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에 게임업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 세 가지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가 10여 년의 시간에 걸쳐 공을 들인 대작 MMORPG. 이카루스의 공개 서비스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이카루스는 ‘N.E.D.’라는 이름으로 처음 공개된 이후부터 출시를 앞둔 지금까지 큰 관심을 받아온 게임이다.

오랜 기간에 걸쳐 개발된 대형 MMROGP가 출시될 때가 되면 으레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기 마련이긴 하지만 게임 개발 기간이 오래 걸렸다고 해서 관심을 줄 정도로 게이머들과 게임시장이 녹녹하지는 않다. 바꿔 말하면 이카루스에 이렇게 큰 관심이 모이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이야기다.

이카루스 사전 캐릭터 생성
이카루스 사전 캐릭터 생성

이카루스에 이렇게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양한 분석이 시장에 존재하지만, 이를 종합하면 이카루스의 관심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첫 번째는 게임 콘텐츠와 시스템 자체에 대한 기대감이다. 이카루스에 출시에 앞서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는 지속적으로 게임의 핵심 시스템인 펠로우 시스템과 이를 활용한 공중전, 전투를 입체적으로 만들어주는 콤보 시스템 등을 공개한 바 있다.

펠로우는 이카루스 내에서 전투를 통해 몬스터를 길들여 활용할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게이머는 펠로우를 자신의 탈것처럼 사용하거나 전투에 도움을 주는 존재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 나아가 펠로우를 활용해 보다 강력한 장비를 만들 수도 있다.

펠로우를 타고 공중을 누비며 대형 보스와 전투를 펼치거나, 적절한 연계기와 콤보 스킬을 통해 더욱 박력있는 전투를 즐길 수 있다는 점. 그리고 PK 지역인 ‘엑자란 무법지대’에서 효율 높은 사냥과 자유로운 PvP를 만끽할 수 있다는 것도 이카루스가 관심을 받는 이유다.

이카루스 이미지
이카루스 이미지

한 동안 모바일게임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던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가 이카루스를 통해 다시 한 번 MMORPG 역량을 선보일 것이라는 기대감도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윈드러너’로 대변되는 다양한 모바일게임을 선보이며 한동안 위메이드發 MMORPG 소식이 전해지지 않았던 덕분이다.

MMORPG는 여타 장르에 비해 온라인게임 개발 기술이 다양하게 투입되는 장르로 알려져있다. 바꿔 말하면 개발사가 만든 MMORPG를 보면 그 회사의 전반적인 개발력을 파악할 수 있다는 뜻도 된다. 미르의 전설 시리즈, 창천 온라인 등을 선보이며 시장의 호평을 이끌었던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MMORPG 개발력을 어느 정도로 발전했는지 이번 기회에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는 이들도 있을 정도다.

세 번째 이유는 이카루스가 올해 첫 번째로 출시되는 국산 대작 MMORPG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에는 지난해 서비스를 시작한 엑스엘게임즈의 아키에이지 이후 이렇다 할 국산 MMORPG가 없는 상황.

이카루스 이미지
이카루스 이미지

검은사막이나 블레스 등의 게임이 꾸준히 소식을 전해오기는 했지만 공개 서비스에 돌입한 게임은 이카루스 외에 찾을 수 없다. 즉, 시장 상황 자체가 이카루스에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이야기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될만한 여지는 전부 갖추고 있는 게임이 이카루스라 할 수 있다. 동종 장르가 없는 시장 상황에 한동안 모바일 게임에 집중하기는 했지만 본디 MMORPG를 통해 지금의 위치에 올라선 개발사가 독창적인 콘텐츠를 갖춘 게임을 자사의 전문 분야에 선보였으니 말이다”라며, “제대로 된 운영과 지속적인 콘텐츠 확보만 할 수 있다면 이카루스가 장기적으로 롱런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 셈이다.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추후 행보에 기대한다”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