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엘게임즈 송재경 대표, "'문명 온라인'은 함께 즐길수록 재미있는 게임"

금일(25일) 엑스엘게임즈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JW 매리어트호텔에서 '문명 온라인'의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오는 12월 2일부터 시작되는 '문명 온라인'의 공개 서비스 일정이 공개됐으며,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대표와 2K의 개럿 비트너 시니어 게임 프로듀서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엑스엘게임즈에서 개발 및 서비스 예정인 롤플레잉 온라인게임 '문명 온라인'에 대한 소개에 이어 관계자와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됐다.

질의응답에는 2K의 개럿 비트너 시니어 게임 프로듀서를 비롯해 엑스엘게임즈의 송재경 대표, 김지량 기획팀장, 박완상 PD, 송은영 사업실장 등 총 5인이 함께했다.

문명온라인qa01
문명온라인qa01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전문이다.

Q. '문명 온라인'에 거는 기대와 각오를 알고 싶다.
A. 송재경 대표 - '문명 온라인'은 재미있는 게임으로 개발됐다고 확신한다. 국내 시장만이 아니라 북미 시장 등 글로벌 성공을 목표로 노력하겠다.

Q. '문명 온라인'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A. 송재경 대표 - 2K는 매달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는 온라인게임이 필요했고, 엑스엘게임즈는 '아키에이지'에 이어서 출시될 후속 온라인게임이 필요했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문명 시리즈'를 좋아한다. 이후 초기 기획서를 작성해 '문명 시리즈'의 시드 마이어를 직접 찾아가 전달한 뒤 본격적인 개발 작업에 착수했다.

Q. '문명 온라인'의 향후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듣고 싶다.
A. 김지량 팀장 - 비공개 테스트 중 한 번의 세션이 진행될 때마다 게이머들이 호소했던 피로감 문제, 직장인처럼 여가 시간이 부족한 게이머들을 위한 콘텐츠, 약소 문명이 강대국 문명을 상대로 싸울 수 있는 시스템 등 여러 요소를 준비하고 있다.
박완상 PD - '문명 온라인'은 거대한 룰의 지배하에 진행되는 게임이다. 세션의 길이를 줄이거나 퀘스트 외의 기술 발전 수단 등에 따라 게이머들은 전혀 다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Q. 송재경 대표는 롤플레잉 온라인게임에서 커뮤니티 시스템을 강조했다. 이번 '문명 온라인'에서는 어떻게 이 부분을 강조했는가.
A. 송재경 대표 - '문명 온라인'은 개인 플레이로 즐기기에는 어려운 게임이다. 더 재미를 느끼려면 길드의 소속원이 되어 같은 길드원과 함께 플레이해야 한다. 현재로선 이 부분이 미약하지만 앞으로 길드가 세션이 종료된 뒤에도 유지될 수 있도록 염두에 두겠다.

문명온라인qa012
문명온라인qa012

Q. 2K는 엑스엘게임즈와 5년 동안 같이 개발했는데 어떤 부분에서 협업을 해왔는가? 기억 남는 에피소드도 궁금하다.
A. 개럿 비트너 PD - 양사가 초기부터 개발 콘셉트 및 방향에 대해 많은 논의를 나눴다. 각자 다른 운영권한을 가져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이 부분을 장점으로 승화시켜 수 천 명의 게이머가 대규모 PvP를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

Q. '문명 온라인'에서 문명을 이끄는 리더 게이머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송재경 대표 - '문명 온라인'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문명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어내야 한다. 따라서 리더 게이머는 여러 의사 소통 수단을 동원해 합리적인 명령으로 문명 구성원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Q. '문명 온라인' 글로벌 출시 일정이 궁금하다.
A. 개럿 비트너 PD - 현재까지 중국과 대만에서 '문명 온라인' 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로선 한국 서비스가 최우선이라 여기고 있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 집중할 것이다.

