면서 전장에서 사라지면 방덕이 한수쪽으로 이동을 시작하고, 이것을 막기 위해 유인해야 한다. 유인 방법은 맵에 표시가 뜨는 지점에서 적병을 물리치는 것.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병사를 물리쳐야 하므로 표시가 뜨는 지점 중 가장 남족에 위치한 곳에서 적병을 정리하자. 다른 두 곳 보다 장소가 넓고 한 번에 나타나는 병사 숫자도 많아 가장 이목을 끌기 쉽다. 병사들이 겁에 질리는 대사가 두 번 나온 후 방덕이 양동부대를 향해 진군을 재개하면 작전 성공. 그 후 방덕을 물리치면 조조가 다시 전장에 돌아온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조가 다시 돌아오면 아군으로 돌아선 한수가 열어준 문을 지나 남하하여 노포 두 개를 파괴한 후 성벽에서 뛰어내려 본진으로 돌아와야 한다(사진처럼 노포를 파괴하기 전 적에게 맞고 떨어지면 다시 한 번 맵을 이동해야하니 미리 저장해놓자). 그럼 한수의 모반 직후 사라졌던 마초가 본진에 나타나는 이벤트 영상이 발생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마초를 물리치면 이번 스테이지의 8부 능선은 넘은 것이나 마찬가지. 충차와 함께 이동하여 성문을 파괴하고 전진하자. 두 번째 관은 맵 좌측으로 이동하여 본진 복귀 직전처럼 노포를 파괴해야 하며, 세 번쩨 관은 충차가 아닌 직접 투석기로 문을 파괴해야 한다(이동 경로는 두 번째처럼 맵 좌측으로 이동). 세 문을 모두 파괴하고 마초를 물리치면 스테이지가 끝난다.

-클리어 시 변경점-
위 스토리모드 12장 '합비 전투' 등장.

<12장 합비 전투>

-등장 조건-
11장 '합비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손권 격파

-패배 조건-
1. 장료 또는 악진 패주
2. 조작 무장 혹은 설제 패주

-조작 무장-
합비, 악진, 이전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위 정사 스테이지 최고의 카타르시스를 자랑하는 료라이라이 스테이지. 또한 진 삼국무쌍 이래로 11년 만에 주역 세 무장이 모두 조작 무장이자 네임드로 등장하는 감격스러운 스테이지기도 하다(덕분에 드디어 장료와 이전의 관계를 제대로 묘사해 주었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조작 무장이 장료라면 시작 후 성벽에서 뛰어 내려(계단을 타고 성벽 위로 올라가자) 맵 왼쪽으로 돌아 9시 지점으로 남하하자. 병사들의 비명들을 헤치며 적장들을 쓸어버리는 모습이 무쌍이 따로 없다. 목표 지점에 도착하면 진지 문이 닫히면서 이벤트 영상이 등장, 이전과 악진이 합류한다. 만약 조작 무장이 악진이나 이전이라면 시작 후 성문 앞에서 적을 막아야 한다. 시작 후 잠깐 머뭇거리는 사이에 충차가 성문을 파괴하여 수비가 어려워지므로 장료를 따라 성벽에 올라간 뒤 뛰어내려 바깥에서 충차들을 파괴하자. 그 후 몰려드는 오군을 처리하다 수비 성공 메시지가 뜨면 장료와 마찬가지로 맵 왼쪽으로 돌아서 남하하여 장료와 합류하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이벤트 영상이 끝난 후 능통, 감녕 등 복병을 물리치면 다시 두 패로 나뉜다. 악진이 양동 작전을 펼치는 동안 장료와 이전은 소사교를 노리는 것. 조작 무장이 악진일 땐 그대로 남하하여 맵 6시 방향에 위치한 정보를 노리자(접근하면 노포가 기동하니 빨리 처리해야 한다). 그 후 동습이 이동하면서 양동작전에 성공하면 정보를 물리치고 탈취한 노포를 이용하여 원군으로 도착하는 한당, 정봉을 비롯하여 주변 적들을 쓸어버리자. 조작 무장이 장료나 이전이라면 악진이 활약하는 사이 맵 우측으로 이동하여(겸사겸사 가는 길에 여몽을 처리하자) 손소를 물리쳐서 공작병을 구출한 후 사다리를 타고 맵 우측으로 남하하자. 길을 막는 태사자를 처리하고 다리를 파괴하면 OK(참고로 다리를 파괴한 후 근처에서 말타지 말자. 운이 나쁘면 다리가 파괴한 부분에 끼어 오도가도 못 해 재시작 해야 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이제 남은 건 오군 본진 근처의 세 진지를 점령한 후 문이 열리면 손권을 쫓는 일뿐. 손권을 물리치면 스테이지가 끝난다.

