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민 기자의 '주간 모바일게임의 맥(脈)'

10월 셋째 주, '클래시오브클랜'이 결국 국내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1위를 차지했다.

클래시오브클랜 이미지
클래시오브클랜 이미지

'클래시오브클랜'은 지난 2012년 8월 애플 앱스토어에 처음 선보여진 게임으로 벌써 출시 된지 2년이 넘은 장수 게임이다. 앱스토어 버전의 성공 이후 안드로이드 버전의 개발이 없을 것이라던 '클래시오브클랜'은 2013년 10월 안드로이드 버전이 선보여졌으며, 국내에서도 서비스 되며 국내에서도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2013년 12에는 한글 패치가 이뤄진 버전이 국내 구글플레이에 소개됐으며, 올해 5월을 기점으로 공중파, 케이블 TV 광고나 옥외광고 등 마케팅과 홍보가 대대적으로 이뤄지며 많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국내 애플 앱스토어의 최고 매출 1위는 진작부터 달성해 자리를 유지하던 '클래쉬오브클랜'은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순위에서는 4:33의 '블레이드 for Kakao'나 넷마블 '모두의마블 for Kakao', '세븐나이츠 for Kakao',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oa' 등에 밀려 1위 등극에 번번이 실패했다. 하지만 지난 주 일요일을 기점으로 결국 1위에 등극. 자신의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1위 국가의 리스트에 한국을 추가하며 이번 주 내내 1위 자리에서 위력을 뽐내고 있다.

10월 3주 모바일게임 매출 표
10월 3주 모바일게임 매출 표

슈퍼셀의 '클래쉬오브클랜'에 1위를 내준 넷마블은 '세븐나이츠 for Kakao', '모두의마블 for Kakao',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를 5위 안에 모두 자리시키며 1위 재탈환을 노리고 있으며, '블레이드 for Kakao'와 '애니팡2 for Kakao'도 1위를 사정권에 두고 분전하고 있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글로벌 마켓에서 돋보이는 부분은 곧 포스트시즌에 돌입하는 프로야구의 인기만큼이나 모바일 야구 게임들이 선전한 것이다. 프로야구의 전설급 선수들로 구성된 '슈퍼스타' 등급과 2000년부터 2005년까지의 신규 선수 카드를 7,000여장 추가한 게임빌의 '이사만루2014KBO'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5위로 껑충 뛰어올랐으며, 구글 플레이에서도 16위를 기록하며 순위 상승을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마구마구2014 for Kakao'와 '마구마구라이브 for Kakao'도 각각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활약 중이다.

혜성 같이 등장해 빠르게 순위권에 진입한 한빛소프트의 '세계정복 for Kakao'는 구글 플레이 기준 13위에 자리하며 안정적인 매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iOS 버전이 출시된 '드래곤가드 for Kakao'가 앱스토어 매출 17위, 이번 주에 새롭게 출시된 코로프라의 1,700만 다운로드 기록을 가진 RPG '하얀고양이 프로젝트가' 20위 진입에 성공하며 흥행을 예고하고 있다.

고로캣 이미지
고로캣 이미지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20위 밖으로는 카카오 버전이 등장했음에도 구글 플레이 기반 버전이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오브워 – 파이어에이지'가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 23위를 기록했으며, 고스트게임즈의 '삼국무신'과 귀여운 고양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새로운 소셜 게임 '고로캣 for Kakao'가 각각 구글 플레이 기준 최고매출 32와 36 위에 이름을 올리며 주목 받고 있다. 특히 '고로캣 for Kakao'의 경우 다운로드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의 흥행도 더 기대되는 상황이다.

< 카카오 게임하기 >

이번 주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서는 인플레이 인터렉티브의 '사무라이쇼다운 슬래쉬 for Kakao', 인크로스의 '무지막지영웅전 for Kakao', 라온엔터테인먼트의 '전설의 도둑왕 for Kakao', 모라이즌의 '유혹의한수 for Kakao', 산게임즈의 '올려라! 선장님 for Kakao', 네온소프트의 '이어라 파파파 for Kakao', 모글리의 '용병천하 for Kakao' 등 총 7 작품이 출시됐다.

RPG와 SNG, 러닝 액션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출시됐으며, 자세히 살펴보면 중국의 웹게임 방식으로 구성된 RPG가 두 작품, 전투를 파이프퍼즐로 구현한 퍼즐 RPG가 한 작품, 러닝액션 게임이 두 작품, 오목, 장기 등을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 모음집이 한 작품, 타워를 올려가는 방식의 SNG가 한 작품 출시됐다.

무지막지영웅전 이미지
무지막지영웅전 이미지

'무지막지영웅전 for Kakao'와 '용병천하 for Kakao'는 웹 RPG를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기분을 전해주며, '이어라 파파파 for Kakao'는 T자와 +자 모양의 파이프를 활용해 파이프를 연결하는 파이프 퍼즐의 시스템을 RPG의 전투에 더해 기존의 게임과 차별화를 꾀했다.

전설의 도둑왕 이미지
전설의 도둑왕 이미지

'사무라이쇼다운 슬래쉬 for Kakao'와 '전설의 도둑왕 for Kakao'는 각각 인기 격투 게임인 '사무라이쇼다운'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전면에 내세운 액션과 온라인게임 테일즈런너를 개발하며 쌓아온 런게임애대한 노하우와 보물을 훔치는 색다를 시스템으로 무장했다.

유혹의한수 이미지
유혹의한수 이미지

'올려라! 선장님 for Kakao'는 배에서 건물을 한층 한층 올려나가는 타워형 SNG의 재미로 무장한 것과 동시에 배를 직접 몰고 바다를 항해하는 재미를 더했으며, '유혹의한수 for Kakao'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장기 등의 미니게임을 모아놓고. 1:1 매칭에서 이성과 연결해 주는 시스템을 더하고 미니게임 모음집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채팅 시스템을 더해 게이머를 유혹하고 있다.

< 마치며 >

이번 주에도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출시됐고,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작품들의 국내 출시도 연이어졌다.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 받은 작품들이 국내 시장에 진출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공주님이 제일 귀여워
우리공주님이 제일 귀여워

NHN엔터테인먼트는 '우리 공주님이 제일 귀여워'라는 일본 앱스토어 흥행작품을 준비 중이며, GMO게임센터코리아도 일본 모바일게임 기대작 베스트 10에 선정된 '유선계 엔카운터'의 사전 등록 이벤트를 시작했다. 이외에도 다수의 해외 게임들이 국내 출시를 준비 중이다.

대표적인 해외 게임인 '클래시오브클랜'이 국내에서 큰 상징성을 띄는 구글 플레이 최고매출에서도 1위를 기록한 가운데, 피할 수 없는 글로벌 시장의 경쟁에서 국산 모바일게임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에 주목해본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