Q. 엑스엘게임즈에서 생각하는 '문명 온라인'의 성공 기준을 알고 싶다.
A. 송은영 실장 - 구체적으로 정한 기준은 없다. 우리는 언제나 성공에 대해 배가 고프다.

Q. 엑스엘게임즈가 게임의 마니아부터 신규 게이머를 위해 '문명 온라인'에 준비한 콘텐츠는 무엇인가.
A. 송은영 실장 - 리더십을 갖춘 게이머만이 아니라 생산직을 즐기는 게이머, 전투에 나서는 게이머 등 게임 내 콘텐츠를 즐기는 모든 게이머들을 아우르고 싶다.
송재경 대표 - '문명 온라인'은 세션이 종료될 때마다 '스타크래프트', '리그 오브 레전드'처럼 모든 게이머가 동일한 조건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후발주자도 충분히 '문명 온라인'을 즐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문명온라인qa013
문명온라인qa013

Q. 2K는 '문명 온라인'에 대해 어떤 점을 기대하는가.
A. 개럿 비트너 PD - '문명 시리즈'는 글로벌 시장에서 여전히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자랑한다. '문명 온라인' 역시 많은 게이머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 생각하고, 이런 의미에서 엑스엘게임즈는 2K와 가장 맞는 파트너였다고 자신한다.

Q. '문명 온라인'의 모바일 버전은 계획이 있는가.
A. 송재경 대표 - '문명 온라인'의 플레이를 돕는 모바일 앱을 준비하고 있다. 독립적인 '문명 온라인' 모바일버전은 준비한 것이 없다.

Q. '문명 온라인'에서 준비된 여러 승리 조건 중 엑스엘게임즈에서 바라는 가장 바람직한 조건은 어떤 것인가. 또한, 지금까지 진행된 비공개 테스트에서 어떤 승리 방법이 많았는지도 궁금하다.
A. 김지량 기획 팀장 - 점령승리, 과학승리, 문화승리 등 여러 승리 패턴 중 엑스엘게임즈 측에서 가장 바람직하다 여기는 조건은 따로 없다. 또한, 게이머들이 '문명 온라인'을 플레이하면서 상황에 따라 승리 전략을 바꾸는 등 능동적인 플레이 패턴을 많이 나타냈다.

Q. '문명 온라인'에서 게이머가 활용할 수 있는 소통 수단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A. 박완상 PD - 게임에 접속하지 않는 게이머가 게임 내 소식을 알 수 있는 기능, 길드간 채팅 기능, 친구 목록에 소속된 게이머끼리 연락할 수 있는 기능 등 여러 시스템을 준비 중이다.
Q. 엑스엘게임즈의 '문명 온라인' 사업 전략에 대해 듣고 싶다.
A. 송은영 사업실장 - 엑스엘게임즈에서 추구하는 '문명 온라인' 사업 전략은 '연착륙'이다. 기존 롤플레잉 온라인게임과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게이머들에게 충분한 경험을 제공한 뒤 공개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오는 12월 2일부터 진행될 공개 테스트 이후에도 게이머들을 이끌어갈 기존 비공개 테스트 경험자들의 유입을 우선적으로 노리고 있다.

Q. '문명 온라인' 내에 국가 대항전이 열릴 계획은 없는가.
A. 송재경 대표 - 재미있을 것 같지만 엑스엘게임즈가 단독으로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2K와 협의해보겠다.

Q. '문명 온라인'을 개발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A. 박완성 PD - 지난 2010년 프로토타입 '문명 온라인'을 개발한 후 기존 '문명 시리즈'에서 버릴 요소, 턴제 시스템에서 실시간 롤플레잉 온라인게임으로 바뀌면서 새로 구현해야 할 콘텐츠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이 과정에서 송재경 대표님에게 혼도 많이 났다. 앞으로도 팀원들과 협의하면서 개발 방향을 정하고자 한다.

Q. '문명 온라인'을 다른 플랫폼으로 출시할 계획이 있는가.
A. 개럿 비트너 PD - 2K는 '문명 시리즈'를 여러 플랫폼으로 확장시키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있다. '문명 온라인' 역시 이러한 시도 중 하나로 생각해주면 좋겠다. 다만, '문명 온라인'의 싱글 플레이 버전에 대한 출시 계획은 없다.

Q. '문명 온라인'에서 아직 현대 시대 콘텐츠가 공개되지 않았다. 주요 특징과 과거 시대와의 차이점은?
A. 김지량 팀장 - 현대 시대에 들어서면 게임 플레이가 매우 빠르게 진행된다. 또한, 핵무기 등의 새로운 전략 병기, 우주선 개발의 여부 등 향후 플레이 전략에 대해 게이머들음 많은 고민을 해야할 것이다.

Q. '문명 온라인'의 최적화 작업의 진척도를 알고 싶다.
A. 김지량 팀장 - 지금까지 진행된 '문명 온라인' 비공개 테스트를 통해 기존 롤플레잉 온라인게임의 3배 이상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단계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 문제 없이 오는 12월 2일부터 실시될 '문명 온라인' 공개 서비스를 완성하겠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