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21]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 지스타 2021 개막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1의 막이 올랐다. 이번 지스타 2021은 금일(17일) 미디어 관계자 대상 오픈을 시작으로 오는 21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이번 지스타 B2C관의 전시 규모는 1080부스로 지난 '지스타 2019'보다 절반 정도 줄었지만,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그라비티, 시프트업, 엔젤게임즈, 텐센트오로라스튜디오 등이 다양한 신작 게임을 선보이며 게이머들을 만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으로만 진행된 지난해의 아쉬움을 달래 줄 예정이다.
비즈니스가 진행되는 B2B 전시는 313부스 규모로 17일부터 19일까지 전시가 진행된다. 여기에 온라인 화상 회의는 20일까지 하루 더 진행되며, 24시간 운영해 게임사들의 활발한 비즈니스를 돕는다.
먼저 관람객들이 방문하는 벡스코 1전시관의 B2C관은 카카오게임즈가 다이아몬드(메인) 스폰서의 위용을 뽐내며 관람객을 맞이한다. 카카오게임즈는 100부스 규모의 거대한 전시관을 마련했고, 올해 최대 기대작으로 꼽히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 신작 3종을 포함해 총 7종의 게임을 준비했다.
'LIVE STAGE(라이브 스테이지)'를 테마로 한 카카오게임즈관은 출품작 7종의 게임별 특징을 담아 '브랜딩 존'과 '플레이 체험 존'으로 독립적인 공간을 구성했다. 각 게임의 공간들이 이어져 하나의 커다란 무대로 확장, 역동적이고 감각적인 무대를 보여준다.
'브랜딩 존'에서는 모바일 신작을 포함해 4종의 게임을 준비했다. 최고 기대 신작 미소녀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를 비롯해 액션 RPG '가디스 오더', 수집형 RPG '에버소울', 모바일 RPG '가디언 테일즈'를 만나볼 수 있으며, 현장 이벤트를 통한 특별한 경품도 제공된다.
'플레이 체험 존'에서는 올해 큰 인기를 끈 MMORPG(대규모 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스포츠 캐주얼 모바일 '프렌즈샷: 누구나골프', PC 온라인 생존 배틀아레나 '이터널 리턴'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 플레이 결과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특별 제작 한정판 담요, 마우스 패드 등 풍성한 선물을 준비했다.
아울러 카카오게임즈는 지스타 기간 총 20여 종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방송국처럼 운영하며, 현장을 찾는 관람객뿐 아니라 온라인 관람객들도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로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크래프톤은 지난 11일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 모바일 배틀로얄 신작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를 중심으로 전시관을 구성해 호흡한다. 전시관 디자인 및 구성에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만의 독창적인 미래 세계관과 주요 특징을 더해 방문객들의 게임 경험을 한 층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준비했다.
또한,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 행사도 준비했다.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의 게임성과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게임 체험존, 뉴배 MBTI존, 이모트 댄스 챌린지존, 포토존, 굿즈숍 등을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다.
18일부터는 여러 유명인과 크리에이터가 '뉴배 챌린지 매치' 및 라이브 토크 등 직접 이벤트 매치를 진행한다. 현장에서의 열기를 온라인에서도 생생히 느낄 수 있도록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한국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18일부터 21일까지 매일 오전 11시 30분 생중계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배틀그라운드 이스포츠 최강전인 '펍지 글로벌 챔피언십(PUBG Global Championship) 2021'에 출전하는 한국 대표팀을 응원하는 랜선 응원전도 펼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이후 2년 만에 B2C관에 참가하는 그라비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콘텐츠와 이벤트를 준비했다.
그라비티는 현장에서 '라그나로크' 최초의 멀티 플랫폼 기반 횡스크롤 MMORPG '라그나로크 비긴즈', 원작사가 직접 발키리의 세계관으로 제작한 모바일 MMORPG '라그나로크 V: 부활, 시네마틱 뉴트로 모바일 RPG(역할 수행 게임) '라그나로크: 더 로스트 메모리즈', 'PROJECT T(가칭)', 'NBA RISE(NBA 라이즈)', 'MiLKMAiD(밀크메이드)' 등 7종의 신작을 포함해 9종의 게임을 준비했다. 그라비티 전체 부스 중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는 '시연존'에서 해당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현장에 방문한 관람객을 위해 '라그나로크' 보스 몬스터 바포메트에게 실제로 쫓기는 듯한 연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트릭아트 포토존', 다양한 라그나로크 굿즈 상품을 만날 수 있는 'RO SHOP'도 운영한다.
아울러 지스타를 위해 마련한 특별 홈페이지에서는 코로나19로 지스타에 직접 오지 못하는 이용자를 위해 지스타에서 처음으로 부스 실황 중계를 진행한다. 특히,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 있는 이용자들도 지스타 현장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했다.
