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특수 잡아라.. 인기 IP 콜라보 사냥에 나선 게임업계
여름 방학이 시작되면서 게임업계에 콜라보(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작업하는 일) 열풍이 불고 있다.
뜨거운 여름에 코로나19까지 겹쳐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대폭 늘어난 가운데, 게임사들이 저마다 시선끌기 및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인기 IP(지식재산권) 유치에 나서면서 콘텐츠 이종 교배가 한창이다. 조금만 인기있다 싶으면 애니, 영화, 연예인, 타 게임 상관없이 게임쪽으로 진공청소기처럼 빨려들어가는 모양새다.
일례로 넷마블(대표 권영식, 이승원)은 자사가 서비스 중인 액션 RPG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이하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에 일본 'DEAD OR ALIVE 6(데드 오어 얼라이브 6, 이하 DOA6)' 캐릭터를 등장시키며 콜라보 행렬에 동참했다.
DOA는 전통의 인기 미소녀 게임 시리즈로, 이번 DOA6와의 콜라보를 통해 게이머들은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에서 'SS카스미', '낙원의 천사 뇨텐구', '낙원의 천사 마리 로즈', 'SS뇨텐구', '낙원의 천사 카스미', '낙원의 천사 호노카' 등 6종의 신규 미소녀 파이터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넷마블은 'DOA6' 콜라보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신규 던전과 함께 'DOA6 파이터'가 보스로 등장하는 러시 던전을 여는 등 콜라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즐길거리로 게이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어 NHN(대표 정우진)도 자사가 서비스하고 로드컴플릿(대표 배정현)이 개발한 인기 모바일 RPG '크루세이더 퀘스트'에 정통 RPG 타이틀인 '옥토패스 트래블러'의 캐릭터들을 등장시키며 이슈 몰이에 나섰다.
스퀘어 에닉스의 인기작 '옥토패스 트래블러(Octopath Traveler)'는 고전 게임의 향수가 듬뿍 베어든 RPG로, 지난 2018년 7월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되어 도트 그래픽과 3D의 조화, 박진감 넘치는 전투 시스템 등으로 호평을 받으며 전 세계 누계 출하수 200만 개를 돌파한 바 있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 '크루세이더 퀘스트'에 오필리아, 사이러스, 트레사를 비롯한 총 8명의 새로운 용사 캐릭터가 등장하게 됐으며, 게이머들은 콜라보 계약서를 통해 각각의 캐릭터를 소환시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대표 장인아)도 자사의 글로벌 인기 RPG '에픽세븐'에 '리제로'를 등장시키며 콜라보 행렬에 동참했다.
'리제로'는 일본의 인기 애니메이션 '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을 말하는 것으로, 게이머들은 8월 5일부터 오는 8월 19일까지 '리제로'의 주요 등장 인물인 '에밀리아', '람', '렘'을 '에픽세븐'의 영웅으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측은 이 캐릭터들이 '에픽세븐'의 세계로 넘어오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룬 특별 서브 스토리 '이세계의 손님'과 앨범형 서브 스토리 '행운의 꽃' 2종의 서브 스토리를 준비해 게이머들의 관심을 극대화시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플레로게임즈(대표 이호대)가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힐링 게임 '어비스리움'와 '보노보노'를 콜라보 했는데, 특히 이번 콜라보에 보노보노, 포로리, 너부리, 홰내기, 린 등의 친숙한 캐릭터들은 물론, 새로운 캐릭터인 '아로리'와 '도로리'까지 추가시켜 이슈를 모았다.
또 일본 게임사 세가가 '퍼펙트! 슈퍼 몽키 볼 1&2 리메이크'에 'Jet Set Radio'의 악동을 게임 내에 등장시키기로 했으며,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에 걸그룹 '블랙핑크'를 등장시켰고 조이시티가 '건쉽배틀:토탈워페어'를 '스튜디오 룰루랄라'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등 게임업계에 콜라보 행보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7월부터 부쩍 게임 관련 콜라보가 늘어났다. 과거에는 타 인기 캐릭터를 얹고 이벤트를 하는 정도가 전부였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던전을 구축하거나 세계관 스토리에 이종 캐릭터를 접목시키는 등 보다 콜라보 효과를 높이는데 집중하는 방식이 트렌드가 되어가는 것 같다"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