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 동접 크아 BnBM, 뒤에는 아이펀 엔진

게임 서버 전문 개발사 아이펀팩토리(대표 문대경)는 넥슨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M'(이하 '크아BnBM')의 게임 서버가 자사의 서버 엔진인 '아이펀 엔진'을 이용해 구현되었으며, 게임이 기록한 동시 접속 20만 명은 상용 서버 엔진 최초의 기록이라 금일(3일) 밝혔다.

크아BnBM은 글로벌 서비스 4일만에 500만 다운로드와 실시간 동접 20만명 이상을 기록했다. 한국, 대만, 홍콩 양대 마켓 무료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며 게이머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 게임은 아이펀팩토리가 자체 개발한 '아이펀 엔진'을 도입했다. '아이펀 엔진'은 게임의 장르와 플랫폼의 구분 없이 고성능의 안정적인 게임 서버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아이펀 엔진은 크아BnBM의 핵심 서버 기능들을 담당하고 있다.

이이펀팩토리는 상용 서버 엔진 중 라이브 게임에서 실시간 동접 20만명 이상을 기록한 것은 아이펀 엔진이 세계 최초라고 설명했다. 특히, 단일 채널 동접 20만명 지원은 의미가 크다고 설명을 더했다. MMORPG의 장르로 봤을 때 채널 하나에 20만 명이 들어와 있는 것과 같은 이치다.

아이펀 엔진은 크아BnBM의 성공으로 서버 기술을 증명한 셈이다. 아이펀팩토리 김진욱 CTO는 "크아BnBM처럼 실시간성이 중요한 게임에서 단일 채널 동접 20만명 지원은 그 의미가 크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갈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크아BnBM 아이펀엔진
크아BnBM 아이펀엔진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