이외에도 메인 무대에서 펼쳐지는 각종 프로그램, 그라비티의 부스 안에 별도로 마련된 RO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방송 등을 실시간으로 송출해 지스타 현장에 직접 와있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시프트업은 개발 중인 신작 니케: 승리의 여신'을 메인 타이틀로 선보인다. '프로젝트: 니케'는 정체불명의 병기에 의해 몰락한 지구에서 인류를 대신해 싸우는 안드로이드 생명체 '니케'를 주인공으로 하는 모바일 미소녀 건 슈팅 게임이다.
시프트업은 이번 지스타 기간 많은 관람객들이 '니케: 승리의 여신'을 체험할 수 있도록, 총 70대의 모바일 시연 기기를 부스에 마련, 편안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동선을 구성하고 체험존을 운영한다.
부스 내부에는 '니케: 승리의 여신'의 세계관을 담은 포토존이 꾸며진다. 관람객들이 게임 장면을 연출한 포토존에서 즐거운 추억과 사진을 남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한, 지난 9월 진행된 PS5 쇼케이스에서 공개되어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킨 '프로젝트: 이브'의 트레일러 영상을 지스타 현장에서 다시 공개한다. '프로젝트: 이브'는 높은 그래픽 퀄리티와 극한의 액션성을 목표로 하는 콘솔 기반의 멀티 플랫폼 액션 어드벤처게임이다.
이 외에도 시프트업 부스를 방문한 모든 관람객에게는 '니케: 승리의 여신' 캐릭터가 인쇄된 쇼핑백을 증정하고, 설문조사나 SNS 포토 인증을 통해 준비된 추가 경품까지 지급한다.
엔젤게임즈는 이번 지스타에서 최근 사전 예약에 돌입한 모바일 2D 액션 RPG '신의 탑M: 위대한 여정(이하 신의탑M)'과 액션 어드벤처 '원더러스: 더 아레나(이하 원더러스)'를 선보인다. 부스 방문객은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거나,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신의탑M'은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 중인 인기 웹툰 '신의 탑'을 기반으로 개발 중인 2D 액션 RPG다. 이 게임은 원작의 스토리를 정교하게 재현해 시나리오, 2D 그래픽 기반의 수준 높은 액션 연출, 동종 장르 최대 규모의 멀티 콘텐츠를 예고하고 있다. 또 하나의 야심작 '원더러스: 더아레나'는 로그라이크와 배틀로얄 장르를 결합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오는 2022년 출시 목표로 개발 중이다.
엔젤게임즈는 이번 지스타 2021에서 게임에 관심 있는 이용자라면 어디서든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다. 그리고 메인 무대에는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 부스 방문객은 코스프레 팀의 오프닝 패션쇼와 '신의탑M' 퀴즈 이벤트,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현장 관람객들이 팀을 이뤄 함께하는 '원더러스' 이벤트를 만날 수 있다. 게임 굿즈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는 '굿즈샵'까지 준비했다.
또한 현장에 오지 못한 게이머들을 위한 현장 생중계 및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이벤트 등을 준비했다.
텐센트게임즈 산하 개발사 오로라 스튜디오는 자사에서 개발한 신작 '천애명월도M'으로 지스타 전시관을 꾸몄다. '천애명월도M'은 오로라 스튜디오의 자체 엔진 퀵실버를 통해 PC 버전에 버금가는 퀄리티 그래픽과 진화된 콘텐츠로 무장한 무협게임이다.
현장에 마련된 부스는 관람객이 게임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시연존과 무대, 부스 입장 공간으로 구성된다. 시연존과 사전 예약존은 상시 운영되며, 코스튬 플레이어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까지 준비됐다.
17일 '천애명월도M' 쇼케이스가 '지스타TV'를 통해 온라인 방영되며, 18일부터 21일까지 다양한 현장 무대 이벤트와 온라인 중계가 이뤄질 예정이다. 실제 게임과 싱크로율 높게 제작된 의상을 입은 코스튬 플레이어들이 선보이는 'Moonlight Fashion Show', 방문객을 대상으로 1:1 논검 PVP 승률 이벤트, 도전! 커스터마이징, 천하제일 천애 퀴즈쇼, 스탬프 미션과 SNS 공유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도 열린다.
현장 이벤트에 참여하면 천애명월도 한정 굿즈, 게이밍 마우스와 키보드, 마우스패드, 구글플레이 기프트 카드 등 다채로운 경품을 만나볼 수 있다.
B2C관 부스 전시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됐다.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가 키노트를 진행하는 컨퍼런스도 18일과 19일 양일간 진행된다. 컨퍼런스에서는 메타버스, 블록체인, 언리얼 엔진, 유니티, VR, 콘솔 게임 제작 등 게임 업계의 주요 현안을 다룬다.
이와 함께 게임 속 캐릭터들의 모습을 재현하고 '코스프레'의 다양한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지스타 2021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도 열린다.