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와 손잡은 '모도'. 진짜 영화 같은 게임 화면 멀지 않았다

아바타, 겨울왕국 등 여러 영화 특수효과에 사용된 여러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유명한 더 파운드리가 금일(27일) 안양 창조경제융합센터 3층 에이큐브에서 '자사의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모도를 활용한 고해상도 3D 그래픽 제작 환경의 변화'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모도는 '누크(NUKE)'나 '카타나(KATANA)', '카라 VR(CARA VR)' 등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에 사용되는 특수효과(VFX)를 위한 소프트웨어로 유명한 영국의 더 파운드리사가 만든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다.

모도 간담회
모도 간담회

모도 간담회
모도 간담회

국내에서는 맥스나 마야만큼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마션, 배트맨VS슈퍼맨,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스타워즈 로그원, 박물관이 살아있다3, 쿵푸팬더3, 정글북 같은 영화와 애니메이션 특수효과에 사용되는 등 이미 많은 디자이너들이 사용 중이며, 맥스, 마야 등 기존에 알려진 프로그램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비용으로도 수준 높은 3D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모도 간담회
모도 간담회

이날 발표에 따르면 모도는 USD 포맷을 지원해 실제 영화에 사용된 수천만 폴리곤으로 구성된 3D 그래픽 장면을 게임 엔진으로 그래도 불러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USD는 픽사가 공개한 3D 모델링 오픈 소스로, 특정 프로그램을 위해 만들어진 기존 3D 모델링 파일과 달리 레이어 방식으로 만들어져, 수천만 폴리곤으로 된 큰 파일들도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눈으로 보면서 작업할 수 있다.

모도 간담회
모도 간담회

또한, 에픽과의 제휴를 통해 실제 영화에 사용된 USD 파일을 언리얼 엔진으로 불러올 수 있어 영화의 한 장면을 게임에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실제로 에픽은 GDC2017 행사에서 픽사의 유명 애니메이션인 도리를 찾아서에 사용된 USD 파일을 언리얼 엔진으로 불러들여 VR 영상으로 시연하기도 했다.

모도 간담회
모도 간담회

이를 활용하면 최근 차세대 게임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VR/AR/MR 게임 등에 실제 영화 수준의 고해상도 3D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어 기존보다 훨씬 더 현실적인 느낌을 줄 수 있게 된다. 특히, 영화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이라면, 영화에 사용된 USD 파일을 그대로 불러와 게임화 할 수도 있다.

모도 간담회
모도 간담회

더 파운드리코리아의 위원식 지사장은 “수천만개의 폴리곤이 사용된 3D 장면까지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USD 포맷을 언리얼 엔진에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보다 훨씬 고해상도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며 “USD에 최적화 모도가 좀 더 현실적인 화면을 선보이고 싶어하는 개발자들에게 좋은 파트너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모도 간담회
모도 간담회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