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프렌즈'에서 TCG 본연의 재미를 느껴보세요"
게이머들이 스마트폰용 TCG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게이머들이 가장 답답하게 느끼는 부분은 어디일까? 바로 던전을 탐험할때 소모되는 행동력 포인트를 그 중 한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카드를 강화하고 수집하는 재미도 재미이지만, 게이머의 레벨 업을 위해서나 다양한 이벤트에서 상위권에 자리하기 위해서라도 TCG 게임 마니아들은 행동력 회복을 위한 아이템 구매에 열을 올릴 수 밖에 없는 것도 일정 부분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출시된 소프트젠의 '던전앤프렌즈 for Kakao'는 기존의 게임과는 조금 다르다.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진들도 평소 TCG를 즐겨하기 때문에 행동력을 다 써서 대기만하는 게이머들의 심정을 이해한다는 소프트젠의 김연표 대표의 이야기처럼다른 TCG에 비해 행동력에 대한 제한이 적고 카드 수집과 강화라는 TCG 본연의 재미에 집중했다.
더불어 약 55개의 던전과 21개의 스페셜 던전, 99종의 몬스터 76종의 던전수호자, 150여 종의 카드 등 마련된 콘텐츠에서도 만만치 않은 모습을 보이는 '던전앤프렌즈 for Kakao'에는 어떤 매력이 함께 자리하고 있는지 소프트젠의 김연표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래는 인터뷰 전문이다.
질 : '던전앤프렌즈'라는 게임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 : '던전앤프렌즈'는 게이머가 '트레져 헌터'가 되어 각종 던전을 탐험하면서 강력한 영혼이 봉인된 ‘소울카드’를 수집해나가는 카드
RPG게임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던전 구성에 특히 심혈을 기울였으며, 던전 탐험 시 끝을 향해 들어가는 듯한 부드러운 던전 진행 연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게임으로 출시되면서, 카카오 소셜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소셜기능과 협업 시스템을 던전 탐험에서 활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질 :총 개발 기간은 어느 정도 걸리셨나요?
답: 기획 구상부터 시작해서 1년 정도 걸렸습니다. 조금 더 완성도 있게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싶었는데 개발 진행 중에 여러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면서 계획한 것을 모두 보여드리지 못한 부분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추후 준비중인 업데이트에서 계획한 콘텐츠를 단계적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질 : TCG인만큼 게임의 카드 이미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카드는 얼마나 등장하고 등급은 어떻게 구분되나요?
답 : 현재 카드는 약 150종류 입니다. 게임 내에 등장하는 모든 카드는 1~5등급으로 분류되며 각자 노말,매직,레어의 3종류의 희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화면에서 등급은 별의 개수로 희귀도는 문자로 표시됐습니다.
질 : 게임 내 카드의 이미지가 기존의 TCG와는 달리 마치 선이 굵은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카드의 분위기를 이러한
방향으로 설정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답 : 카드 이미지 콘셉트를 결정할 때 카드의 등급이 상승할수록 카드가 성장해 가는 모습을 게이머들에게 보여주려고 신경을 썼습니다. 그래서
등급이 낮을 때는 애니메이션 같이 단순한 이미지에 등신이 낮은 이미지로 시작했다가 등급이 올라갈수록 점점 정교한 이미지로 바뀌도록 작업을
했습니다. 여기에 카드 이름도 거기에 맞춰서 견습 나이트에서 나이트로 나이트에서 마스터 나이트 같이 점차 성장해는 느낌을 설정했습니다.
질 : 게임 내에 일반 던전외에도 스페셜 던전이 마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페셜 던전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고 어떠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요?
답: 현재는 특정 요일마다 열리는 요일 한정 던전이 있습니다. 각 요일마다 특수한 카드를 얻거나 진화 포인트, FP 등 일반 던전에서 획득할
수 없는 특수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도 특별한 시즌이나 이벤트시에 새로운 카드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스페셜 던전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질 : 게임 내 카드 강화 요소도 다양해 보입니다. 강화와 각성, 진화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 : 카드강화 요소는 카드강화, 특성부여, 카드각성, 카드진화의 4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카드강화는 소재카드를 이용해서 카드의 레벨을
올리는 강화 기술 입니다. 두 번째로 특성부여는 카드에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강화 기술이며, '특성카드' 라는 특수카드에 있는 능력을
원하는 카드에 부여하는 기술 입니다. 세 번째로 카드각성은 카드에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강화 기술이며, 각성을 통해 내 카드가 가진 스킬의
레벨을 올릴 수 있는 기술입니다. 마지막으로 카드진화는 진화포인트를 소모해서 내가 가진 카드의 희귀도나 등급을 올릴 수 있는 기술입니다.
진화를 통해서 유료 아이템을 결제한 게이머만이 아니라 모든 게이머가 최고등급 카드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질 : 다른 TCG에 비해 행동력 소모가 적어 오랜 시간 즐기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따로 이러한 기획을 준비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답 : '던전앤프렌즈'의 프로듀서와 기획자들은 평소에도 TCG를 즐겨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평소에 즐기던 타 TCG 게임들은 몇 분 하지도
않았는데 행동력을 다 써서 대기해야만 하던가, 아니면 레벨 상승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모되어 일주일 내내 하면서 1레벨도 못 올리던 경험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던전'앤프렌즈' 팀은 게임에 대한 기획 방향을 구상 할 당시부터, 레벨 업그레이드에 대한 부담을 덜고 카드 게임 인만큼
카드 수집과 육성에 주력할 수 있도록 방향 설정을 했습니다.
질 : 던전을 탐색하는 것 외에 PvP등 게이머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답 : 현재는 던전 탐험 외에는 PvP인 투기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모든 게이머가 참여할 수 있는 보스전 및 여러 형태의
PvE컨텐츠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질: 향후 업데이트는 어떻게 계획하고 계신가요?
답 : 12월 크리스마스전에 신규 카드 추가와 기간 한정 이벤트 던전을 제공하는 1차 콘텐츠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후, 1월초에
새해를 맞이하여 2차 시즌 업데이트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후에도 보스전 및 다양한 형태의 PvE 게임 시스템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질 : 마지막으로 '던전앤프렌즈'를 즐겨주시고 앞으로 즐겨주실 게이머분들게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답 : '던전앤프렌즈'를 다운받고 재미있게 플레이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는 언제나 더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게이머 분들과 항상
소통하려 노력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좋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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