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1% 게임 즐긴다.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정경미, 이하 콘진원)은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를 9월 3일 발간했다.

보고서는 지난 5월 23일부터 한 달간 전국 만 10세 이상 65세 이하 3,000명을 대상으로 '게임이용 실태 및 현황'과 '게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담았다. 조사는 온라인 조사와 개별 면접 조사를 병행했고, 자료는 향후 게임산업 육성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참고 자료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참고 자료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국민의 71.3%가 게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0.8%p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게임 이용률 상승폭인 4.8%p 보다는 소폭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게임 이용자의 게임 플랫폼별 이용률(중복응답)은 모바일 게임이 90.9%로 가장 높으며, PC 게임(57.6%), 콘솔 게임(21.0%), 아케이드 게임(9.8%)순으로 조사됐다.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참고 자료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참고 자료

이용률이 가장 높은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이 주중에는 -9.5분(96.3분→86.8분)을 기록했고, 주말에는 +1.4분(121.7분→123.1분)으로 조사됐다. 1회 평균 이용 시간은 주중(57.5분→62.8분), 주말 +14.3분(75.2분→89.5분)으로 전년 대비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와 게임 내 결제 등 총 지출 비용은 한 달 평균 37,360원(전년 대비 +6,216원 증가), 중앙값은 11,000원(전년 대비 +1,000원 증가)으로 증가했다. 총 지출 비용 중 아이템 구입, 단계 진행 등을 위해 사용한 게임 내 결제 비용만을 보면 한 달 평균 31,554원(전년 대비 +4,143원 증가)으로 작년대비 증가했고, 중앙값은 10,000원 으로 작년과 동일하게 나타났다.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참고 자료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참고 자료

취학 자녀가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학부모의 57.5%가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 대비 1.2%p 증가한 수치다. 2017년 43.9%를 기록한 이래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학부모 연령대별로 보면 30대가 73.1%로 가장 높고, 40대(65.1%), 50대(40.0%) 순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