-클리어 후 변경점-
위 스토리모드 13장 '정군산 전투' 등장

<13장 정군산 전투>

-등장 조건-
12장 '합비 전투' 클리어

-승리 조건-
1. 제갈량 격파

-패배 조건-
1. 곽회 패주

-조작 무장-
하후연, 장합, 왕이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스테이지를 시작하면 먼저 본진 앞 적장들을 처리해야 한다. 그 와중에 장포가 가세하고 맵 3시 방향에서 마대가 사다리를 만들어 우회 진군을 시도하는데 전부 처리해주자. 그럼 방어에 성공하고 촉군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란 메시지가 등장하니 본진에서 북상,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아서 11시 방향의 천탕산을 향해 움직이자.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그럼 적 본진 앞에 있던 조자룡이 마대와 같은 루트로 진군을 시작하고 이어서 맵 9시 방향에 황충이 나타나 천탕산을 노린다. 시간에 맞춰서 천탕산에 도착하거나 본진에서 대기하였다가 천탕산 제압 후 본진으로 들이닥친 황충을 물리치면 맵 2시 방향에서 본진이 원군으로 등장한다. 그럼 다함께 남하하여 본진 앞 연노들과 적장들을 처리하고 제갈량을 물리치자.

-IF 조건-
★황충 격파, 하후연 생존으로 하후연이 번성 전투에 등장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IF 달성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선 천탕산을 뺏기지 않고 황충을 물리쳐야 한다. 앞서 적은 대로 촉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란 메시지가 등장하면 바로 천탕산으로 향하자. 반대로 추가 이벤트 영상을 위해 IF 조건을 실패하고 싶으면 천탕산 함락 후 황충이 본진에 들이닥칠 때까지 기다리자. 꼭 하후연이 패주 당하지 않아도 조건은 만족한다.

-클리어 후 변경점-
위 스토리모드 14장 '번성 전투' 등장.

<14장 번성 전투>

-등장 조건-
13장 '정군산 전투'를 클리어

-승리 조건-
1. 관우 격파

-패배 조건-
1. 조인, 여몽 중 패주

-조작 무장-
하후돈, 조비, 서황, 하후연(IF 조건 달성시)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스테이지 시작후 우선 우금, 호수, 부방을 구해야 한다. 이 세 무장을 구하지 않으면 패주 후 적으로 돌변하는데 무슨 수를 썼는지 아군 무장들이 힘을 못 쓴다. 서황이 우금에게 쩔쩔매다 당하는 추태를 보고 싶지 않다면 가장 배반하기 쉬운 우금을 시작으로 저 세 무장을 구하자. 그 후 맵 우측으로 돌아가서 조인을 구하면 급한 불은 끈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그 다음 주창을 격파하여 노포를 멈추고 위연과 관색을 물리쳐서 여몽과 합류해야 한다(지름길은 막혀서 더 남쪽으로 우회하여 이동하자). 그 와중에 관흥이 투석기로 공격을 재개하니 여몽을 구하고 바로 북상하여 관흥을 처리, 이 때 쯤 번성으로 진군하는 관평이 등장하므로 여기까지 처리하면 수세에서 공세로 전환한다. 남족 진지를 제압하고 충차를 만들어 문을 열자. 단 맵 9시 방향에서 촉의 원군이 등장하니 염려스럽다면 이쪽을 먼저 처리하자. 그 후 적 본진으로 들어가 다시 나타나는 관은병을 비롯한 관우의 자식들을 쫓아내고 관우를 처리하면 스테이지 클리어.

-IF 조건-
★방덕 패주 전에 구출하면 방덕과 승리를 맞이한다

진삼국무쌍7 스크린샷

맵 10시 방향에 방덕이 싸우고 있는데 방치하면 당하고 만다. 조인을 구하고 주창을 격파하러 가기 전에 맵 좌측으로 이동하여 적들을 물리치고 방덕을 구하면 IF 조건 달성.

-클리어 후 변경점-
시나리오 셀렉트에서 IF 조건 등장

: 삼국지 진삼국무쌍7 공략 삼국무쌍7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