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ONGA

게임 캐릭터 과자가 불티난다, 아이들 시선 사로잡는 '이색 콜라보'

조학동

"잘 팔립니다. 작년 10월에 첫 출시하고 인기가 좋아서 계속 시리즈를 출시중인데, 현재까지 매출이 2억 원을 넘었다고 합니다."

식품을 담당하는 한 마트 관계자가 한 말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포켓몬스터'와 과자를 콜라보(일시적 협력체계 구축)했더니 타 과자보다 회전율이 올랐다며, 이 관계자는 게임과의 콜라보가 '아이들 시선을 사로잡기엔 최고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포켓몬 과자

실제로 롯데마트는 지난 19년 10월3일에 '포켓몬' 과자를 4종과 빠샤메카드(터닝메카드 후속) 콜라보를 한 과자 2종을 출시했다. 이 제품들은 출시와 동시에 히트 상품이 됐고, 마트 측은 올해 들어 '포켓몬' 과자 3종 세트를 추가했으며 4월까지 총 5종의 캐릭터 식품을 출시할 것이라 밝혔다.

롯데마트 토이저러스 김경근 CMD는 "게임과 완구 콜라보 제품들이 토이저러스 전체 상품 중 판매량으로 최상위권에 속하고 있다. 일반 완구 대비 회전율이 2배 이상이다."라며 "토이저러스에서는 향후에도 모바일 게임 등 신영역에 대한 콜라보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비단 시장에서 게임과의 콜라보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스낵 분야 뿐만이 아니다.

게임 콜라보 상품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다양한 분야의 게임 콜라보 상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게임의 문화적 파급력을 고려한 시장의 선택이라 풀이된다.

메이플 콜라보 의자 디엑스레이서

일례로 지난 3월17일에 넥슨은 게이밍체어 전문업체 디엑스레이서와의 콜라보를 통해 한정판 '메이플스토리' 게이밍체어를 제작했다고 발표했다.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2003년 4월에 첫 서비스를 시작한 국내 장수 PC 온라인 게임으로, 아직까지도 초등학생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2D 횡스크롤 방식 온라인 게임이다.

이번 콜라보는 넥슨 미국법인이 디엑스레이서와 협업을 통해 제작한 것으로,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인 '핑크 빈'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이 제품은 3백달러대 후반에 판매중이며 북미 지역 한정으로 디엑스레이서 관련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슈퍼마리오 레고

여기에 글로벌 완구 레고도 '슈퍼 마리오'와의 콜라보를 통해 완구 매니아와 게임 매니아들을 모두 주목시키고 있다.

지난 12일 레고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는 닌텐도와의 합작으로 '레고 슈퍼마리오' 출시가 예고됐다. 네모로 꾸며진 슈퍼마리오의 밝은 표정과 함께 실제 '슈퍼마리오' 게임 속 모습을 구현했으며, 내장 스피커과 LDE 스크린을 통해 실제 게임과 같은 연출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슈퍼마리오 시계 알바 세이코

이외에도 지난 2019년에는 유명 시계 브랜드 로맹제롬과 타이토 '팩맨'과의 시계 콜라보 제품이 출시된 적이 있으며, 세이코가 알바 슈퍼마리오 시계를 출시한 적도 있다.

피파모바일 아디다스

또 축구화 및 의류 브랜드 아디다스가 EA와 콜라보를 진행해 '피파모바일'과 연동되는 스마트 깔창 '아디다스 GMR'을 발표하는 등 게임 콜라보는 기존과 달리 사회 전방위적으로 뻗어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게임 포켓몬 아디다스 과자 피파모바일 메이플스토리 롯데마트 콜라보 토이저러스 스낵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